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론] 노년기의 가족관계

 1  [노인복지론] 노년기의 가족관계-1
 2  [노인복지론] 노년기의 가족관계-2
 3  [노인복지론] 노년기의 가족관계-3
 4  [노인복지론] 노년기의 가족관계-4
 5  [노인복지론] 노년기의 가족관계-5
 6  [노인복지론] 노년기의 가족관계-6
 7  [노인복지론] 노년기의 가족관계-7
 8  [노인복지론] 노년기의 가족관계-8
 9  [노인복지론] 노년기의 가족관계-9
 10  [노인복지론] 노년기의 가족관계-10
 11  [노인복지론] 노년기의 가족관계-11
 12  [노인복지론] 노년기의 가족관계-12
 13  [노인복지론] 노년기의 가족관계-13
 14  [노인복지론] 노년기의 가족관계-14
 15  [노인복지론] 노년기의 가족관계-15
 16  [노인복지론] 노년기의 가족관계-16
 17  [노인복지론] 노년기의 가족관계-17
 18  [노인복지론] 노년기의 가족관계-18
 19  [노인복지론] 노년기의 가족관계-19
 20  [노인복지론] 노년기의 가족관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복지론] 노년기의 가족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부부관계
1) 사랑과 성
2) 결혼 만족도
3) 이혼과 재혼
4) 사별


2. 부모자녀관계
1) 노부모와 성인자녀와의 관계
2) 고부관계
3) 장모사위관계
4) 노인학대


3. 손자녀와의 관계


4. 형제자매관계


[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랑과 성

(1) 성생활의 중요

노년기는 자녀들이 독립해 나가고 친구들도 하나씩 둘씩 세상을 떠남으로써 친밀한 감정을 나눌 수 있는 유일한 대상이 배우자로 좁혀진다. 또한 과거에 비해 평균 수명의 증가로 가족 주기 상 노년기가 점차 연장되면서 예전보다 노부부들이 함께 보내는 시간이 길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그 어느 시기보다도 부부관계가 중요시 되는 시기라 말 할 수 있다.(이혜자. 김윤정,2004) 부부관계 중에서도 최근에는 부부간의 애정과 사랑 등 정서적 유대를 중요시
표-1.
하는 경향이며 (이혜자. 김윤정.2004 재인용) 부부간 사랑이 중요한 개념으로 강조되어 지고 있다. (박의순,1997) 이는 다음의 연구결과로 뒷받침 할 수 있다.


















* 부부간 romantic relationship에 있어 60대 이후 노인이 40대와 50대에 비해 부부간 사랑과 성생활에 대한 만족감이 점수가 가장 높고 성생활에 대한 부담감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노인과 같이 제한된 미래를 가지는 사람들은 정서적으로 풍부한 상호작용을 선호하게
되는데 친밀한 관계 중에서도 가장 친밀한 관계인 부부간의 관계가 더욱 중요하게 된다는 주장과 일
치 한다.

* 60대 이상의 부부의 배우자에 대한 낭만적 사랑 점수와 성생활즐거움도 다른 연령집단에 비해 높
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김윤정.서선영,2005)

이러한 부부간 사랑과 애정에서 성은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이는 부부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사랑의 표현 방법이나 성생활이 중요한 의미가 있음을 말하고 있는 교재의 내용과도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다.
노인의 성생활의 중요성은 宋魯源의 논문을 통한 연구에서도 알 수 있는데 이 연구에서는 노인의 성을 sexuaility 성행위와 관련된 여러 가지 애정이나 이해타산, 남자다움 혹은 여자다움 등의 과시, 고독의 해소 등 단순한 성적 만족만을 의미하지 않음.
라는 관점으로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sexuaility 의 개념은 좁은 의미로서의 성행위라고 하기 보다는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노년기의 성은 단순한 성교행위에 머무르지 않고 직접적인 성적 욕구의 충족과 함께 위로, 위한이라는 애정적이며 정서적인 의미와 보다 광범위하게 인격 전체와 관련이 있는 심리적 행동을 포함하고 있다.

노년의 성생활이 중요한 의미가 있음은 다음의 기사를 통해서도 알아 볼 수 있다.

