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고찰

 1  한부모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고찰-1
 2  한부모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고찰-2
 3  한부모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고찰-3
 4  한부모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고찰-4
 5  한부모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고찰-5
 6  한부모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고찰-6
 7  한부모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고찰-7
 8  한부모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고찰-8
 9  한부모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고찰-9
 10  한부모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고찰-10
 11  한부모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고찰-11
 12  한부모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고찰-12
 13  한부모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고찰-13
 14  한부모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고찰-14
 15  한부모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고찰-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부모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한부모가정의 개념
2. 한부모가정의 분류
3. 한부모가정의 발생원인
1) 사망
2) 가족기능의 변화
3) 이혼의 증가
4) 성개방풍조의 만연
5) 기타
4. 한부모가정의 현황
1) 한부모가정의 세대비율 현황
2) 한부모 가정의 부모의 학력분포
3) 가구주의 연령별 현황
4) 한부모가구 주거 형태별 생활현황
5) 한부모가족의 자녀수
6) 모자보호시설 수용현황
Ⅲ. 한부모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한부모가정 자녀교육의 문제점
1) 경제적 측면
2) 정서적 측면
3) 사회적 측면
4) 시간적 측면
2. 개선방안
1) 경제적 지원
① 현금급여 및 수당의 현실화
② 자립지원 서비스의 강화
2) 다양한 교류를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강화
① 교류의 활성화
② 지역사회 주민조직의 적극 활용
③ 종교단체의 적극참여 유도
④ 한부모 모임 마련
⑤ 한부모가정 부모교육 실시
3) 자녀교육을 위한 지원체계의 확대
① 탁아시설의 강화
② 한부모가족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실시
③ 부자가정을 위한 자녀지원체계의 마련
4) 한부모가정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전환
① 교과과정을 통한 인식의 개선
② 교사들의 인식전환
Ⅳ. 결 론
Ⅴ. 참 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부모가정이란 이혼, 사별, 유기, 미혼모에 의하여 발생하는 가정으로 현재 18세 미만의 자녀와 살면서 자녀를 부양하고 부모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한부모와 자녀의 집단을 의미한다. 현대사회는 이혼의 증가로 인해 한부모가정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증가추세와는 달리 한부모가정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은 아직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한부모가정은 대가족, 핵가족, 입양가족, 무자녀가족, 재혼가족, 아이없는 가족 등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가족구성의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 유독히 한부모가정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인 시각은 그릇된 우리의 문화의 산물인 것 같다.
한부모가정은 배우자와의 이혼이나 사별 등으로 심리적인 갈등상태에 놓여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갈등상황은 한부모가정이 발생한 후 1-2년 안에 거의 사라지고, 가족의 지지와 사회의 지원속에서 한부모가정 구성원들은 현실에 적응해 나가게 된다.
미국의 이혼가정과 관련된 연구를 살펴보면 이혼가정아동들의 학업성취도가 양보모가정 아동보다 더 높게 나타난다고 한다. 이는 아이들이 부모의 이혼을 바르게 인식하고 헤어진 부모나 앞으로 다가올 환경의 변화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갖고 대처해 나가서 더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냈음을 의미한다. 물론 미국과 우리나라의 한부모 가정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 국가적 차원의 정책적 지원등의 사회적 환경이 차이가 많은 것은 사실이다.
가끔 뉴스에서 접하는 한부모가정의 자녀들이 같은 급우들이나 주위사람들로부터 소외받아서 벌어지는 안타까운 사연들을 접할 때마다 마음이 아플 때가 종종 있다. 그 만큼 한부모가정에 대한 문제는 아직도 크게 남아있고 우리가 되돌아보아야 될 부분이 많다는 것을 말해준다.
본론에서는 한부모가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들을 살펴보고 한부모가정에서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서 탐구해보도록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한부모가정의 개념

