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

 1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1
 2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2
 3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3
 4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4
 5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5
 6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6
 7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7
 8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8
 9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9
 10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10
 11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11
 12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12
 13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13
 14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14
 15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15
 16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16
 17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17
 18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18
 19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19
 20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내면화의 개념


3. 구성주의 이론
3.1. 인지적 구성주의
3.2. 사회적 구성주의
3.3. 구성주의와 문학교육


4.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수업모형


5. 내면화를 위한 평가


6.「독짓는 늙은이」를 중심으로 한 수업예시


7. 결론


부록 - 활동지

본문내용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
1. 서론

문학은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언어라는 표현양식을 통하여 전달한다. 오헌주,「문학교육의 평가방법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p.7.
문학이 언어를 통해 전달된다는 사실은 문학의 속성 중 하나로, 일상어와 다른 문학어가 사용된다. 이 문학어는 단어와 의미가 1:1로 이루어지기보다는 내포적이고 함축적이기 때문에 상상력이 발동되어 해석의 다양성을 가진다. 이는 다양한 가치를 수반한다는 사실을 함의한다. 결국 인간의 사상과 감정이 문학어를 통해 전달되어, 읽는 이로 하여금 가치를 수반하게 하는 것이 문학의 본질적 속성인 것이다.
이를 문학의 본질이라 보았을 때, 문학 교육은 인간행동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다양한 해석을 존중하여 유동적이고 개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독자 개개인의 해석만 중요시한다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이미 중요하게 교수되고 있는 문학 기법 등의 구조적 지식과 가치를 수반하는 내면화 과정이 어우러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학교육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인간의 가치관이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이의 목적은 학생에게 삶의 총체성을 체험 오헌주, 위의 논문, p.12.
하게하고 이는 전인교육의 수단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문학을 배움으로써 개개인의 분석의 기준을 마련하여 삶을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렇게 문학 교육의 목적을 살폈을 때, 이의 필요성은 정당화된다. 하지만 최근에 문학교육의 비중이 낮아지고, 문학의 존재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던진다. 이는 문학 교육이 그 목적에 부합하여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때문에 나타나는 우리 문학 교육의 문제는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문학교육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문학 지식과 기법만을 전달하는 것에 있다. 이 때문에 문학은 더 이상 학생에게 의미를 지니지 않게 되어 단지 또 다른 지식 영역으로서의 의미만 가지게 된 것이다. 지식적 성격이 강조될수록 그 교육의 주체는 학습자에서 전달자인 교사가 자리를 대신하게 된다. 이로써 학생의 주체적 해석이 이루어지지 않아 자신의 생각을 잃게 되고 항상 ‘답’이 되는 것에 주목하게 되어 해석의 여지가 없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는 동시에 학생에게서 ‘감동’을 앗아가는 결과를 낳는다. 교사는 학생에게 그 감동의 길을 가도록 인도하는 역할을 해야 하는데 그것이 지식적 기법, 형식에 치우쳐 있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예로 ‘모더니즘’을 명시했을 때, 그 안의 담론과 그에 따라 나타나는 여러 형상에 귀 기울이지 않고, ‘김광균’이라 답하는 결과를 낳았다. 앞서 다룬 문학의 본질과 목적을 생각해본다면, 문학교육이 얼마나 잘못된 길을 가고 있는가를 알 수 있다.
게다가 이렇게 지식적 기법, 형식이 중점적으로 교수됨에 따라 그 중요성은 더 강조되어 난이도가 높은 문학 이론이나 용어가 교과서에 더욱 삽입되고 있다. 이 때문에 문학은 전문가의 영역으로 자리 잡아 학생들과 더 멀어지게 되었다. 이는 문학 교육의 정체성에 대해 의문을 갖게 하는 바이다.
물론 문학교육의 문제는 지금까지 언급한 것과 반대로, 신비평, 구조주의, 형식주의 등의 이론을 강조하여 학생들의 해석의 영역을 넓히는 데 너무 중점을 두어 실용도가 떨어진다는 것도 논의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 또한 문제이다. 하지만 우리가 논의하고자 하는 것은 문학의 ‘내면화’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문학 교육의 세태를 꼬집고 그를 교정하고자 하는 것이지, 결코 문학 교육에 있어 그 형식, 기법에 대한 지식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다. 단지 실제 교육을 받아온 대다수가 지적하는 부분이 앞서 언급한 문제들이었기 때문에 이를 중점적으로 다루게 되었다.
지금까지 다룬 문학교육의 문제점을 종합하면, 문학의 지식적 영역과 내면화가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이들이 조화를 이루도록 방향을 정하되 더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내면화 교육의 부족’에 초점을 두어 ‘내면화’의 본질을 밝히고, 그것이 수업 상황에서 어떻게 구현해 나가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논의하도록 하겠다.


2. 내면화의 개념

국어과 교육에 있어서 정의적 속성이 비교적 풍부하게 발현되는 영역은 문학 영역이다. 정의적 영역 교육은 어떤 덕목들에 대해 알고 있다는 지식의 차원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이 가치화되고 인격화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인간다움에 대한 이해와 그것이 각 개인에게 내면화되는 과정을 중시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최용선,「문학작품 수용에서 주체 내면화 방법 연구-읽기 교과서 동화를 중심으로」,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p.6.

내면화는 현상이나 가치가 계속적으로 스며들어가 개인의 일부가 되는 과정 Benjamin S. Bloom, 임의도 외 역,『교육목표분류학』, 교육과학사, 1983.
을 일컫기도 하고, 문화적 혹은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행동규범이나 기대 내용을 개인이 자기의 행동규범으로 받아들이게 되는 모든 학습과정 박용헌·문용린,『정의의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 1992, pp.14-21.
을 일컫기도 한다. 내면화라는 개념의 정의는 학자마
참고문헌
1. 논문
김경희,「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수학적 과정,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류덕제,「구성주의관점의 문학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한국초등국어교육』18, 2001.
송유진,「가치 내면화 중심의 소설 교육 방안 연구-이태준의 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오헌주,「문학교육의 평가방법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윤화경,「구성주의 이론에 나타난 열린 교육」,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이만석,「구성주의 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서울시립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이성환,「문학교육에 있어서 정의적 영역의 평가 방법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최서리,「구성주의와 소설교육 방안」,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최용선,「문학작품 수용에서 주체 내면화 방법 연구-읽기 교과서 동화를 중심으로」,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2. 단행본
구인환 외,『문학 교수·학습 방법론』, 삼지원, 1998.
박용헌·문용린,『정의의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 1992.
성태제,『현대교육평가』, 학지사, 2005.
Bloom, Benjamin S, 임의도 외 역,『교육목표분류학』, 교육과학사,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