“폐경기 이후에도 성생활 필요”
2008/03/17 브레이크뉴스

삼성산부인과
우리나라의 이혼율이 세계에서 두세 번째로 높다고 한다. 처음의 사랑이 끝까지 유지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황혼기는 위기를 지나 중요한 결말을 앞둔 연극의 절정이자, 마지막 장을 향해 치닫는 오케스트라의 웅장한 하모니에 터질 듯한 감동의 선율이다. 이삼십년 이상 결혼생활을 잘 유지한 부부라면 머리에서 발끝까지 배우자의 표정 하나만 보고도 상대의 의중을 알 수가 있다.
장수하는 사람들을 보면 부부 모두가 오래 살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비결을 물어보면 소식과 적당한 노동 그리고 즐겁게 생활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성생활도 빼놓지 않는다.
보통 여성들의 폐경 평균 나이는 51세 정도 된다. 남성들은 그 보다는 늦지만 분명 갱년기가 찾아온다. 여성의 경우엔 여성호르몬의 급격한 감소가 원인이 되고 남성의 경우엔 남성호르몬의 점진적 감소가 원인이 된다. 갱년기에 접어드는 나이가 되면 퇴직을 앞두거나 자녀들이 독립하여 생활에 큰 변화가 찾아온다. 그러면 부부사이에 일과 자녀에 대한 대화도 뜸해지는데, ‘부부의 성생활도 끝나는 거 아니냐’라고 생각들 한다. 그러나 폐경기 이후에도 20~30년 이상의 여명이 남아 있다.
오히려 가족 부양이나 자녀 교육 부담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배우자가 있는 한 폐경기 이후에도 성생활은 필요하다. 잘만 생활하면 황혼기는 인생의 클라이맥스가 될 수 있다.
젊음이란 나이가 적다는 것이 아니라 활기가 있어 자유롭게 생각하고 용감하게 행동할 수 있는 걸 뜻하듯이, 늙음이란 나이가 많다는 것이 아니라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때문에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젊게 살기 위해서라도 노년기의 성은 중요하다. 성은 신이 인간에게 주신 가장 공평한 선물이자 큰 즐거움이다. 다른 무엇에 비해 성은 쉽게 누릴 수 있는 기본적인 생활의 일부이다. 성생활을 단지 늙었다는 이유로 등한시하기엔 스스로 인간만의 특권을 차버리는 것이다.
물론 나이가 들어서 노년기가 오면 남성은 발기가 잘 안 되거나 지속력이 떨어진다. 여성들은 질이 위축되고 질 분비물이 적어져 성교통이 동반되기도 한다. 부부 모두 잠자리에 대한 욕구는 감소하고 성감은 떨어진다.

그러나 전에 비해 성관계 횟수는 줄더라도 노년기도 성생활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그렇다면 사랑스러운 잠자리를 위해서 필요한 노력은 무엇인가?
첫째, 부부가 같이 놀자. 오히려 배우자가 편하다. 같은 취미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친밀감은 성생활로 향하는 길이 된다.

둘째, 부부가 여행을 떠나보자. 미처 몰랐던 세상에 기뻐한다. 추억의 장소면 더 좋다. 다시 한 번 적극적인 성생활의 계기가 될 수 있다.
셋째, 애정 표현을 자주 하자. 이제는 쑥스러운 나이도 지났다. 잦은 애정표현은 배우자를 부드럽게 만들어 성생활로 가는 문을 열 수 있다.
넷째, 손을 잡고 포옹하자. 자연스러운 스킨십은 부담이 없다. 또한 잠자고 있던 성을 깨우는 데도 도움이 된다.
다섯째, 힘이 부치면 테크닉으로 이겨보자. 아로마오일을 이용한 마사지나 성관계 시 식물성 윤활제는 배우자의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준다.
여섯째, 간헐적인 약물이나 호르몬 보충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꾸준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단이 중요함은 물론이다.
일곱째, 마지막으로 자녀들의 역할이 필요하다. 부모의 건강에 대한 배려와 죽음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는 자식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
또한, 부모의 성생활에 대해서도 관심이 없었다. 지금까지는 먹고살기 바빠서 부모에게 무관심했다고 하더라도 앞으로는 짬을 내어 부모를 찾아뵈는 게 자식의 도리일 것이다.
노년기는 서로에 대한 기대나 사랑 때문에 마음이 들떠 있지는 않다. 그럴수록 당신을 사랑하고 있다고 자주 말하자.
노년의 성생활은 젊은 부부들처럼 황홀하진 않더라도 사랑을 확인하는 데에 중요한 도구임에는 틀림없다.