일반적으로 한 부모 가족은 부나 모 중의 한 사람이 단독으로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는 가족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로나 한 부모 가족에 대한 정의는 이보다 복잡할 뿐만 아니라 학자에 따라 각기 다른 견해를 갖고 있어 하나의 합의된 정의를 이끌어 내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예를 들어, Schlesinger(1969)는 ‘부모 중 한쪽과 18세 이하의 자녀가 함께 사는 부모-자녀 집단'으로 보았고, Again, Orthner, Brown, Ferguson 등(1976)은 자녀의 구체적인 연령을 지적하지 않은 채 ’가정에서 사는 한쪽 부모와 요보호아동으로 구성된 가족‘으로 규정하였다. 한편 한국여성개발원이 한 부모 가족에 대해 조사한 연구에서는 미국의 사회사업 백과사정에서 규정하고 있는 정의의 골격을 받아들려 ’부모 중 한쪽의 사망, 이론 유기 별거 인하여 편부 혹은 편모 와 자녀로 이루어진 가족(한국여성개발원, 1984:1)으로 보아 원인의 범위를 한정하여 한 부모 가족을 정의하고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한 부모 가족에 대한 정의는 부모의 한쪽과 자녀가 함께 살아야 한다는 점을 공통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즉 한 부모와 그 부모의 보호를 요하는 자녀로 구성된 집단을 지칭함으로서, 자녀가 있더라도 그 자녀를 보호하고 있지 않는 부모는 혼자 사는 것으로 보아 가족이나 집단으로 보기 어렵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그 외에도 한 부모가족의 어떠한 특성을 정의의 기준으로 설정해야 하는지는 관점과 입장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자녀의 연령이나 특성을 기준으로 삼아야 할 것인지, 아니면 한 부모가족의 원인을 기준으로 삼아야 할 것인지가 그것이다.
한 부모가족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정의해야 하는가가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은 특히 이들에 대한 국가의 정책을 수립할 경우이다. 자녀의 연령을 기준으로 할 경우 자녀의 연령이 특정 연령 이상이면 그 가족이 아무리 어려운 상황일지라도 한 부모가족으로서의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한 부모가족을 어떻게 정의하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2. 한부모가정의 분류

한부모가정이 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로는 배우자와의 이혼, 별거, 사망 입양 그리고 사생아 출산(미혼모) 등인데, 이를 좀더 세부적으로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집단의 유형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다. 즉, 부모가 결혼을 한 사람들인지 아니면 결혼을 하지 않고 동거상태로 살다가 한 부모가족이 된 사람들인지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다.
둘째, 가족해체의 유형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해체의 원인이 부나 모의 사망에 기인한 것인, 부모의 별거나 이혼에 의한 것인지, 배우자의 장기 입원이나 장기 구속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미혼모에 의한 것인지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다.
셋째, 아동에 대한 보호를 누가 맡느냐 즉 부모역할을 누가 맡느냐에 따라 모가 자녀에 한 보호를 맡고 있는 모자가족(fatherless family)과 부가 자녀를 보호하고 있는 부자자족(motherless family)으로 분류될 수 있다. 이처럼 한 부모가족을 그 원인에 따라 구체적으로 구분하는 것은 각 범주에 따라 가족의 특성 및 문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한 부모가족을 상대로 일하는 사회복지사에게는 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한 부모가족을 유형에 따라 구분해 보면 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부모 중 한쪽이 자녀에 대한 의식주뿐만 아니라 가정 내에서 자녀의 사회화 등 모든 것을 책임지고 단독으로 부모역할을 수행하는 경우로서 직업과 가사 책임의
참고문헌
1. 보건복지부,『2004년도 모․부자복지사업안내』, 2004
2. 서영숙, 황은숙,『한부모가정과 이혼 이해교육』, 양서원, 2004
3. 김은영,『한부모가족의 특성에 관한 연구』, 평택대학교 대학원, 2003
4. 서영숙, 황은숙,『한부모가족과 이혼 이해교육프로그램 개발』, 보육행정연구, 2004
5. 윤완중,『한부모가족의 지원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2003
6. 송주미, 한성심 공저,『아동복지론』, 창지사, 2003
7. 김인순,『한부모가족의 자녀양육에 대한 부모역할에 대한 연구』, 단국대학교 정책경영대 학원, 2003
8. 백나경,『한부모가족에 대한 복지프로그램의 개입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행정대학 원, 2005
9. 한국한부모가족연구소 http://www.hanbumo.or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