[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

 1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1
 2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2
 3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3
 4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4
 5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5
 6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6
 7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7
 8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8
 9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9
 10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10
 11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11
 12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12
 13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13
 14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14
 15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15
 16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16
 17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17
 18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18
 19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19
 20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미니멀 아트란?
2. 미니멀 아트의 배경
3. 미니멀 아트의 특징
4. 미니멀 아트의 작가
5. 미니멀 아트의 작품
6. 60년대 나타난 미니멀리즘
7. 90년대 나타난 미니멀리즘
8. 미니멀 아트의 의의
9. 미니멀 아트가 현재에 끼친 영향


전위예술이란?
전위예술의 특징
아방가르드의 사용
전위예술가
1.백남준
2.오노요코
3.쿠사마 야요이
전위예술(아방가르드) 의의
본문내용
1. 미니멀 아트란?
미니멀아트는 최소한의 조형수단을 사용하여 제작된 회화, 조각 등을 가리킨다. 추상표현주의의 몇몇 특징과 액션 페인팅에 대한 반작용으로 195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났다. 미국의 젊은 작가들이 최소한의 조형 수단으로 회화나 조각을 제작하였는데, 여기서 최소한이란 일루전의 극소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회화의 감동성, 마티에르 의 풍부함, 자기표현 등 곧 예술이라는 신화를 기본으로 하는 종래의 예술개념을 거부하는 입장 에서 출발하고 있다.

2. 미니멀 아트의 배경
1960년대 중반 이후 1970년대까지의 미국 미술을 살펴보면, 1960년대 초 한편에서는 후기 회화적 추상 혹은 색면 추상, 다른 한편에서는 팝아트가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1964년을 전후로 미니멀아트가 서서히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모더니즘의 몰락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대두를 분기하는 시점으로 보통 1967년을 상정한다. 어빙 샌들러(Sandler) 역시 67년을 전후로 하여 그 전을 사물성의 시대, 그 후를 비사물성의 시대로 구분하고 있다. 즉 67년 이후에는 모리스(Robert Morris)같은 미니멀리즘 작가들에 의해 과정미술(Process Art)등 일련의 비사물성이 두드러지는 개념미술(Conceptual Art)이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분기점 위에 미니멀리즘이 있는 것이다.
미니멀리즘이라는 단어는 1962년부터 추상표현주의의 지배적 중요성에 대항하는 반작용으로 창작된 작품을 일컫는 의미를 갖게 된다. 그러나 거리를 두고 돌이켜 보면 미니멀리즘은 추상표현주의를 지속하는 것으로 여길 수 있으며 모더니즘 전통의 최종적 후신으로 여길 수 있다.
'미니멀'이란 명칭은 영국의 비평가 리처드 월하임(Richard Wollheim)이 1965년 《아트매거진》지에 발표한 〈미니멀아트〉론에 처음으로 쓰여진 이래 보편화되었다. 미술에서 이 용어가 60년대 중후반의 미국미술의 일반경향을 일컫는 말로 쓰이게 된 것도 윌 하임이 그 당시의 작품을 일컬어 '예술적 내용을 최소화'하는 것과 '예술작업을 최소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뒤샹의 레이디메이드 작품과 애드 라인하르트의 검은 그림들 같은 작품에서 예술내용들이 최소화되었다는 것과 예술가가 작업 혹은 노력은 거의 하지 않았다는 점을 비평한데서 비롯되었다

3. 미니멀 아트의 특징
형태 또는 그 제작과정이 지극히 단순하며, 작품의 배열과 작업원리에 있어서 개념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다. 똑같은 단위체를 반복하여 구조와 형태에 있어서 환원성을 드러내는 특징도 가지고 있다.
애드 라인하르트가 1962년 미니멀리즘 회화에 대하여 "그것은 비대상적이고, 비재현적이고, 비이미지적이고, 비표현주의적이고, 비주관적인 것이다." 라는 말로 미니멀아트를 특징지어질 수 있다.
① 비주관적
미니얼즘은 비주관적이며 풍부한 디자이너의 감성을 고의로 억제하며 디자인에 있어 미감을 최소한으로 줄이려 한다.
② 개인적 감성과 표현을 억제
개인적 감성과 표현을 극도로 억제하며 순수하고 무표정한 새로운 형태언어를 취하기 때문에, 엄격함과 함께 대단히 감추고 도사리는 형태를 취한다.
③ 시각적 색깔의 절제
시각적인 특성은 색깔의 절제이며, 따라서 구조적인 요소로서의 표면은 대개 흑색이거나 단색의 거친 금속이거나 때때로 금, 은 또는 동을 사용한다. 그러나 최소한의 장식과 미학으로 간결하게 처리되고 있는 이 미니멀 디자인들은 그 절제된 단아함 속에서 더욱 세련된 면모를 보이기도 한다.
④ 입체작품에서 단순성
현실공간에 있는 입체작품에서 이 경향의 특징을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이를테면 정사각형과 정육면체 등의 단순한 형태에 일정 시스템을 채용, 동일 단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