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부모교육] 좋은 부모 만들기 프로젝트

 1  [기독교교육, 부모교육] 좋은 부모 만들기 프로젝트-1
 2  [기독교교육, 부모교육] 좋은 부모 만들기 프로젝트-2
 3  [기독교교육, 부모교육] 좋은 부모 만들기 프로젝트-3
 4  [기독교교육, 부모교육] 좋은 부모 만들기 프로젝트-4
 5  [기독교교육, 부모교육] 좋은 부모 만들기 프로젝트-5
 6  [기독교교육, 부모교육] 좋은 부모 만들기 프로젝트-6
 7  [기독교교육, 부모교육] 좋은 부모 만들기 프로젝트-7
 8  [기독교교육, 부모교육] 좋은 부모 만들기 프로젝트-8
 9  [기독교교육, 부모교육] 좋은 부모 만들기 프로젝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교육, 부모교육] 좋은 부모 만들기 프로젝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의 목적
4. 좋은 부모란?
5. 교회에서의 부모교육 현황 및 평가
5.1 명성교회 베이비맘스쿨(2005~)
5.2 영락교회 유니게 학교(1996년~)
5.3 충신교회 좋은부모 학교
5.4 반응 및 평가
5.5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모범사례(103기 박찬주 전도사님 가정)

6.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가정은 참으로 아름답고 소중한 공동체이다. 가정은 여러 가지 기독교교육의 장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교육현장이다. 그러나 급변하는 현대 문명 속에서 가정은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과학의 발달로 많은 정보들이 나오고 그 속에서 사는 사람들은 가치관이 혼돈되고, 도시화 집중으로 가정이 핵가족화 되고, 그로 인하여 가정의 본질과 기능이 변화되고 있는 가운데 가정이 흔들리고 있다.
아름답고 소중한 가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참 교육이 있어야 한다. 교육은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가정에서 태어나며 최초로 가정에서부터 교육을 받으며 성장해 왔다. 그래서 가정은 교육의 장이요, 교육의 기초를 이루는 곳이며 루터가 말한 것처럼 '가정은 최초의 학교이며 부모는 최초의 교사'가 되는 것이다.
가정에서 부모의 교육은 자녀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부모는 올바른 자녀 교육을 위하여 부모 자신이 먼저 교육이 되어져야 한다. 가장 이상적인 부모교육은 자기가정에서 부모로부터 교육을 받는 것이다. 이러한 형태는 우리나라 상황에서는 세대 간의 차이가 커서 부모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지만 유대인들은 세대 간의 차이가 거의 없어서 동일한 삶의 철학, 사상과 생활방식을 부모로부터 부모교육을 받아 오고 있다.
오늘 우리의 현실에서는 신앙을 통하여 세대 간의 차이를 극복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부모교육은 교회에서 담당하므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총의 통로인 가정을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본래의 모습으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회복시켜야 한다. 여기에 교회의 교육적 사명이 있다.
교회교육은 여러 방면으로 연구되어 활성화되고 있지만 교회교육의 연장이라고 할 수 있는 가정에서는 기독교교육이 부재 현상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가정에서 기독교교육을 위한 부모교육의 방법을 모색하고, 가정의 교육자로서의 부모의 역할을 재정립하며, 더 나아가 하나님의 아름다운 가정을 회복시켜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며 확장하는데 우리는 힘을 써야 할 것이다.

2. 부모교육의 필요성
부모는 자녀의 거울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자녀에 대한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자녀에게 있어서 부모는 첫 스승이며, 어머니의 품은 첫 교실이다. 이러한 부모의 중요성은 ‘문제 자녀 뒤에는 문제 부모가 있다’는 말처럼 부모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부모 교육의 중요성과 함께 그것이 필요한 근거를 몇 가지 측면에서 제시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바른 아동관을 정립하기 위하여 부모교육이 필요하며, 유아교육에서는 부모의 참여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는 점에서, 그리고 가정의 교육기능 약화와 대중매체의 기능 증대라는 사회변화의 양상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찾을 수 있다. 또한 가정의 어린이 교육에 대한현실 진단에서 부모 교육을 통한 바른 교육관 확립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부모교육을 함으로써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잘못된 견해를 바로 잡아주고, 자녀 교육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제공해 주며, 부모들이 원하는 여러 가지 분야를 넓게 알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부모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바로 인식시킬 수 있게 된다. 또한 행동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성서의 가르침을 받을 수도 있다. 부모들은 시편 127편 3절의 말씀처럼 주님의 양육과 훈계 안에서 자녀를 키워야 한다. 신명기 6장 4~9절은 부모들이 생활의 평범한 환경 속에서 일정하고 계속적인 교육을 어디서나 하도록 가르치고 있다.
그러므로 자녀를 하나님의 말씀과 율례로 가르쳐 잃어버린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게 하고 주어진 삶의 터전에서 하나님께서 주신 문화적 사명을 완수할 수 있도록 부모는 지도해야 할 사명이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는 먼저 모범적인 신앙관을 보여서 신뢰와 정직성을 자녀들에게 심어주고 행복한 삶을 살아 갈 수 있도록 그들에게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부모는 자신의 부모됨의 정체성을 갖고 삶의 본을 보여주어야 한다.

3. 부모교육의 목적
부모교육의 목적은 부모들이 성인으로서, 효과적인 교사로서의 부모의 역할을 증진시키는데 있다. 또한, 자녀의 성장 발달과 교육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