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학교폭력

 1  [청소년문제] 학교폭력-1
 2  [청소년문제] 학교폭력-2
 3  [청소년문제] 학교폭력-3
 4  [청소년문제] 학교폭력-4
 5  [청소년문제] 학교폭력-5
 6  [청소년문제] 학교폭력-6
 7  [청소년문제] 학교폭력-7
 8  [청소년문제] 학교폭력-8
 9  [청소년문제] 학교폭력-9
 10  [청소년문제] 학교폭력-10
 11  [청소년문제] 학교폭력-11
 12  [청소년문제] 학교폭력-12
 13  [청소년문제] 학교폭력-13
 14  [청소년문제] 학교폭력-14
 15  [청소년문제] 학교폭력-15
 16  [청소년문제] 학교폭력-16
 17  [청소년문제] 학교폭력-17
 18  [청소년문제] 학교폭력-18
 19  [청소년문제] 학교폭력-19
 20  [청소년문제] 학교폭력-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문제] 학교폭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이론
3. 학교폭력의 유형
4. 학교폭력의 특성
5. 학교폭력의 원인
6. 학교폭력의 실태
7. 학교폭력의 문제점
8.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안
9. 학교폭력 예방 정책
10. 외국 학교폭력 실태 및 대처방안


Ⅲ. 결론


※ 관련기사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해마다 언론을 통해 학교폭력의 문제로 고통 받고, 이로 인해 자살을 하는 학생 소식을 접하게 된다. 이러한 학교폭력 사건이 우리 사회에 큰 충격과 문제로 떠오르면서, 현재 각 부처에서는 학교 폭력의 실태와 문제점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 대처하고자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이렇게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교폭력을 통해 우리나라의 학교는 이미 학생들에게 안전한 곳이 되지 못하고 있음을 실감하게 한다. 그래서 현재 정부는 학교를 학교폭력으로부터 안전한 곳으로 만들고자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학교폭력은 감소하기는커녕 빈번히 발생하고 있고, 피해자 또한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이러한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깨닫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태와 대처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고, 학교폭력의 현황과 문제점, 관련 기사들을 살펴봄으로써 학교폭력의 현실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학교폭력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과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안을 살펴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정의
청소년의 학교폭력이란 학교라는 공간적 개념과 결합되어 발생하는데 이와 관련한 유사한 용어들은 교내폭력, 학교주변폭력, 학원폭력, 청소년폭력 등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적용범위를 달리하는 개념들이 다양하게 인용되고 있다. 김영순(2007). 청소년의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8

여러 관계부처에서 설명하는 다양한 학교폭력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교육인적자원부의 학교폭력예방대책에관한법률 및 시행령
: 학교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행 ․ 협박 ․ 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 ․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서, 상해 ․ 폭행, 감금, 협박, 약취 ․ 유인, 추행, 명예훼손 ․ 모욕, 공갈, 재물손괴 및 집단따돌림 그 밖에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는 행위를 가하거나 하게 한 행위
2) 한국청소년 교육연구소
: 자신보다 신체적, 심리적으로 약한 위치에 있는 학생에게 가해지는 위협, 또는 실제행동 측면에서의 신체적 폭행상태, 언어적 폭력, 금품의 갈취, 성폭행, 집단적 따돌림
3) 청소년 폭력 예방재단
: 학교 안이나 학교 밖에서 학생이라는 인격체가 중심이 되어 개인적이나 집단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신체적 폭력(폭행, 금품갈취 등), 정신적 폭력(욕설, 협박, 집단 따돌림 등), 성적 폭력(성희롱, 성폭행, 강간 등)과 같은 모든 유형, 무형의 폭력행위
4)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자신보다 신체적, 심리적으로 약한 위치에 있는 학생에게 가하는 유형/무형의 폭력
5) 경찰청
: 학교 내 ․ 외에서 초·중·고 재학생, 중퇴생 또는 준학생(휴학생, 학원생, 재수생 등)들이
참고문헌
1. 김영순(2007). 청소년의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박성기(2008). 학교폭력예방과 근절을 위한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성결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박초이(2006). 학교폭력의 유형별 상담기법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법무부, 교육인적자원부 공편(2008). 학교폭력 예방 가이드북.
5. 이장현외(2001). 학교폭력의 최근동향과 문제점에 관한 고찰.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보고서.
6. 인천광역시교육청(2008).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 및 시행령 해설집(개정).
7. 지승희 외 5명 공저(2005). 학교폭력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 한국청소년상담원.
8. 홍봉선·남미애(2004).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