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조선 후기 신무기 기술의 도입의 배경과 과정

 1  [과학기술] 조선 후기 신무기 기술의 도입의 배경과 과정-1
 2  [과학기술] 조선 후기 신무기 기술의 도입의 배경과 과정-2
 3  [과학기술] 조선 후기 신무기 기술의 도입의 배경과 과정-3
 4  [과학기술] 조선 후기 신무기 기술의 도입의 배경과 과정-4
 5  [과학기술] 조선 후기 신무기 기술의 도입의 배경과 과정-5
 6  [과학기술] 조선 후기 신무기 기술의 도입의 배경과 과정-6
 7  [과학기술] 조선 후기 신무기 기술의 도입의 배경과 과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학기술] 조선 후기 신무기 기술의 도입의 배경과 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원군 집권기
(1) 시대적 흐름 및 배경
(2) 당시 구체적 무기 도입 및 개발 상황
2. 고종 집권기
(1) 시대적 흐름 및 배경
ⅰ. 청나라와 조선의 관계
ⅱ. 일본과 조선과의 관계
(2) 당시 구체적 무기 도입 및 개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세기 유럽에서는 한 세기 동안 크림전쟁과 보불전쟁을 겪게 된다. 당시 유럽 사회에서는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과학적인 지식을 이용한 기술의 발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있었다. 그리고 공산품의 대량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산업이 형성되고 대규모의 자본이 형성되고 있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유럽 사회는 과학기술과 자본이 전쟁 무기와 결합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 과정에서 전쟁에 필요한 무기와 탄약을 기계화된 시설로 대량 생산하는 민간 기업들이 등장해 관련 산업이 발달하게 되고, 시장에서 이뤄지는 민간 기업들의 경쟁을 통해서 우수한 성능을 가지는 무기들의 개발이 촉진되게 된다. 그리고 신무기의 보급은 전술과 훈련 과정의 전면적인 재편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당시 유럽 군대는 전술적인 면에서도 많은 변화를 겪게 된다. 같은 시기 미국은 남북전쟁을 겪으면서 전쟁 물자를 대량생산과 대량수송(철도), 대량소비 하는 ‘산업화된 전쟁’의 모습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산업화가 이루어지고 열강을 중심으로 움트기 시작한 제국주의의 출현 속에서 조선은 1866년 병인양요를 겪으면서 외세에 대한 위기의식을 느낀 대원군이 무기 개발에 관심을 보이게 된다. 그 결과, 조선정부는 무기를 생산하거나 기존의 무기를 개발하기 위한 투자를 하고, 외국의 기술을 도입하는 것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당시 조선 사회의 이러한 변화는 조선의 국방력이 강해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 서구열강들의 견제를 받게 된다. 그리고 당시 조선 사회는 신무기를 개발하기에는 축적된 기초과학기술이 없었고, 경제적인 관점에서도 아직 근대적인 산업이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서구 사회처럼 전쟁과 산업이 결합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었다. 비록 성공적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신무기도입에도 실패를 겪지만, 당시의 시대적인 흐름 및 배경과 근대화를 위한 조선 정부의 노력을 신무기의 도입 과정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그 한계성과 의의를 찾아보도록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우리가 통치권자였다면 성공적인 신무기도입이 이루어지기 위해 어떠한 패러다임과 정책이 수립 되어야 했는지 대해서도 생각해 보았다.


Ⅱ. 본론

1. 대원군 집권기
(1) 시대적 흐름 및 배경
19세기 초의 세도정치가 끝나고 대원군 이하응이 집권했던 1864년부터의 10년간은 한국의 역사가 전통사회에서 근대사회로 바뀌어가는 가장 중요한 경계선을 이루게 된다. 수구와 개화의 갈등 속에서 대원군이 선택한 쇄국정책은 때마침 밀려들어오던 서구의 앞선 과학기술과 기타 문물에 대한 적극적인 거부태도를 나타내었고, 그 결과 조선의 개화는 적어도 10년 이상 늦춰지게 된다. 19세기 중반에 조선이 경험한 10년의 지체는 결국 결정적으로 뒷날 조선을 일제의 희생으로 만드는 계기가 되는 것이기도 하다.
1876년 강화도 조약을 통해 개국한 조선은 1880년대부터 비로소 서구의 과학기술 및 기타 문물을 받아들이기 시작했고, 일부 지식층의 성급한 개화의지와 다른 계층의 보다 보수적 태도는 내부갈등만을 고조시켜 준 채 개화의 노력은 실효를 거두지 못했다. 개화의 실패와 식민지화라는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대원군의 쇄국정책을 평가할 때, 그것이 심한 비판의 대상이 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대원군 자신이 그 뒤의 역사적 흐름을 미리 예측하고서도 쇄국을 고집한 것은 아니었다. 또한 대원군의 여러 가지 정책 가운데 쇄국을 기조로 한 대외정책을 제외하고는 여러 가지 과감한 쇄신을 이룩한 대내정책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높은 평가가 내려지고 있기도 한다.
대원군은 집권 시에 실학의 전통을 이어가려는 노력을 했다. 서학은 16세기 이후 천주교 교리와 근대과학기술이 결합된 모습으로 실학에 영향을 주었다. 대원군은 이러한 실학에 관심이 많았던 인물이다. 따라서 추사 김정희와 교류를 했고, 19세기 초 홍대용, 박제가로 대표되는 실학의 큰 흐름을 체험하였다. 이후 설명할 수뢰포를 제작한 신관호, 박지원의 손자인 박규수 등의 실학체계를 갖춘 사람들의 정치 참여가 이를 반영한다. 그 뿐만 아니라 대원군은 고종 재위 시 섭정을 하면서 왕권을 회복하고 신민단합을 이루려는 목적에 천주교를 비롯한 타종교에 배타적인 태도를 고수하게 되었다. 따라서 그의 선택범위는 과학과 기독교를 한 덩어리로 받아들이거나 배척하는 두 길 중의 하나인 것으로만 믿게 되었던 것이고, 이는 천주교와 과학기술이 별개로 인식될 수 없다는 대원군의 한계적 시각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병인양요(1866)와 신미양요(1871)를 거치면서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