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게시판 구성 `봄나들이`

 1  [유아교육론] 게시판 구성 `봄나들이`-1
 2  [유아교육론] 게시판 구성 `봄나들이`-2
 3  [유아교육론] 게시판 구성 `봄나들이`-3
 4  [유아교육론] 게시판 구성 `봄나들이`-4
 5  [유아교육론] 게시판 구성 `봄나들이`-5
 6  [유아교육론] 게시판 구성 `봄나들이`-6
 7  [유아교육론] 게시판 구성 `봄나들이`-7
 8  [유아교육론] 게시판 구성 `봄나들이`-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교육론] 게시판 구성 `봄나들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게시판 주제
2. 연령대에 맞는 이론
3. 게시판 목표
4. 게시판 구성 원리
5. 게시판 구성 방법
6. 게시판 구성 과정
7. 게시판 연계성 활동
8. 부족한 점, 보완점
본문내용
1. 게시판 주제
우리조의 게시판 주제는 만 3~5세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이다. 광범위하게 봄을 표현하는 것 보다는 어린이들이 봄에 많이 가는 봄 소풍을 생각하여 게시판을 보는 것만으로도 친구들과, 또는 가족들과 함께 봄나들이를 가고 싶어지도록 하였다. 또한 봄나들이를 가는 길에 만나볼 수 있는 동물들을 등장시켜서 한층 더 봄의 느낌이 유발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같은 동물이나 곤충들이라도 정형화된 한 가지 색으로 표현하는 것 보다는 여러 가지 색을 다양하게 표현함으로써 아이들의 창의성 발달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고, 동시에 아이들의 시선 또한 모을 수 있도록 준비해 보았다.

2. 연령대에 맞는 이론
- 만3~5세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라 개념 전기(the preconception phase)의 중심이 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감각동작기의 지배적이었던 자기만족의 행동 형태로부터 나아가 ‘사회적인 행동’으로의 전환을 가져오는 시기이다. 대부분 놀이를 통해 사회적 행동을 발달시켜 나간다. 가장 큰 특징적인 발달현상의 하나는 ‘언어의 출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어떤 사상이나 사물의 변화에 대해 추리와 판단을 하며, 그 추리, 판단의 근거를 내적인 조건이나 객관적 원리에서 찾지 못하고 외형적 모양에만 의존한다.

- 인지발달 :
■ 자기중심적으로 사고하는 시기이고 '왜'라는 질문을 많이 하지만 실제적인 답을 기대하는 것이 아닌 경우가 많다.
■ 양의 차이와 위, 아래, 뒤, 밑 등의 공간 관계를 이해하며 지금, -하기 전에, -다음에 등의 시간 관계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많고 적은 차이가 큰 수량의 경우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 상징적 기능이 발달하여 사람, 장소, 사건에 대한 상징적인 표현과 사고가 가능하다.

- 사회성발달:
■ 혼자 놀이를 많이 하고, 상호 작용이 많지는 않으나 같은 또래와 함께 놀이하는 빈도가 점차 증가하고 같은 또래 간의 놀이 시에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적절한 언어로 표현하기 보다는 행동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 성 구별 없이 놀이하지만 점차 동성 또래에 대한 접근이 빈번해지고 차례 지키기 등의 규칙을 학습하기 시작한다.
■ 성인의 칭찬과 승인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행동하고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행동과 그렇지 않은 행동을 식별하기 시작하고 행동을 조절하기도 한다.

- 정서발달:
■ 영아기에 형성되었던 애착 감정은 그 강도가 약해지며 의존심으로 발전되고 행동을 통제하는 초자아, 양심의 발달이 이루어진다.
■ 2세 때와 같은 격렬한 정서 표현이 줄고 타인을 의식하게 되며 감정의 조절 능력도 생겨나고 강력한 자율성과 주도성이 발달하게 되어 "나도 할 수 있어요.", "나 혼자 할래요." 등의 표현을 많이 하고 성취하려는 욕구도 높아진다.
■ 사랑받거나 배척당하는 상황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생겨나서 자기 가치에 대한 감정을 형성하게 되고 동물과 같은 구체적인 대상물에 대한 공포를 느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