(2) 노인의 성(여성과 남성)과 욕구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성적인 존재이며, 성욕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로서 자신의 성적 욕구를 표현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노년기에는 성에 대한 욕망이나 관심은 감소하게 된다.
다음은 여성과 남성의 노년기의 성에 대한 설명을 발췌한 것이다.
* 여성 노인의 성
여성은 갱년기에 접어들면 난포 호르몬의 분비가 뚜렷하게 저하된다. 그 결과로 자궁과 난소는 서서히 위축하여 질의 폭이나 길이가 줄어들고 또 대순이 수축하기 때문에 질의 입구가 좁아지게 된다. 또한 갱년기에 접어든 여성의 또 다른 현상은 여성의 성기를 윤활하게 하는 Balturine선에서 분비물과 질의 벽에서 나오는 점액이 감소하기 때문에 질과 질의 입구가 감소하기 때문에 질과 질의 입구가 건조해져서 질의 표면을 덮고 있는 막도 약화되어 출혈이나 염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 남성 노인의 성
남성의 성적 능력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길다. 최근 의학적으로 조사된 바에 따르면 60세 이후가 되어도 성행위가 가능한 사람이 약 60%이고,80세 이상의 고령에서도 25%가 성행위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남성의 경우 노화와 더불어 성기의 피부 감각, 수면 중 발기 능력이 떨어지고 불옹기가 길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80대 노인도 남성 호르몬이 젊은이의 80% 정도 까지 분비되므로 적절한 성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황희문, 김향하 ,2007)


위 내용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노년의 성생활이 불가능 한 것은 아니지만 노화로 인한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은 사실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성관계만이 사랑을 확인하는 유일한 방법이 아니고 신체적 접촉이나 애무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도 애정표현은 가능하며 이러한 욕구는 노년기에도 지속된다.
terris,sherry&veronilka(2005)의 연구는 이를 뒷받침 해주는데 노인들의 성 생활은 직접적인 성교보다는 손을 잡는 것과 같은 신체적 접촉, 포옹, 키스 등의 형태에 의해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황희문.김향하,2007,재인용)


(3) 노인의 성생활 실태

노인의 성과 관련하여 연구한 두 논문을 통하여 우리나라 노인의 성생활 실태를 간단히 보도록 하겠다.

표-2. 연구대상

논문-1



표 -3. 성생활 실태

(황희문. 김향하, 2007.2)

논문-2
표-4. 연구대상



표-5. 성생활 실태

(이규현,2007.8)
두 논문에서 동일한 결과를 보여주는 것은 논문1의 무응답을 제외시키고 그 다음의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을 1순위로 보면 논문1 과 논문 2에서 성관계의 상대자로 배우자가 가장 많았던 것과 성생활 빈도로 월 1~2회가 가장 많았던 것이다.
그 밖에 논문 1에서 노인의 성생활에 대한 생각을 물어보는 질문에 중요하다고 답한 것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한 것과 논문 1과 논문 2에서 현재 성생활을 하고 있지 않은 이유에 대한 질문에 배우자가 없어서라고 답한 것이 비교적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아서 (논문1의 무응답을 제외) 성욕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이며 배우자의 존재 여부가 노인의 성생활에 있어 큰 영향력을 차지함을 유추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고보선, 제주노인의 학대피해경험과 정서적 영향에 관한 연구:노인-부양자 관계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노년학 2004. Vol. 24, No. 3.
・ 김수현 서병숙,"노년기 부부의 결혼만족도 연구",제 20권 제1호, 한국노년학회, 2000
・ 김연수,"노년기 결혼만족에 기여하는 요인",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논문, 2003
・ 김윤정 서선영, "중·노년기 부부간 romantic relationship ",제 25권 제1호, 한국노년학회,2005
・ 김윤정 이혜자, " 부부관계(사랑과 성)가 노년기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제 24권 제4호, 한국노년학회,2004
・ 김태현 한혜신, "사별한 노인의 재혼에 관한 연구", Vol.16 No.1, 한국노년학회, 1996
・ 박경란,“모자갈등과 고부갈등의 결정요인 고찰;장남부부를 중심으로” ,인제대학교, 1993
・ 서동인, “손자녀가 지각한 조모와 손자녀와의 접촉과 조모의 역할수행”,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7권 제2회.경희대학교: 가정대학 가정관리학과,1989
・ 서동인,유영주, “손자녀가지각한조모와의심리적친밀도아동학회지”, 12(2),154-172,1991
・ 윤희,한경혜, “노년기 형제 지원망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노년학,1,117-139, 서울대학교
:농가정학과, 1994
・ 이규현,"老年期 삶의 滿足度 提高를 위한 政策方案 模索",명지대학교대학원:행정학과, 박사학위논문,2007
・임선영,김태현, “노년기 형제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노년학,1,33-49, 성신여대: 가정관리학과,1994
・전미영, "가족 사별후의 슬픔 경험, 가족의 강인성 및 관리자원과의 관계", Vol.30 No.6, 대한간호학회지, 2000
・조황숙,조병은, “홀로된 여성노인의 자매관계 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