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 팬픽문화

 1  [청소년교육] 팬픽문화-1
 2  [청소년교육] 팬픽문화-2
 3  [청소년교육] 팬픽문화-3
 4  [청소년교육] 팬픽문화-4
 5  [청소년교육] 팬픽문화-5
 6  [청소년교육] 팬픽문화-6
 7  [청소년교육] 팬픽문화-7
 8  [청소년교육] 팬픽문화-8
 9  [청소년교육] 팬픽문화-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교육] 팬픽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팬덤 문화’란 무엇인가?
2. ‘팬픽’이란?

Ⅱ. ‘팬픽’ 문화 열광의 사회적 원인
1. 청소년 문화의 부재
2. 또래 집단 응집력의 원동력
3. 인터넷 매체의 발달

Ⅲ. ‘팬픽’ 문화의 부정적 측면
Ⅳ. ‘팬픽’ 문화의 긍정적 측면
Ⅴ. ‘팬픽’ 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1. 청소년 측면
2. 사회적 측면

Ⅵ.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요즘 청소년들 사이에서 흔히 말하는 ‘아이돌 스타’ 우상으로 떠받들여지는 인기인.
를 좋아하고 그들을 추종하는 모습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청소년들은 ‘아이돌 스타’의 화려한 춤과 노래에 크게 열광하며 이들을 자신의 우상으로 떠받든다. 각종 방송사의 가요 순위 프로그램만 보더라도 ‘아이돌 스타’을 열성적으로 따라다니는 팬들의 대부분은 청소년들이 차지하고 있다. 이렇게 ‘아이돌 스타’를 추종하는 청소년들이 점차 많아지게 되면서 ‘팬클럽 문화’가 청소년 문화의 하위문화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PC통신 모임을 중심으로 팬클럽의 수가 폭발적 증가를 보였고, 팬클럽의 규모 · 운영방식도 다양해졌으며 팬덤의 대상 역시 연예계 스타들뿐만 아니라, 스포츠 스타들, 심지어 스타성 정치인들에게까지 확대되어 팬덤의 성격에도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이고 있다. 팬덤은 이제 한국 사회의 뚜렷한 대중문화(popular culture) 현상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1. ‘팬덤 문화’란 무엇인가? 팬덤 그리고 팬덤 문화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우선 팬덤의 어원부터 살펴보기로 하자. 영어 ‘fan’과 ‘dom’의 합성어인 ‘fandom’에서의 ‘fan’이란 말은 ‘fanatic’의 줄임말로서, ‘fan’의 본래 뜻은 교회에 속해 있거나 헌신적인 봉사자나 열성가를 의미하는 라틴어 ‘fanaticus’에서 유래되었다. 19세기 후반 이후에 스포츠가 대중적인 여가 활동으로 자리 잡게 되고 대중매체가 발달하면서 스포츠가 ‘하는 스포츠’에서 ‘보는 스포츠’, 즉 ‘미디어 스포츠’로 바뀌게 되면서 미디어에서도 ‘팬’ 사실 팬이란 본격적인 팬 혹은 팬덤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 전까지만 해도, 20세기 근대성의 기능장애 징후, 자율의 결핍, 또는 공동체의 부재와 불완전한 정체성으로 인해 위로를 받으려는 현대인으로 팬덤은 사회 · 병리적인 현상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팬덤 문화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들은 국내외 연구들에서 팬덤 문화의 생산성에 주목하면서 새로운 관점에서 조명되고 있다. [정재철(2002), “스포츠 팬덤 문화연구: 그 과제와 전망”, 「프로그램/텍스트」2002 제6호,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이란 단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팬’의 의미는 급속히 확장되어 스포츠나 상업적 오락에 대해 열성적인 사람들을 지칭하게 되었다. Jenkins, H.(1992), “Fandom as Pathology”, in Lewis, L., ed., The Adoring Audiences : Fan Culture and Popular Media, New York : Routledge. 임춘식, 「대중문화의 도전과 청소년문화의 과제」,기독교언어문화논집, Vol.6 No.-,2002, 재인용.
또한 ‘팬(fan)’이라는 명사와 ‘집합적 관념 또는 한 사회의 습성이나 기질 따위를 대개 경멸적으로 나타내는 말’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지닌 접미어인 ‘덤(dom)’을 합성한 용어인 ‘팬덤(fandom)’은 좁게는 팬의식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포괄적으로는 팬이라는 현상과 팬으로서의 의식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김창남(1998), 「대중문화의 이해」, 서울: 한울아카데미, p.199~200.
이러한 팬덤은 팬 공동체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팬클럽 활동으로 사회적으로 가시화 되고 있다. 사실상 팬들은 자신의 우상인 스타에 대한 동일시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를 심리적으로 원하며, 이를 통해 스타에 대한 동일시의 감정을 더 크게 느낄 수 있다. 이 수준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팬클럽인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팬클럽이란 한 사회 내에서 대중가수나 스포츠 스타처럼 특별한 가치나 지위를 갖는 우상에 대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