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남녀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

 1  [교육과정] 남녀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1
 2  [교육과정] 남녀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2
 3  [교육과정] 남녀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3
 4  [교육과정] 남녀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4
 5  [교육과정] 남녀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5
 6  [교육과정] 남녀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6
 7  [교육과정] 남녀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7
 8  [교육과정] 남녀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8
 9  [교육과정] 남녀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9
 10  [교육과정] 남녀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10
 11  [교육과정] 남녀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11
 12  [교육과정] 남녀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12
 13  [교육과정] 남녀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13
 14  [교육과정] 남녀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과정] 남녀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토론의 시발점
Where the girls aren't



Ⅰ 남, 여 과학교육 현황, 실태
과학현황을 보여주는 통계자료
① ( 우리나라 과학교육 현황 ) -> 일반계 고등학교 기준
② 세계 각국의 과학 분야 전문가의 비율
③ 성별에 따른 차이
신문기사 인용

Ⅱ 국내 과학교육의 문제점

Ⅲ 남. 여 특성을 고려한 과학교육의 필요성
남녀의 생물학적 차이
①두개골학
②사회생물학
③성호르몬

Ⅳ 해결방안과 개선점
1.교과과정개편
2.효과적인교수법
3.다양성증진




본문내용
Ⅰ 남, 여 과학교육 현황, 실태

현재, 우리나라 7차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그리고 고등학교 1년까지 기본적인 과학교육 수업을 받고, 나머지 고등학교 2년간은 선택에 의해 과학과목의 수업을 받을 수 있다.
교육과정은 모두 같은 과정을 거치고 있으며, 고등학교의 경우 학교 재량에 따라 선택 과학과목을 선택하여 수업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문제 삼고 있는 부분은 바로 이 부분이었다.
“모두 같은 수업, 같은 교육과정”을 거치고 있다는 부분이다.



▶ 우리는 먼저 우리가 받아왔던 과학교육의 현황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A (여): 저는 과목 중에서 과학을 가장 싫어했습니다. 특히나 학년이 올라 갈수록 더욱 싫어졌어요. 아무래도 초등학교 때는 과학실 가서 실험하고, 해부하는 재미 때문에 신나는 점이 있었지만, 고등학교 때에는 교실에서 공식만 줄줄 외웠던 기억밖에 없어요.
B (여): 저도 과학이 싫었어요. 특히 여고여서 그런지 대부분의 학생들이 과학에 관심이 없었어요.
c (여): 제가 아는 대부분의 여자 친구들이 과학과목을 싫어해요. 이과인 친구들도 과학 때문에 많이 힘들어 하더라고요. 수업시간 안에 이해 못하는 부분이 대부분이고요.
D(남): 물론 저도 과학과목을 선택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저는 과학을 재미있어 했어요. 음, 단순하게 외우는 것이 아니라 원리만 이해하면 풀리는 문제들이 많았거든요. 저는 암기보다는 이런 매력이 있는 과학이 더 좋더라고요.
E(여) : 저도 과학과목을 잘하지는 않았지만, 재미있어는 했어요. 저도 똑같이 과학의 매력이 ‘원리’에 의해 풀린다는 점에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하지만 저도 역시 과학과목을 선택하지 않았어요. 아무래도 여자이기 때문에 남자에 비해 과학과목에서는 불리할 수 있다고 생각 했거든요.
F(남) : 음, 실제로 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 여자라는 이유, 남자라는 이유로 이과와 문과로 나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특히 여자의 경우에는 수학이나 과학 전공을 꺼려하는 경향이 뚜렷한 것 같아요. 부모님이나 학교에서 권하지도 않고요. 저도 남자라는 이유만으로 과학과목을 선택할 것은 권유 당했어요.
B(여) : 정말 실제로 고등학교의 경우에 여자들의 대부분은 문과이고 남자들의 대부분은 이과예요. 저희도 남자 5반, 여자 5반 중에서 남자는 4반이 이과였고, 여자는 2반이 이과였어요. 이런 게 한 두 해가 아니라 거의 예외 없이 매년 이런 경향을 띠는 것 같아요.
C(여) : 여학생들의 이러한 과학 기피현상은 개인적인 영향도 있겠지만, 그보다는 사회적인 분위기와 과학교육의 문제점에 있는 것 같아요.
D(여): 맞아요. 저희가 여태껏 배워온 과학은 남, 여 일률적으로 같은 공간, 같은 시간, 같은 교육과정, 같은 교수방법으로 진행되어 왔어요.
A : 예를 들어서, 공식하나를 알려 주더라도 과학 선생님은 비유나 꾸밈말 하나 없이 딱딱 진행되는 공식만을 읊어 주셨던 것 같아요.
B : 맞아요. 하지만 국어시간에는 다소 긴 설명과 비유, 꾸밈말들을 쓰니까 우리 여학생들은 훨씬 이해나 학습이 빨랐어요.
F : 저는 괜히 덧붙여 설명하는 것 보다는 알아야 할 것만 딱딱 말씀해 주시는 게 훨씬 좋던데.
E : 이렇게 말하다 보니까, 우리가 읽었던 기사의 내용처럼 실제로도 여자와 남자의 과학교육에서 차이가 존재하고 교육 방법에서도 차이가 존재해야 할 것 같네요. 분명 남, 녀의 과학교육이 같음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주제를 잡고 이 부분의 문제점과 해결책에 대해서 의논해 보아야 할 것 같아요.



▶ 우리가 받아왔던 과학교육의 현황에 대한 토론의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