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

 1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1
 2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2
 3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3
 4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4
 5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5
 6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6
 7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7
 8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8
 9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9
 10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10
 11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11
 12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12
 13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13
 14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14
 15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15
 16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16
 17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17
 18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18
 19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19
 20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조형 활동의 개념과 중요성 -유목화, 주간, 환경구성 첨가!!!
Ⅱ. 활동 목적
Ⅲ. 활동의 교육적 가치
① 창의력과 인지적 발달을 돕는다.
② 정서적 발달을 돕는다.
③ 사회적 발달을 돕는다.
④ 신체발달을 돕는다.
⑤ 언어적 발달을 돕는다.

Ⅶ. 일일 교육계획안

Ⅷ. 활동 계획안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조형 활동의 개념과 중요성 -유목화, 주간, 환경구성 첨가!!!

조형 활동은 인간의 감정과 사고를 표출할 수 있는 시각적 표상활동으로 아직 언어 능력 등이 성인에 비해 발달하지 못한 유아에게 있어 조형 활동은 기본적인 표현수단인 동시에 유아의 인지, 정서, 사회, 창의성 발달과 같이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므로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조형 활동은 유아의 성장과 매우 밀접한 연계성을 갖는데, Spodek(1993)는 조형 활동은 유아의 자기표현 수단이며 창의적 발달을 위한 매체인 동시에 지식을 습득하고 전달하며 상징화하는 방편이고, 감성을 개발하고 교육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 정연아, ‘만 5세 슬기반 유아들의 조형 활동 내용과 교사의 역할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6. 재인용.
조형 활동은 전통적으로도 인지, 신체, 사회성, 정서, 창의성 발달과 같은 전인적인 발달과 함께 유아가 조형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사고를 독특한 방식으로 창조하거나 반영해 나간다.
그러므로 유아는 조형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개성을 표출하면서 동시에 창의적 능력과 태도를 신장하고, 사회 및 문화를 바르게 수용하고 이를 창출하는 바람직한 방식을 형성하게 된다.
유아 조형 교육에서 교사는 유아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다양한 경험을 위한 자료 제공과 세밀한 관찰과 적절한 질문을 통해 유아들의 경험이 확장될 수 있도록 한다. 조형 활동에서 조형에 대한 지식, 능력, 태도를 갖춘 교사는 유아들의 활동과 학습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게 하므로, 교사는 예술 전문가로서 여러 정보과 지식 및 미감 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Ⅱ. 활동 목적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 활동은 일주일간 프로젝트의 형식으로 진행되는 조형 활동이다. 물론 ‘환경과 생활’이라는 생활주제에 따라 활동의 ‘재활용’이라는 소주제와 재료는 교사가 제공해주었지만, 그 밖의 활동들은 유아가 주체가 되어 창의적이고 깊이 있는 탐구 과정 속에 진행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대에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학자 듀이와 킬패트릭에 의해 바람직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제시되었으며, 그 이후 미국의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함께 1950년대부터 1970년대 후반까지 열린 유아 교수-학습방법으로 교사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Kats와 Chard(1989)에 의하면 프로젝트란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이행하는 특정 주제에 심도 있는 심층 연구로 정의하고 있으며, 유아교육백과에서는 교육과정의 통합성을 반영해주는 의미로 프로젝트, 주제, 단원 등은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은 유아의 심성(mind)계발에 있으며 심성은 지식과 기능뿐 아니라 정서적․도덕적․심미적 감수성까지 포괄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Kats와 Chard(1989)는 프로젝트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정서적 성향을 발전시켜 유아들이 학습해 온 관심 있는 경험들을 더욱 깊게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둘째, 학습과 유아의 삶이 분리되지 않고 실제 생활과 연계하여 자유롭게 지식을 터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하고 있는 교육에 체계적 교수나 자발적 놀이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프로젝트 활동으로 보완하여 균형 잡힌 교육과정을 이루고 다양한 개인차에 반응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넷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학급을 하나의 공동체로서 경험하도록 하여 공동체 의식과 소속감을 발달시켜 다양한 방식으로 삶에 대해 공헌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고 복잡하고 개방적인 과제를 상호 협동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다섯째, 유아로 하여금 프로젝트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내적 동기유발
참고문헌
- 정연아, ‘만 5세 슬기반 유아들의 조형 활동 내용과 교사의 역할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6.
- 신윤정, ‘만 5세 유아가 조형 영역에서 경험하는 수학활동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6.
- 오미경, ‘통합적 프로젝트 유아미술조형활동’, 양서원, 2006.
- 이정환, ‘영유아를 위한 조형 미술 활동’, 파란마음, 2008.
- 김신영 외, ‘조형활동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1.
-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환경, 지구와 우주’, 교육부, 1998.
- ‘단원 자료집: 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지구와 환경,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1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