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 신사참배

 1  [일본문화] 일본 신사참배-1
 2  [일본문화] 일본 신사참배-2
 3  [일본문화] 일본 신사참배-3
 4  [일본문화] 일본 신사참배-4
 5  [일본문화] 일본 신사참배-5
 6  [일본문화] 일본 신사참배-6
 7  [일본문화] 일본 신사참배-7
 8  [일본문화] 일본 신사참배-8
 9  [일본문화] 일본 신사참배-9
 10  [일본문화] 일본 신사참배-10
 11  [일본문화] 일본 신사참배-11
 12  [일본문화] 일본 신사참배-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문화] 일본 신사참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신사참배
1-1 신사참배란 무엇인가?
1-2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
1-3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참배가 문제가 되고 있는 이유
2. 일본 고위 관리들의 신사참배
3. 우리는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본문내용


조사를 하다보니 나온 자료를 인용해서 서론을 쓰고자 합니다.

한국 청소년의 17%가 “일본 정부는 위안부 문제에 대해 책임질 필요가 없다”라고 생각하고 있어 충격적이라는 신문기사가 났습니다. 또 25%는 일 총리의 야스쿠니신사 참배 사실을, 14%는 위안부 존재를 모르고 있었고 합니다.

시민단체 ‘아시아 평화와 역사교육 연대’는 지난 8월 한국 중·고교생 321명을 상대로 역사의식조사를 벌인 결과, 이들 중 74%는 한국이 일 정부에 대해 위안부 문제에 대해 사과하고 배상하라고 요구하는 게 정당하다고 대답한 반면, 17%는 부당하다고 답했다고 13일 밝혔으며, 중국 학생 28명과 일본 학생 20명 중 이러한 요구가 부당하다고 답한 이는 한 명도 없었으며 일본 학생 3명만이 ‘중립’이라고 답했다고 합니다.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신사 참배를 알고 있는 한국 청소년은 241명(75%)에 불과한 반면 중국은 27명(96%), 일본은 19명(95%)이었습니다. 일 총리의 참배가 정당하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중국 학생의 96%, 한국 학생의 80%가 “아니다”고 답한 반면, 일본 학생은 60%에 그쳤습니다.


지금도 문제가 되고 있는 일본과 우리나라 양국간의 일들이 민감한 사안으로 거론되는 가운데 그것에 중점에 서 있는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이 이러한 중요사안을 모른다는 것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우리나라는 하루가 다르게 경제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과거사, 그리고 그 과거사에 의해 행해지는 또 다른 문제들이 많은 것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조사한 신사참배 역시 2차적인 문제입니다. 많은 고위관리들이 광복절이나 A급 전범이 죽은 날 야스쿠니 신사에서 신사참배를 합니다. 몇몇 사람들은 종교적인 문제니 우리와는 무관하다라고 말하는데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모르고 있고, 그것에 대해 심각한 고찰을 하지 않는 부끄러운 현실이 사실인 것입니다.

이번에 조사한 신사참배, 야스쿠니 신사, 일본의 고위 관리들의 신사참배를 통해서 여러분들이 많은 생각을 하고, 그것에 대해서 자세히 아실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신사참배

1-1 신사참배란 무엇인가?

신사참배란 일제 천황제(天皇制) 이데올로기를 주입시키기 위한 상징조작에서 나온 국민 의식통제책, 특히 1930년대에 일제가 조선을 대륙침략을 위한 병참기지로 삼기 위해 기만적인 내선일체(內鮮一體)·황민화(皇民化) 정책을 실시하면서 강력하게 추진되었다.

이를 통해 신사를 중심으로 천황도 신격화하여 자국 국민의 정신적 지배는 물론, 군국주의적 침략정책 및 식민지지배에도 이용한 것으로 우리는 주로 알고 있다. 한국에도 1876년 개항과 더불어 일본의 정치적 ·군사적 ·경제적 ·문화적 침략이 개시되면서 신도가 침투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