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행정학] 직장체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

 1  [스포츠행정학] 직장체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1
 2  [스포츠행정학] 직장체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2
 3  [스포츠행정학] 직장체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3
 4  [스포츠행정학] 직장체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4
 5  [스포츠행정학] 직장체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5
 6  [스포츠행정학] 직장체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6
 7  [스포츠행정학] 직장체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7
 8  [스포츠행정학] 직장체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8
 9  [스포츠행정학] 직장체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9
 10  [스포츠행정학] 직장체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행정학] 직장체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본 론
1) Why(현황, 필요성)
(1)직장체육의 현황 및 문제점
(2)직장체육의 필요성

2) Target (대상, 정책의 표적)

3) Where (대상지역, 장소)

4) What (정책 방안의 내용)

5) How (수단, 정책의 추진방법)
⑴직장체육 활성화의 기본 방향
⑵직장체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의 추진방법


3. 맺는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직장은 삶의 터전인 동시에 개인의 포부와 이상을 실현하고, 인간관계나 친교는 물론 삶의 목표를 구현하는 생활현장의 일 영역이다. 현대인은 대부분의 주요 시간대를 직장에서 보내기 대무에 직장이 가정보다 더욱 의미 있는 생활공간이 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직장은 구성원에게 긍정적인 측면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부정적인 측면도 함께 지니고 있다. 즉, 과중한 업무, 동료 직장인과의 경쟁심화, 상사와의 불화 및 갈등증대 등은 직장인이 호소하는 여러 가지 부정적 측면의 일부분이다.
직장인은 복잡한 업무와 일상의 생활환경에서 탈피하여 진정한 자기 삶의 가치 및 존재 의미를 확인하려는 욕구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과중한 직장생활의 업무나 책임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새로운 활동 영역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직장인에게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직무만족을 높이며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건전한 체육활동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는 직장인 개인의 자기발전뿐만 아니라, 직장 전체의 이익성취에도 주요한 요인이 된다.
직장 체육은 직장이란 생활공간에서 직장인이 자발적으로 참가하여 이루어지는 사회체육 활동으로써, 건강 및 체력의 유지 ∙ 증진, 삶의 질 향상, 노사관계의 개선, 노동생산성 향상에 기여한다. 따라서 직장체육은 직장인이 풍요롭고 윤택하게 생활하며 건강하고 인간답게 삶을 영위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실천되며 근로환경의 개선, 종업원의 사기 진작 등 기업복지 실현방안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에 직장체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분석함으로써 직장체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제안 하고자 한다.


2. 본 론
1) Why(현황, 필요성)
(1)직장체육의 현황 및 문제점
직장체육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효용성에도 불구하고 직장에서의 체육활동에 대한 기업주의 관심과 지원은 만족스러운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기업은 직장체육의 공간 및 시설, 프로그램, 지도자 그리고 재정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하여 직장인의 후생복지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기업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다.
① 직장체육의 지도 및 관리
최근 체육활동에 대한 관심이 일반 직장인 사이에 점차 증대되어 가고 있으나, 아직도 직장체육 활동을 시간과 돈의 낭비라고 인식하는 기업 경영주나 또는 일부 부유층 직장인의 향락적 활동으로 간주하는 사고가 잔재해 있다. 이러한 인식은 자발적 직장체육활동 참가와 여건을 조성하는데 있어 주요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로 직장체육활동의 주 분야인 스포츠활동을 지도 ∙ 관리하도록 규정한 체육진흥관리 위원회를 설치한 100인 이상의 직장은 35.29%로써 매우 낮은 수준이며, 직장체육관리위원회를 설치하고 법령상으로 규정된 연 2회의 운영 횟수를 준수한 직장의 비율은 56.35%로 절반을 약간 넘는 정도이다.
특히, 기업 및 경영주 차원에서 스포츠 활동을 권장하는 정도에 관하여 조사한 결과, 보통 이하가 92.7%로써 매우 저조한 편임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직장체육조직 및 활동에 관한 경영주의 인식 및 관심 정도가 매우 부족함을 반영하는 것이다.
따라서 직장체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각 기업의 경영주가 관계기관의 지시나 권장에 따라 수동적인 입장에서 시설을 설치하고 행사를 개최하는 소극적인 자세에서 탈피하여 자사의 이익뿐만 아니라, 직장인의 건강과 복리 증진을 위한 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