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조기교육

 1  [아동교육] 조기교육-1
 2  [아동교육] 조기교육-2
 3  [아동교육] 조기교육-3
 4  [아동교육] 조기교육-4
 5  [아동교육] 조기교육-5
 6  [아동교육] 조기교육-6
 7  [아동교육] 조기교육-7
 8  [아동교육] 조기교육-8
 9  [아동교육] 조기교육-9
 10  [아동교육] 조기교육-10
 11  [아동교육] 조기교육-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교육] 조기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주제선택 동기 및 연구목적



Ⅱ. 본론
1. 조기교육의 의미
2. 조기교육의 등장 배경
3. 조기교육의 실태와 교육정책
4. 조기교육의 사례 조사
5. 조기교육이 미치는 영향
[아동발달(인지, 학습동기, 창의성, 정서 및 사회성), 부모, 사회]



Ⅲ. 결론
1. 아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모색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선택 동기 및 연구목적
세계적으로 교육열이 높기로 유명한 우리나라. 그래서인지 자원이 부족한 국가임에도 우리는 세계 10위 안팎의 경제대국으로 성장하기까지 했다. 이처럼 높은 교육열은 분명 좋은 영향도 미치고 있으나 높다 못해 과열된 교육열은 아동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부모, 사회에 이르는 광범위한 영역에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기교육의 진정한 의미와 아동에게 끼치는 영향을 비롯하여 바람직한 아동 조기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조기교육의 의미
조기교육은 인간이 태아 때부터 가지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인식하고 그 기본적인 인간의 잠재능력이 요구하는 지식과 배움의 욕구를 채워주자는 데 그 기본 의미가 있다. 잠재능력을 얼마만큼 개발해 주느냐는 얼마나 효과적인 조기교육을 실천하는가에 의해 좌우된다. 가능성을 최대한 넓혀줄 수 있는 시기인 유아기에 부모는 최선을 다해 언어, 음악, 예술, 감성 등 다양한 분야의 자극 촉매 역할을 해주는 것이 조기교육의 참 의미이고 역할이다. 이러한 올바른 조기교육은 적기교육이라는 단어로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을 받는 아이들의 타고난 능력과 기질은 제 각각의 얼굴생김새 만큼이나 다르다. 하지만 최근 이를 무시한 채 각종 조기교육 붐을 타고 아이에게 일방적으로 과다한 학습이 주입되고 있고, 아이에게 조기교육을 시켜서 남보다 앞서가게 하겠다는 마음을 가진 부모들이 늘어나면서 진정한 의미의 조기교육이 사라지고 있는 실태이다.

2. 조기교육의 역사적 등장배경

1) 미국
미국은 1957년 구소련이 최초로 인공위성 스푸트니크호를 발사한 일을 계기로 이른바 '교육에 대한 자기비판의 광란'이 일어난다. 아이들을 너무 느슨하게 교육시키는 바람에 미국이 뒤처지고 있다고 온 미국이 난리가 난 것이다. 이에 따라 1960년대에 대대적인 커리큘럼 개선 운동이 촉발되는 등 '빨리빨리' 교육이 미국을 지배한다. 이러한 광풍은 엄청난 기술문명의 발전과 더불어 선진국을 비롯, 이를 따라잡고 싶어 하는 개발도상국들까지 삽시간에 덮친다.

2) 소련
소련은 1917년 러시아 혁명이 성공하면서 여성의 노동력을 흡수하기 위해 여성 해방을 주장하여 여성이 이혼을 선언하기만 해도 이혼이 성립하게 되는 정책을 실행했다. 이러한 정책으로 인해 많은 부부가 이혼을 하게 되자 그 자식들은 고아가 되고 양육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그러자 수용 기구가 필요하게 되고 1919년 모자 보건법을 선포하여 레닌의 사상 교육도 어릴수록 좋다는 뿌리 깊은 나무 이론을 주장하여 Witte의 이론을 도입한다. 레닌의 부인인 크로카도 교육 노동가로 1930년 탁아소에서 이런 아동을 양육하였다. 이때 사회에는 교육을 놀이로 하는 환경이 중요하다는 마카렝코의 환경 결정론이 대두되어 1961년에는 유치원이 의무 교육화 되어 생후 6주부터 6세까지의 교육을 제도화 시켰다.

⇒ 이렇듯 전 세계적으로 조기교육 열풍이 불어 닥치고, 부모보다는 보육시설에서 유아 교육이 이루어지며 이에 발맞춰 기업들은 아동 시장을 겨냥한 갖가지 학습 보조물을 쏟아낸다. 그 어느 때보다 아이들은 컴퓨터를 비롯한 전자기기에 익숙해졌고 아동 교육은 점차 실외보다 실내에서 이뤄지는 추세로 전환돼 버렸다.

3. 조기교육의 실태와 교육정책

1)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조기교육 실태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실을 살펴보면 조기교육은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적기교육' 으로서의 의미는 별로 없다. 그보다는 발달을 앞당기기 위한 또는 초등학교 입학 이후의 학습에 사전 대비하기 위한 '준비교육'의 의미로 이해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 거주 2000세대 가정의 사교육 실태를 조사한 1997년 조사에 따르면, 유아들이 만3세 이전부터 사설학원에 다니기 시작하며,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유아의 92.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