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댓글이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

 1  [매스컴] 댓글이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1
 2  [매스컴] 댓글이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2
 3  [매스컴] 댓글이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3
 4  [매스컴] 댓글이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4
 5  [매스컴] 댓글이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5
 6  [매스컴] 댓글이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6
 7  [매스컴] 댓글이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7
 8  [매스컴] 댓글이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8
 9  [매스컴] 댓글이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9
 10  [매스컴] 댓글이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10
 11  [매스컴] 댓글이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11
 12  [매스컴] 댓글이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12
 13  [매스컴] 댓글이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13
 14  [매스컴] 댓글이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14
 15  [매스컴] 댓글이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15
 16  [매스컴] 댓글이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16
 17  [매스컴] 댓글이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17
 18  [매스컴] 댓글이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스컴] 댓글이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관련 연구 검토
3. 연구 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부록
본문내용
1. 문제 제기

미디어를 통한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일종의 대중 도청”이란 주장이 있다.(white& Dillon,2000,p.789). 미디어 이용자는 누구나 특정 쟁점에 대해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해 하며, 다수 여론과 자신의 의견을 비교해 보려는 경향이 있다.
온라인 매체가 영향력이 커지면서 사람들은 온라인으로 모이기 시작하였다. 종이신문을 읽던 사람들은 인터넷뉴스를 접하게 되고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사람들은 서로 침목을 다지며 생활을 하게 되었다. 인터넷에 접속하여 온라인 뉴스를 보거나 특정 사이트에 들어가 게시된 글을 읽고 인터넷 매체의 특징 중 하나인 쌍방향성을 이용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그 예로 바로 댓글을 들 수 있다.
댓글은 네티즌들이 인터넷 게시판에 올린 글에 대한 답글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댓글을 통해서 자신의 의견을 쉽고 편하게 표현함으로써 서로간의 의견을 교환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댓글은 청와대 국정브리핑에서 인터넷 쇼핑몰에 이르기까지 댓글의 영향에서 자유로운 곳이 거의 없다시피 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댓글은 젊은 세대들이 의견을 표출하고 교환하는 커뮤니케이션 장이 되었다.
그러나 댓글이 의견교환을 통해 민주주의적 토론환경형성을 할 것이라는 낙관적 기대와는 달리, 인터넷에서 댓글은 매우 즉흥적이고 아무런 책임감이나 윤리 의식 없는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방등과 같은 언어폭력이 난무하여 그 가능성에 의구심을 제기한다. 이는 인터넷의 가장 큰 장점 가운데 하나인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을 토대로 한 온라인 토론 공간이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여론 형성에 오히려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한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의 이해관계가 충돌되는 주체영역 내에서 장기적으로 형성되고 유지되며 교섭되는 이른바 갈등적 사안에 대한 여론의 변화는 단순히 그 이슈에 대한 찬성과 반대로 간단히 설명할 수 없는 복잡성을 보여준다.
기존의 선행된 연구에서 과 과 같은 인터넷의 여론형성의 연구는 있으나, 이들의 연구에선 주장의 입장만 나타날 뿐, 댓글의 효과에 대한 실증적 분석이 되어있지 않다. 따라서 필자는 댓글을 통해 여론을 형성할 수 있는 민주주의적 토론환경을 설립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연구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이슈화되었던 SBS 신문선 해설위원의 오프사이드 판정논란 에 따른 댓글을 통해 댓글의 표현방식과 구성방식에 따라 민주주의적 토론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의 입장에 따른 댓글의 표현방식과 구성방식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의구심이 제기되는 댓글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관련 연구 검토

(1) 댓글과 온라인 토론

기존 매스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 양식이 수용자 송신자의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일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었다면 인터넷은 이와 달리 사용자에 의해 메시지와 정보가 선택되고 피드백되는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 공간이다.
특히 인터넷은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속성을 모두 갖고 있으며 일방향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을 모두 포괄하는 다차원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90년대 중반이후 인터넷의 대중화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인터넷에 의해 형성되는 사이버 공간이 합리적 숙의와 공적 시민을 형성할 수 있는 새로운 토론 공간 즉 공론장으로서의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강상현, 2002)
그러나 인터넷신문의 의견 달기와 같은 토론공간의 제공을 통해 시민 저널리즘이 지향하고 있는 공공 생활의 향상 혹은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낙관적 기대와는 달리 인터넷에서 이루어지는 토론이 매우 즉흥적이고 비이성적인 말다툼에 지나지 않는다(Poster, 1997; 윤영철, 1998)는 점을 들어 그 실현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기도 하
참고문헌
강미은(2000). 인터넷 여론 《관훈저널》228~237
김역호. 다원적 무지와 침묵의 나선형 가설 검증을 통해 본 한국 여론 형성과정의 특성 연구
김재범․ 이계현(1994). 여론과 미디어: 다원적 무지와 제3자 가설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31호. 63~86
양승찬(1998). 제3자 효과 가설과 침묵의 나선이론의 연계성《한국언론학보》43권2호. 109~141
윤태일․심재철 (2003). 인터넷웹사이트의 의제설정효과.《한국언론학보》47권6 호.194 ~219
음수연(2005). 온라인 토론을 통한 여론 형성 《정보통신정책》17권22호.
한혜경(2003). 여론 지각매체로서 인터넷에 관한연구 : 디지털조선과 오 마이뉴스 독자 집단의 의사합의 지각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7권4호. 5~33
차배근(1999). 매스 커뮤티케이션 효과이론 제2판. Noelle-Neumann의 침묵의 나선이론, pp406~415. 《나남출판》
김학수(2003). 인터넷신문을 통한 일반시민의 의제수립연구.《한국언론학보》 47권 4호
양승찬(1998). 제3자 효과가설과 침묵의 나선이론의 연계성. 《한국 언론학보 》제43-2호 pp.109∼41.
조동기,오영석․조희경(2001).사이버공간에서의 여론형성과 집합행동.《정보연구원》연구보고01-24.
윤영철(2000). 온라인 게시판 토론과 숙의 민주주의: 총선 연대 사이트의 게시판 분석 《한국방송학보》, 통권 14-2호: 109-150.
이종순(2000) 가상공간에서의 공개적 의견표명에 대한 연구 : 침묵의 나선이론의 적용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상현(2000) 정치 여론의 공론장으로서의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선미(2005) 인터넷게시판 여론형성연구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정순,원우현,김정탁(1987) 다원적 무지현상과 제3자 효과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