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골다공증

 1  [건강] 골다공증-1
 2  [건강] 골다공증-2
 3  [건강] 골다공증-3
 4  [건강] 골다공증-4
 5  [건강] 골다공증-5
 6  [건강] 골다공증-6
 7  [건강] 골다공증-7
 8  [건강] 골다공증-8
 9  [건강] 골다공증-9
 10  [건강] 골다공증-10
 11  [건강] 골다공증-11
 12  [건강] 골다공증-12
 13  [건강] 골다공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강] 골다공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골다공증의 정의

2. 골다공증의 분류
(1)1차성(원발성) 골다공증
(2) 2차성(속발성) 골다공증

3. 골다공증의 증상과 진단
(1) 골다공증의 증상
(2) 골다공증의 진단

4. 골다공증의 원인과 위험요인
(1) 유전과 종족
(2) 연령과 성
(3) 월경상태
(4) 신체활동부족
(5) 체중
(6) 내분비 호르몬
(7) 만성질환과 약물복용
(8) 식이요인
(9) 기타 요인

5.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
(1) 골다공증의 예방
(2) 골다공증의 치료

본문내용
1. 골다공증 정의
골다공증은 쉽게 이야기해서 뼈에 구멍이 뚫린다는 이야기인데, 남아있는 뼈의 구조상으로 봤을 때는 아무런 이상이 없어 보이지만 뼈를 형성 하는 무기질과 기질의 양이 동일한 비율로 과도하게 감소된 상태이다. 특히 칼슘이 많이 빠지는 병이다. 다공증은 골조송증 이라고도 불리기도 하는 질환으로 골량이 감소되어 외부의 조그마한 충격에도 쉽게 뼈가 부러질 수 있는 상태로 주로 노인에게 잘 발생하는 만성질환으로 골의 흡수와 골형성의 불균형으로 골감소가 일어나게 된다.
즉, 골밀도를 측정하여, 뼈가 가장 튼튼한 30 대 후반의 건강하고 젊은 사람을 기준으로 골밀도 수치가 30 % 이상 감소한 경우를 골다공증, 12 - 30 % 부족한 경우를 골감소증, 골결핍증, 12 % 이하 감소한 경우 정상, 이중 30 % 이상의 골 소실이 있으며 비외상성 골절이 있었던 경우를 확립된 골다공증이라고 한다.

※출처: 두산 백과사전/ 사진자료-중앙일보헬스케어


2. 골다공증의 분류
골다공증은 원인에 따라 몇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골다공증이 뚜렷한 다른 원인 없이 발생하는 경우를 일차성(원발성) 골다공증, 원인이 동반되는 경우를 이차성(속발성)골다공증이라고 합니다. 일차성 골다공증은 여성에게서 폐경 후 15년 이내에 생기는 폐경 후 골다공증 또는 남녀 모두에서 70세 이후 고령에 의해서 발생하는 노인성 골다공증인 제2형 골다공증으로 나눌 수 있다. 뚜렷한 원인을 찾을 수 있는 이차성 골다공증은 전체의 20%이하로 대부분이 원인이 없는 일차성 골다공증이다.

(1) 1차성(원발성) 골다공증
1차성(원발성) 골다공증은 뚜렷한 다른 원인 없이 발생하는 경우에 골다공증을 말한다.
발생 개시 연령에 따라 폐경 후 골다공증과 노인성 골다공증으로 분류된다.

1) 제 1형 골다공증 (폐경 후 골다공증)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폐경기 이후 호르몬의 감소로 인하여 발생하는 골다공증을 말한다. 폐경기 이후 호르몬의 감소는 골다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폐경 후 골다공증은 폐경기동안 51-75세 여성에게서 발병되며, 난소에서의 에스트로겐 분비가 부족하여 일어나는 골격대사이상으로 알려져 있다. 폐경 후 골다공증은 해면골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척추 와 같은 골격부위에서 더 큰 영향을 받으며, 척추뼈의 손실에 기인 하는 척추뼈의 파열골절 증후군을 특징으로 들고 있다. 즉, 재생 불가능한 요추의 파열골절과 팔목뼈 말단의 골절 및 강한 통증을 나타낸다. 폐경 여성의 요추의 골밀도는 정상 여성에 비해 33%정도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제 2형 골다공증 (노인성 골다공증)
70세 이후 즉 노화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골다공증의 약 20% 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골소실로 인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주 발생 원인은 음식 섭취의 감소, 운동부족 그리고 일광 노출 감소에 의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노인성 골다공증은 70세 이후에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나타나는 골격질환이다. 주요 발병요인으로서 뼈용해량이 뼈생성량을 초과하여 일어나는 노화에 따른 뼈의 손실을 들고 있다. 노화에 따른 뼈조직의 손실은 보다 천천히 일어나는 피질골의 손실과 함께 해면골의 손실도 일어나는데, 주로 대퇴부 상부의 엉덩이뼈골절이 특징적으로 많이 발생
참고문헌
대한골다공증학회, http://www.koreanosteoporosi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