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 유형 레포트

 1  대인관계 유형 레포트-1
 2  대인관계 유형 레포트-2
 3  대인관계 유형 레포트-3
 4  대인관계 유형 레포트-4
 5  대인관계 유형 레포트-5
 6  대인관계 유형 레포트-6
 7  대인관계 유형 레포트-7
 8  대인관계 유형 레포트-8
 9  대인관계 유형 레포트-9
 10  대인관계 유형 레포트-10
 11  대인관계 유형 레포트-11
 12  대인관계 유형 레포트-12
 13  대인관계 유형 레포트-13
 14  대인관계 유형 레포트-14
 15  대인관계 유형 레포트-15
 16  대인관계 유형 레포트-16
 17  대인관계 유형 레포트-17
 18  대인관계 유형 레포트-18
 19  대인관계 유형 레포트-19
 20  대인관계 유형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인관계 유형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인간관계의 이론

2.
교우관계

3.
혼전이성관계
-사랑의 삼각형 설문분석 및 적용

4.
가족관계

5.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6.
낯선 이와의 관계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67년 미국 하버드대학교 사회학과의 스탠리 밀그램 교수는 아주 재미있는 실험을 한 적이 있다. 그는 내브라스카 오마하라는 작은 마을에 사는 사람 100명에게 편지를 보냈다. 보스톤에서 일하고 샤론이란 마을에 사는 한 증권거래소 직원에게 이 편지를 보내달라는 내용이었다. 만약 그를 모른다면 그에게 가장 빠르게 도달할 수 있도록 아는 지인에게 보내달라는 첨언과 함께. 그리고 그는 이 편지가 몇 번만에 증권거래소 직원에게 도달하는지 확인해보았다. 결과는 놀랍게도 5~6번만에 대부분의 편지가 도착했다. 대여섯 사람만 거치면 수백킬로미터나 떨어진 마을에 사는 일면식도 없는 사람에게 편지를 전할 수 있다니, 세상은 얼마나 좁은가?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인간관계 속에 던져진다. 그리고 인간의 삶은 인간관계 속에서 펼쳐진다. 삶 속에서 우리가 해결해야 할 주요한 과제는 함께 살아가야 할 여러 역역의 사람들과 불필요한 갈등 없이 친밀하고 협동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우리의 삶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들어 나가는 일이다. 즉 삶의 문제는 인간관계의 문제로 귀착될 수 있다.
그러나 인간관계는 매우 복잡해서 많은 사람들이 인간관계의 문제로 고민하고 괴로워한다. 인간의 심리적 갈등과 고통의 대부분은 이러한 문제에서 파생되는 것이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필연적으로 갈등과 다툼이 존재하고 따라서 미움과 증오가 생겨난다. 인간관계에서 사랑과 애정의 욕구는 흔히 좌절되기 마련이므로 우울, 불안, 절망 등을 경험하게 되고 그래서 우리는 고독과 소외를 두려워한다. 다른 한편으로 인간관계는 만족과 행복의 원천이기도 한다. 다른 사람과 서로 신뢰하고 사랑과 애정을 주고받을 때 우리는 행복감과 안정감을 느낀다. 부모, 친구, 이성으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받을 때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로 느껴지고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과 여러 가지 방식으로 관계를 맺고 있다. 이런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서 유형별로 분류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우리 조는 이런 인간관계의 유형을 몇 가지로 분류해 보았다. 교우관계, 혼전이성관계, 가족관계,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그리고 낯선 이와의 관계로 나누어 보았다. 앞의 네 가지 관계는 누구나 맺고 있고 그 관계 속에 있다. 이 네 가지는 친밀한 사이의 인간관계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이런 친밀한 관계의 특성과 발전 및 심화, 해체과정을 알아보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앞의 네 가지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 관계들을 포괄할 수 있는 낯선 이와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는 것으로 마치겠다.
Ⅱ. 본론

참고문헌
이수용 저, 인간관계의 심리 서울 : 학지사, 2002
◦ 권석만 저, 인간관계의 심리학(젊은이를 위한) : 학지사, 2004
◦ 홍대식 저, 인간관계의 심리 : 양영각, 1992
◦ 강문희, 이광자, 박경 공저, 인간관계의 이해, 서울 : 학지사, 1999
◦ 정진선, 문미란 공저, 인간관계 심리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시그마프레스, 2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