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과 여성] 춘향전과 쾌걸춘향

 1  [고전문학과 여성] 춘향전과 쾌걸춘향-1
 2  [고전문학과 여성] 춘향전과 쾌걸춘향-2
 3  [고전문학과 여성] 춘향전과 쾌걸춘향-3
 4  [고전문학과 여성] 춘향전과 쾌걸춘향-4
 5  [고전문학과 여성] 춘향전과 쾌걸춘향-5
 6  [고전문학과 여성] 춘향전과 쾌걸춘향-6
 7  [고전문학과 여성] 춘향전과 쾌걸춘향-7
 8  [고전문학과 여성] 춘향전과 쾌걸춘향-8
 9  [고전문학과 여성] 춘향전과 쾌걸춘향-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문학과 여성] 춘향전과 쾌걸춘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쾌걸춘향’ 은 어떤 작품인가 – ‘쾌걸춘향’ 의 줄거리
3. ‘쾌걸춘향’ 은 어떻게 달라졌는가-그 안의 여성성을 바탕으로
4. 조선시대의 ‘춘향’이 현대판 ‘춘향’으로 태어나기까지
5. 맺으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춘향전’은 과거부터 남녀노소 모두에게 큰 인기를 끌어오던 고전문학 작품 중 하나이며 오늘 날까지 다양한 형태로 리메이크되어왔다. 그 중 대중적으로 가장 큰 사랑을 받았던 것은 2005년 KBS에서 드라마로 방영된 ‘쾌걸춘향’이다. 이 드라마는 원전의 인물구성과 전체적인 스토리라인은 유지하면서도 그 안에 현대적 특성들을 잘 살려내어 호평을 받았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춘향전 완판본과 드라마 쾌걸춘향에 나타난 여성성에 주목하며 두 작품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2. ‘쾌걸춘향’ 은 어떤 작품인가 – ‘쾌걸춘향’ 의 줄거리
성춘향은 남원에서 가장 예쁘고 공부도 잘하는 모범생이다. 그러던 어느 날, 춘향은 남원경찰서장의 말썽쟁이 아들인 전학생 몽룡을 만난다. 둘은 견원지간처럼 티격태격하는데 둘이 하룻밤을 함께 보냈다는 오해를 사고 이 사건이 일파만파로 퍼져 둘은 계약결혼을 하게 된다.
춘향은 몽룡의 집에서 몽룡과 함께 살게 되고 성적이 좋지 않은 몽룡의 공부를 도와주어 몽룡은 명문대에 합격을 하게 된다. 한편 춘향은 몽룡이 채린에게 마음을 쓰는 것을 알면서도 몽룡을 감싸준다. 춘향에게 호감을 갖게 된 학도는 춘향을 여러모로 도와주며 접근을 한다. 춘향은 몽룡에게 마음을 고백하려다 몽룡과 채린의 사이를 오해하고 몽룡과 헤어질 것을 결심하며 이를 몽룡의 부모에게 알리고 둘은 이별을 하게 된다.
생활고로 대학을 가지 못한 춘향은 채린과 그 친구들에게 대학생이 아니라는 이유로 멸시를 당하지만, 학도의 추천으로 들어간 액세서리 회사로부터 인정을 받는다. 춘향과 몽룡은 서로 사랑하면서 좀처럼 오해를 풀지 못하고 계속되는 학도와 채린의 방해는 둘을 맺어지지 못하게 한다.
드디어 춘향과 몽룡은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고 수많은 우여곡절 끝에 마침내 결혼식을 준비한다. 하지만 둘의 청첩장을 받아 든 학도는 사건 조작을 통해 몽룡을 성추행범으로 몰아가고 몽룡은 경찰을 피해 도망치게 된다. 이 사건이 학도와 관련 있음을 눈치 챈 춘향은 학도를 찾아가 몽룡을 살려달라고 애원하고 학도는 춘향에게 자신에게 오라고 제안한다. 춘향은 몽룡을 위해 이 제안을 받아들인다. 몽룡은 자신이 겪은 억울한 사건이 학도와 관련돼 있음을 알고 춘향에게 알리려 하지만 춘향은 일부러 몽룡을 차갑게 대한다. 학도는 춘향과의 결혼을 발표하고 춘향과 함께 일본으로 떠날 계획을 하지만 결국 춘향은 학도를 따라가지 않는다.
몇 년 후 몽룡은 검사가 되어 스스로 자신의 누명을 벗고 춘향을 찾는다. 결국 둘은 서로에 대한 사랑을 확인하며 행복한 결말을 맞고 학도와 채린과의 관계도 긍정적으로 회복을 한다.
3. ‘쾌걸춘향’ 은 어떻게 달라졌는가-그 안의 여성성을 바탕으로
완판본과 쾌걸춘향의 중심인물과 관계에 대해 분석하고 장면들을 비교해 보면서 완판본이 쾌걸춘향으로 어떻게 변모하였는지 살펴보았다.

1) 인물분석 (인물의 출신배경, 특기, 성격을 바탕으로)
(1)춘향

춘향은 전라도 남원 출신으로 퇴기인 어머니 월매와 아버지 성참판 사이의 외동딸로 부모의 오랜 바람 끝에 태어났다. 춘향의 태몽은 매우 기이한 것이었는데, 죄를 지어 속세로 내려온 선녀가 월매의 품에 안기는 것이었으며 이 꿈을 꾸고 월매는 학의 울음 소리와 함께 깨어난다. 춘향이 태어나는 날에는 향기가 온 방에 가득하고 오색구름이 영롱했다고 한다.
춘향은 일찍 아버지를 여의고 집이 매우 가난했으나 교육을 받아왔다. 비록 어머니는 기생이지만 자신에게는 양반의 피가 섞여있다는 콤플렉스가 있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춘향의 특기는 그네뛰기와 시 짓기이며 외모가 매우 빼어나고 성품이 인자하며 효심이 지극하다. 그러나 고집이 있고 다혈질 적인 면모도 있으며 자기 표현이 매우 분명하다.

쾌걸춘향에서의 춘향은 밤무대 가수인 월매의 딸이다. 남편은 남원 경찰서장의 아들인 몽룡이며 처음에는 계약결혼으로 맺어진다. 단짝친구로는 단희가 있다.
춘향은 매우 긍정적 사고방식을 가졌으며 공부를 잘하고 놀기도 잘한다. 미모가 출중하지만 다혈질이고 생활력이 강하며 정의롭다.
특기는 몽룡이를 가르치는 것으로 공부를 못하던 몽룡이를 명문 대학에 보내기도 한다. 나이트클럽에서 춤을 춰서 디지털카메라를 상품으로 받고 신문 배달에 연못 청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