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

 1  [스포츠]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1
 2  [스포츠]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2
 3  [스포츠]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3
 4  [스포츠]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4
 5  [스포츠]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5
 6  [스포츠]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6
 7  [스포츠]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7
 8  [스포츠]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8
 9  [스포츠]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9
 10  [스포츠]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10
 11  [스포츠]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11
 12  [스포츠]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12
 13  [스포츠]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13
 14  [스포츠]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14
 15  [스포츠]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15
 16  [스포츠]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16
 17  [스포츠]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17
 18  [스포츠]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18
 19  [스포츠]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19
 20  [스포츠]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고령화 사회의 참여 정부의 복지정책
3. 고령화 사회의 복지정책의 문제점 및 대안
4. 고령사회와 실버스포츠
5. 실버 스포츠의 필요성 및 목적
6. 실버스포츠 정책 방향
7. 실버스포츠를 보는 시각
8. 전문가 인터뷰 내용: 한국실버스포츠협회
사무총장 문종성
9.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전 인구 중 35세 이상 인구가 7%를 넘어서면 고령화 사회, 14% 이상을 차지하면 고령사회로 분류한다. 한국은 2003년 현재 노인인구 7%를 넘어 8.3%로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으며, 앞으로 16년 후인 2019년에는 14.4%에 도달하여 고령사회가 될 전망이다.(통계청 추계인구 2003)
생활수준의 향상과 의학의 발달 등에 힘입어 평균 수명이 증가하는 이 같은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은 노년기를 인생의 황혼이 아닌 제2의 도약시기로 인식되게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삶을 즐기려는 노인들의 욕구도 높아져 실버산업의 전망 또한 밝다고 볼 수 있으나 국가와 사회, 경제, 문화 등에 여러 가지 문제 또한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가장 크게 부각되는 문제점은,
첫째, 노인인구의 증가로 국가의 재정의 고갈이 심각해진다는 것이다. 들어오는 재정은 한계가 있는데 노인인구는 증가함으로 발생하는 문제이다.
둘째, 노인들에게 돌아가는 혜택이 점차 줄어든다는 것이다. 국가에 연금 재정과 건강보험료가 바닥이 드러남으로써 일어나는 현상으로 매우 안타까운 현상이다.
셋째, 노인인구의 부양자인 젊은 층에 부담이 늘어간다는 것으로 국가는 노인들을 부양해야 하고 노인들은 복지에 대한 강한 욕구를 표출하기 때문에 중간에서 피해를 보는 것은 세금 납부자인 젊은이들이라는 것이다.
넷째, 세계 어느 국가나 노인들에 대한 멸시와 학대 문제가 심각하며, 노인들에 자살도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심각한 상황에 해결책이 현재로서는 없다는 것이다.
이렇게 심각해지는 노인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실버스포츠는 노인의료비용 절감과 노인들의 건강유지, 여가활동 같은 부분에 많은 영향을 주는 분야로 사회적, 경제적으로도 파급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때문에 단순히 노후 생활에서의 취미 또는 여가활동으로 인식되고 있는 실버스포츠의 일반적 관점에서 벗어나,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 간의 상호작용을 알아보는 방법으로 이번 연구를 진행하도록 할 것이다.
즉, 실버스포츠와 육체적․정신적 건강, 실버스포츠와 여가생활, 실버스포츠와 노인문화, 실버스포츠와 치료 및 재활이 고령화 사회와 상호 어떤 연관이 있으며, 사회적으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객관적으로 알아보는 것에 그 목적을 둘 것이다.


3) 연구의 방법
여러 논문과, 관련 서적들을 참고하여 노후 생활에서의 취미 또는 여가활동으로 인식되고 있는 실버스포츠의 일반적 의미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더 나아가, 실버스포츠의 현황 및 고령화 사회가 불러올 수 있는 사회 경제적 문제를 확인하고 실버스포츠가 그 문제를 해소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확인하고자 할 것이다. 즉 고령화 사회와 실버스포츠 간의 상호작용을 알아보는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국내외 노인들의 스포츠 참여 현황 및 그 효과는 우리 사회에서 스포츠 관련 종사자와 사회복지 종사자들에 결합된 단체를 하나의 실질적인 예로써 들어, 그들에게 인터뷰를 요청하는 방식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그 단체를 중심으로 다양하고 새로운 정책과 실버스포츠 프로그램이 탄생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인식시키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다음 연구를 진행하였다.




2. 고령화 사회의 참여 정부의 복지정책
- 우선 노인복지 정책에 대한 참여정부의 노인보건복지 정책과제 추진 계획(보건복지부 사회복지정책실장 ‘송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경노연금 지원 사업
① 경노연금 재산기준의 지역별 차등화 효과분석
② 경노연금 제도의 중장기 설계를 위한 노인소득 및 생활 실태 조사(2004년)

(2) 노인 일자리 사업과 사회 참여의 적극 추진
① 지역 사회 시니어클럽 (지역사회 시니어클럽(CSC) 운용 평가결과 및 개선안 마련)
지역 사회 시니어클럽 (CSC) 확대 및 지도 강화 (2004년)
② 노인 취업 알선 센터 (취업 알선 센터의 운영 효율화를 위한 적정 예산확보 수립)
노인 인력 운영 센터 (노인인력 운영사업 추진단 운영 및 결과보고)
기타 노인 계층이 많은 농촌 및 여성노인을 위한 차별화된 복지시책 강구
(건강관리실, 복지회관 확충, 소일거리 및 부업거리 마련 등)
③ 노인인력운영센터
노인인력 운영사업 추진단 운영 및 결과보고

참고문헌
1. 보건 복지부 사회복지 정책실장 송재성
제 25회 아산복지재단 창립 심포지엄 ‘고령화 사회 어떻게 대응 할 것인가 ’
2.노인의 사회체육 활동과 생활만족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노인의 스포츠활동 참여와 행복감간의 관계 1998년
- McPherson, B.D.(1984) Aging as a social process:
An introduction to individual and popluation aging. Tronto Butterwort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