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소운동과 비만

 1  유산소운동과 비만-1
 2  유산소운동과 비만-2
 3  유산소운동과 비만-3
 4  유산소운동과 비만-4
 5  유산소운동과 비만-5
 6  유산소운동과 비만-6
 7  유산소운동과 비만-7
 8  유산소운동과 비만-8
 9  유산소운동과 비만-9
 10  유산소운동과 비만-10
 11  유산소운동과 비만-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산소운동과 비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비만의 정의
2. 비만의 원인
3. 비만의 분류
4. 비만에서 오는 질병
5. 요법
6. 비만에 대비한 운동프로그램
7. 운동처방
8. 유산소성운동이 비만에 미치는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1.비만의 정의
비만이란 일반적으로 소비하는 에너지 이상으로 섭취하는 에너지가 많으면 여분의 에너지는 지방으로서 피하지방 등에 존재하여 지방조직의 세포수가 이상하게 증가하거나, 지방조직이 커지게 된 결과 체중에서 차지하는 체지방의 비율이 일정수준 이상이 된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중 한가지는 운동량 감소로 인한 운동부족과 경제성장에 따른 고칼로리 식품섭취 등에서 기인한다.
고령자인 경우에는 비만으로 인하여 만성질환에 걸리기 쉽게 되고, 수명을 단축시키기 때문에 건강상의 중대한 문제로 되어 있다. 비만의 고민은 모든 연령층에서 보이지만, 중년층에서 증가되고, 그 이후는 감소된다. 유․소년기에 비만이었던 사람은 감량이 매우 어렵다고 한다. 유․소년기 비만, 지방조직의 부착, 과다 세포, 노년기의 체지방 감소의 어려움 등에 관심이 크게 집중되고 있지만, 비만의 대사원인이 충분히 이해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법은 명확하지 않다. 마찬가지로 성인기 발증 비만의 형태에 대해선은 많은 것이 알려져 있지만,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복잡화된 건강문제가 남아 있다.

2. 비만의 원인
비만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원인과 질환이 없이 유전, 과식, 운동부족에 의한 단순성 비만, 내분비계나 신경계의 질환에 의하여 발생하는 증후성 비만, 약물에 의한 비만 등으로 구분되는데 세부적인 원인 분류는 다음과 같다.
분 류
원 인
단순성 비만
유전, 과식, 운동부족, 고인슐린 혈증, 갈색지방세포 기능부진
증후성 비만
유전성 비만, 시상하부 장해성 비만, 전두엽성 비만, 내분비성 질환, 대사성 질환


1)과식이다. 즉 비만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첫 번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이 에너지의 과다섭취인 과식이다.
2)잘못된 식사 방법이다. 살찐 사람들의 식사 방법을 살펴보면 대부분 몇 가지 특징을 공통적으로 가지고있다. 시사를 규칙적으로 하지 않고 한 변에 폭식한다든지, 간식과 야식을 무분별하게 섭취하거나 쌓인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해결하는 경향등이다.
3)유전적 요인이다. 날씬한 부모를 둔 자녀가 비만이 되는 확률은 10% 정도인데 반해 부모 중 어느 한 사람이 비만한 경우는 40%, 부모 모두가 비만한 경우는 자녀가 비만이 될 확률은 50 - 70%가 된다. 부모가 비만하면 그 자녀들도 비만이 되는 예가 많은 것은 유전인자가 강한데다 생후 부모의 식습관에
참고문헌
운동부하검사와 운동처방 - 이강옥{대경출판사}
건강교육 - 김영국
검색엔진 - 심마니(운동과 비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