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론] 금융 선물

 1  [국제금융론] 금융 선물-1
 2  [국제금융론] 금융 선물-2
 3  [국제금융론] 금융 선물-3
 4  [국제금융론] 금융 선물-4
 5  [국제금융론] 금융 선물-5
 6  [국제금융론] 금융 선물-6
 7  [국제금융론] 금융 선물-7
 8  [국제금융론] 금융 선물-8
 9  [국제금융론] 금융 선물-9
 10  [국제금융론] 금융 선물-10
 11  [국제금융론] 금융 선물-11
 12  [국제금융론] 금융 선물-12
 13  [국제금융론] 금융 선물-13
 14  [국제금융론] 금융 선물-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금융론] 금융 선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선물시장이란 무엇인가?
2.금융선물시장의 탄생배경
3. 금융선물거래와 선물환 거래의 차이점.
4.금융선물시장의 특징
5. 특성
6. 금융선물거래의 유형
7. 우리나라의 금융선물 거래제도
8. 국내 선물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9. 향후대책
본문내용
1.선물시장이란 무엇인가?
선물거래(先物去來)가 이루어지는 시장을 말한다. 곧 수량이나 규격·품질 등이 표준화되어 있는 상품 또는 금융자산을 계약시에 정한 가격으로, 장래의 일정 시점에 인수·인도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가 조직화된 곳이다. 현재의 상품을 거래하는 현물시장(現物市場)에 상대되는 개념으로, 외환시장이나 상품거래소 또는 선물거래소 등이 있다.
선물계약을 규격화하고 선물거래에 관한 규정을 정하여 선물계약이 원활히 거래될 수 있도록 하는 시장으로, 장외거래와 달리 반대매매가 자유롭게 허용되는 특징이 있다. 또한 계약이 이행되지 않을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일일정산제도나 증거금제도·청산제도와 같은 제도를 두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19세기 말부터 옥수수·밀·콩·커피와 같은 농산물과 구리·금·은과 같은 금속, 원유와 같은 에너지 등의 상품선물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으나 근대화된 시장으로는 1948년에 개설된 시카고상품거래소(CBOT:Chicago Board of Trade)가 최초이다. 1972년에는 시카고상업거래소(CME)가 개설되어 금융선물거래가 개시되었으며, 1982년 캔자스시티 선물거래소 에서 주가지수선물의 거래가 시작되었다.
한국의 경우 1996년 5월 3일 한국증권거래소에서 주가지수선물의 거래가 시작되었고, 1999년 4월 23일 부산광역시에 한국선물거래소가 개장되었다. 한국선물거래소에서는 미국달러 통화선물·CD금리선물·금선물 및 미국달러 통화옵션 등이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으며, 1999년 9월부터는 국고채금리선물도 거래되고 있다.


2.금융선물시장의 탄생배경
1972년 5월에 시카고상업거래소는 신규사업부문으로 국제통화시장(IMM: International Monetary Market )을 창설하고 미국 달러화에 대한 주요 외국통화의 선물거래를 시작함으로써 금융선물거래제도를 처음으로 도입하였다.
한편 1973년말에 일어난 제1차 오일쇼크 및 이에 따른 각국의 고 인플레이션 표면화, 또한 국제적 금리자유화 추세와 유로커런시(Euro currency)시장의 급성장,국제정치 및 경제정세의 불확실성이 심화되는 가운데 국제금리는 극심한 기복현상을 보이게 되었다. 1972년에 4.2%까지 내려갔던 미국의 우대금리(prime rate)가 74년에는 12%까지 올랐고, 1976년에는 다시 6%까지 하락하였다가 79년에는15.7%,80년 12월에는 무려 21.5%까지 올라갔으며 80년 한해에는 무려 42번에 달하는 이자율의 등락이 있었다.
대부분의 금융시장 참여자가 이러한 격심한 금리변동에 피해를 입었지만 가장 심했던 곳이 부동산, 건축업계 및 주택 등에 대한 일종의 담보금융인 저당권(mortgage)금융시장이었다. 1973년 시카고상품거래소는 연방주택금융공사 관리 및 캘리포니아대학 부동산·도시경제학과 교수들로부터 주택저당권협회가 보증한 저당권증서에 대한 선물거래를 권고 받고 1975년 10월 정부저당채권(Government National Mortgage Association: GNMA)이라는 이름으로 이자율변동에 따라 가치가 변하는 고정소득자산을 대상으로 선물거래를 최초로 개시하였다.
이것이 금리선물거래의 시작이었다.
이러한 금융선물거래들이 성공을 거두자 1976년 1월 시카고상업거래소가 단기금융시장 참여자를 위한 미국 재무부 단기채권(Treasury bill)선물을 도입하였고, 8월에는 시카고상품거래소가 15년물 재무부 장기채권(T - bond) 선물을, 9월에는 시카고상업거래소의 국제통화시장(IMM)이 90일물 상업어음(Commercial Paper : CP)선물을 도입하였다.
특히 1981년 12월에는 유로달러 예금증서(Certificate of Deposit : CD) 선물을 개시하는 등 금리선물상품이 다양화되었다. 그 후 이 거래는기존의 외환시장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급격히 발전하였다. 그리고 뉴욕증권거래소(New York Stock Exchange: NYSE)는 1980년 8월에 자회사로서 뉴욕선
물거래소(New York Futures Exchange: NYFE)를 설립하여 각종의 금융선물거래를 개시하였다. 그밖에 캔사스상품거래소(Kansas City Board of Trade: KCBT ),뉴욕면화거래소(New York Cotton Exchange: NYCE) 등에서도 금융선물상품이 상장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