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정보통신,반도체] LCD 기술 및 산업동향 분석

 1  [전기,전자,정보통신,반도체] LCD 기술 및 산업동향 분석-1
 2  [전기,전자,정보통신,반도체] LCD 기술 및 산업동향 분석-2
 3  [전기,전자,정보통신,반도체] LCD 기술 및 산업동향 분석-3
 4  [전기,전자,정보통신,반도체] LCD 기술 및 산업동향 분석-4
 5  [전기,전자,정보통신,반도체] LCD 기술 및 산업동향 분석-5
 6  [전기,전자,정보통신,반도체] LCD 기술 및 산업동향 분석-6
 7  [전기,전자,정보통신,반도체] LCD 기술 및 산업동향 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기,전자,정보통신,반도체] LCD 기술 및 산업동향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LCD 기술의 개요
3. LCD 연구개발 동향
4. 시장동향분석
5.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평판디스플레이산업은 정보통신산업의 급격한 발전과 더불어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정부에서는 평판디스플레이 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차세대 성장 동력산업으로 선정하였다. 특히 평판디스플레이를 대표하는 TFT-LCD 산업은 우리나라 기업이 세계 1,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가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LCD는 노트북에서 시작하여, 모니터로, 또한 소형 모바일 기기로, 그리고 대표적인 디지털 가전제품인 디지털 TV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특히 디지털 TV로의 응용범위의 확대는 향후 LCD 산업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LCD TV 등으로의 시장 확대를 위하여 LCD 패널업체 및 정부는 유리 기판 크기 경쟁, 디스플레이 클러스터의 형성 등 경쟁업체 및 경쟁국가와의 시장 선점을 위하여 적극적이고 과감한 사업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LCD TV 등에 적합한 신 제조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매진하고 있다.
2. LCD 기술의 개요
LCD의 경우에는 에서처럼 구동방식에 따라 PM(PassiveMatrix) LCD 및 AM(Active Matrix) LCD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AMLCD는 픽셀구동소자에 따라 TFD(Thin Film Diode)-LCD 및 TFT(Thin Film Transistor)-LCD로 나눌 수 있다. TFT-LCD는 다시 활성층에 따라 비정질 Si TFT-LCD, CdSe TFT-LCD, 다결정 Si TFT-LCD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다결정 Si TFT-LCD는 공정온도에 따라 LTPS(Low Temperature Poly-Si) TFT-LCD 및 HTPS(High Temperature Poly-Si) TFT-LCD로 나눌 수 있다. 에서 나타낸 것처럼 PMLCD, TFD-LCD는 소형의 응용분야에 사용되며, LTPS TFT-LCD는 소형 및 중형, HTPS는 프로젝션용의 초소형 응용분야에 주로 사용된다. 비정질 Si TFT-LCD는 노트북, 모니터, 휴대폰, 디지털 TV 등 소형에서 대형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응용분야에 사용된다.
참고문헌
디스플레이 부품 개황 및 TFT-LCD, 전자부품연구원, 2008.
디스플레이뱅크, 2008
삼성전자, ‘07년 4Q 실적발표
하고 싶은 말
디스플레이공학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