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피아제의 대상영속성

 1  [아동발달] 피아제의 대상영속성-1
 2  [아동발달] 피아제의 대상영속성-2
 3  [아동발달] 피아제의 대상영속성-3
 4  [아동발달] 피아제의 대상영속성-4
 5  [아동발달] 피아제의 대상영속성-5
 6  [아동발달] 피아제의 대상영속성-6
 7  [아동발달] 피아제의 대상영속성-7
 8  [아동발달] 피아제의 대상영속성-8
 9  [아동발달] 피아제의 대상영속성-9
 10  [아동발달] 피아제의 대상영속성-10
 11  [아동발달] 피아제의 대상영속성-11
 12  [아동발달] 피아제의 대상영속성-12
 13  [아동발달] 피아제의 대상영속성-13
 14  [아동발달] 피아제의 대상영속성-14
 15  [아동발달] 피아제의 대상영속성-15
 16  [아동발달] 피아제의 대상영속성-16
 17  [아동발달] 피아제의 대상영속성-17
 18  [아동발달] 피아제의 대상영속성-18
 19  [아동발달] 피아제의 대상영속성-19
 20  [아동발달] 피아제의 대상영속성-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발달] 피아제의 대상영속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0. 연구의 목적

1. 서론
(1) 대상의 영속성의 개념
(2) 대상의 영속성의 특징

2. 본론
(1) 피아제의 대상영속성의 개념
(2) 피아제의 대상영속성 발달단계
① 1단계 (0~2개월경)
② 2단계 (2~4개월경)
③ 3단계 (4~8개월경)
④ 4단계 (8~12개월경)
⑤ 5단계 (12~18개월경)
⑥ 6단계 (18~24개월경)
(3) 놀잇감과 놀이법
(4) 피아제의 대상 영속성에 대한 비판들

3. 결론
(1) 대상영속성 발달시기에 부모의 역할 및 신앙적 적용

본문내용
0. 연구의 목적

대상 영속성이란 개념에 대하여 연구를 하게 된 목적은 대상 영속성이라는 개념이 영아의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영아는 대상 영속성을 습득하게 됨으로서 보이지 않는 대상에 대한 믿음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또한 대상 영속성이 발달했다는 것은 대상과 자신과의 상호작용이 독립적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자신이 주변 세계와 분리된 독립된 존재라는 사고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대상 영속성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영아기의 아동을 이해하고, 이 개념이 기독교인으로 자라는 영아들에게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또한 성경적 관점을 적용하여 살펴볼 것이다.


1. 서론

(1) 대상 영속성의 개념

대상 영속성이란 유기체가 내면적으로 가지고 있는 지식으로서 대상이 자신의 행동이나 시각접촉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보다 넓은 세계 속에서 자신과 함께 공존한다고 믿는 것이다. 이에 따라 대상의 영속성이 발달하게 되면 대상이 우리의 시야에서 사라졌을 때에도 계속 존재하며 대상의 행위는 대상과 우리와의 상호작용과는 독립적이라고 믿게 된다. 피아제(Piaget)는 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졌을 때 대상을 찾는 영아의 인식정도에 대해 추론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영아의 대상 영속성 개념 발달이란 2세 이전에는 영아의 자기중심성에 의한 공간적 국소화의 난점에 의해 제한되며, 감각적인 경험과 행동도식을 통하여 감각운동기 전제를 통해 점차적으로 획득된다는 것이다.
피아제가 제시한 대상 영속성 개념은 우리 자신을 포함한 대상들의 기본적 성질과 행동에 대해 우리 모두가 공유하고 있는 일련의 내재적이며 상징적인 신념을 뜻한다. 우리는 자신의 시야에서 어떤 사물이 사라졌다 하더라도 그것의 존재 자체가 완전히 없어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데 이것은 대상영속성 개념을 획득한 결과로 설명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어린 영아는 대상영속성 개념을 갖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인지발달에 따라 사고의 변화를 겪으면서 대상영속성 개념을 획득한다. 즉, 영아의 탐색활동에 따른 경험에 의해 감각운동기의 전 기간에 걸쳐 대상영속성 개념이 획득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 개념은 자신과 주변 세계에 대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야만 획득될 수 있다. 피아제는 자신의 세 자녀를 대상으로 관찰을 실시한 결과를 토대로 하여 대상 영속성의 개념의 발달단계를 주장하였고, 대상 영속성의 발달단계를 총 6단계로 나누어서 설명하였다.

(2) 대상 영속성의 특징

피아제(Piaget)의 이론에 따르면, 대상 영속성의 특징은 한 부분에 국한되어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감각운동기(0~2세)기간에 습득되는 개념이다. 이 개념은 피아제가 정의한 1단계에는 대상 영속성의 개념이 나타나지 않지만, 2단계에 이르러 조짐이 보이며 3단계에 이르러 본격적인 발달이 일어나게 된다. 3단계에서는 물체를 일부 가렸을 때에는 물체를 찾을 수 있으니 완전히 가려버리면 찾을 수 없다. 4단계에서는 물체를 가렸을 때 처음에는 찾으나 그 물체를 다른 곳에 숨기면 처음 찾았던 곳에 물체가 있다고 생각한다. 5단계에서는 영아는 물체를 다른 곳에 숨겨도 찾아내지만, 물체를 인식시킨 후 영아가 물체를 감추는 과정을 보지 않는다면 찾지 못한다. 6단계에서는 영아의 대상 연속성 개념이 완전히 발달되어 물체가 숨겨진 채로 이동되어도 대상이 있는 곳을 찾아내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2. 본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