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평화교육

 1  [교육철학] 평화교육-1
 2  [교육철학] 평화교육-2
 3  [교육철학] 평화교육-3
 4  [교육철학] 평화교육-4
 5  [교육철학] 평화교육-5
 6  [교육철학] 평화교육-6
 7  [교육철학] 평화교육-7
 8  [교육철학] 평화교육-8
 9  [교육철학] 평화교육-9
 10  [교육철학] 평화교육-10
 11  [교육철학] 평화교육-11
 12  [교육철학] 평화교육-12
 13  [교육철학] 평화교육-13
 14  [교육철학] 평화교육-14
 15  [교육철학] 평화교육-15
 16  [교육철학] 평화교육-16
 17  [교육철학] 평화교육-17
 18  [교육철학] 평화교육-18
 19  [교육철학] 평화교육-19
 20  [교육철학] 평화교육-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철학] 평화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평화의 의미
1) 정치적 관점에서 본 평화
2) 언어로 본 평화
3) 사상가들이 이해하는 평화
4) 종교에서의 평화
Ⅱ.평화개념의 다양성과 평화교육
Ⅲ. 평화연구의 역사
Ⅳ.평화교육이란
1) 평화교육의 다양한 가정
2) 평화교육의 목적
Ⅴ.평화교육의 역사
1) 전통적 평화교육
2) 비판적 평화교육
Ⅵ. 평화교육의 다섯가지 접근방식
1) 힘을 통한 평화로서의 평화교육
2) 갈등의 중재와 해소로서의 평화교육
3) 개인적 평화로서의 평화교육
4) 세계질서로서의 평화교육
5) 권력관계폐지로서의 평화교육
Ⅶ. 우리 사회의 반 평화적 요소
Ⅷ. 유아교육에서의 평화교육
Ⅸ. 갈등에 대한 평화교육
Ⅹ. 초등학생 갈등해결활동
Ⅺ. 갈등해결에 필요한 기술들을 탐구하고 개발하기 위한 활동계획안-교실활동사례
Ⅻ.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한 평화교육 사례

♣ 생각해 볼 거리 ♣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평화의 의미

1) 정치적 관점에서 본 평화
첫째, 전쟁을 막기 위하여 정치적 지배체제를 공고히 하고 군사력을 동원하여 무력 평정을 함으로써 갈등, 전쟁 혹은 폭력의 부재를 뜻하는 평화를 소극적 평화라고 한다. 소극적 평화의 관점에서는 무법적 국가를 제압한다는 정당한 이유가 있으면 핵무기의 보유와 그것의 평화적 사용은 정당화될 수 있다고 본다.
둘째, 소극적 평화관과 함께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또 다른 평화관은 유네스코의 국제이해교육이 근거하고 있는 평화관이다. 이 평화관은 국제적 이해를 통해 전 세계 민족간의 불신과 편견 등을 제거하여 국가 간의 관계를 더 평화롭게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한다.
셋째, 유네스코의 평화관을 비판하면서 평화를 또 다른 각도에서 새롭게 이해하려는 노력이 비판적 평화연구이다. 비판적 평화연구는 유네스코의 평화관이 개인의 의식개조 차원만 강조함으로써 구조에 대한 점검을 소홀히 하였고 그럼으로써 현상 유지를 위한 평화교육이 될 수 있다고 비판하였다. 비판적 평화연구는 평화를 단지 전쟁이 없는 상태가 아닌 그 이상의 차원에서 이해하고 있으며 비평화의 원인을 구조적 폭력과 불의에서 찾고 있다. 폭력을 전쟁이나 테러와 같은 물리적 폭력과 성차별이나 인종차별과 같은 구조적 폭력, 지식인층이 그들이 생한 이론과 담론으로 잘못된 사회구조와 체제, 질서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행위가 바로 문화적 폭력이라는 것이다.
2) 언어로 본 평화
그리스어로 평화는 ‘에이레네’인데 ‘에이레네’는 휴전을 의미한다. 라틴어로 평화는 ‘팍스’인데 정치적으로는 전쟁을 막기 위한 정치적 지배체제를 공고히 하고 그것을 정치적 구조와 이념적 프로그램으로 구체화하는 작업을 의미하며, 군사적으로 군사력을 동원한 무력 평정을 뜻한다. 히브리어로 평화는 ‘샬롬’이다. 사전적 의미는 완전이나 전체, 적극적 복지의 상태를 의미한다. 완전함, 통일, 전체성, 충만함 등이 깃든 인간 사회 혹은 세계를 갈망하며 그 결과 평화스러움은 전체나 그 전체를 구성하는 부분 모두가 각각 최적 최상의 존재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러시아로 ‘미르’는 평화와 세계라는 두 가지 뜻이 합쳐진 말로써, 전체성이 완숙 상태에 있는 세계를 말한다.
산스크리트-인도로 평화는 ‘산티’인데 이는 정신적 만족이나 인간 내면세계의 통합을 의미한다. 중국어로 평화는 ‘화평’으로, 화평은 서로 화목하게 지내는 것, 넓게는 개인과 사회, 자연의 모든 사물, 사건들이 조화를 이루는 것을 뜻한다.
3) 사상가들이 이해하는 평화
20세기 초까지 서구 사회의 평화사상은 전쟁이 없는 상태를 평화로 인식했다. 그래서 서구 사회에서 평화에 관한 사상적 논의는 평화와 비평화상태 중에서 어느 것이 더 근본적인가에 대한 논쟁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비평화적 상태가 더 근본적이라는 견해를 가진 사상가로는 홉스, 클라우제비츠, 마르크스, 프로이트, 니체등이 있으며 평화적 상태가 더 근본적이라고 보는 사상가로는 루소, 칸트등이 있다. 홉스는 자연 상태를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상태로 본다. 인간이 평화를 갈망하는 것은 바로 죽음에 대해 공포를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즉, 전쟁이 원천적인데 반해, 평화는 공포나 끊임없는 투쟁 때문에 겪게 되는 불편 때문에 원하게 되는 부차적인 것이라고 보았다.
클라우제비츠에게 평화는 휴전기간을 의미한다. 이외에도 계급 투쟁을 절대적인 것으로 보았다는 점에서 마르크시즘, 비이성적인 것이 이성적인 것보다 더 근본적이라고 생각하였다는 점에서 프로이드 사상, 자연을 생존 투쟁의 대상으로 보앗다는 점에서 진화론등이 바로 비평화의 상태가 더 근본적이라는 입장의 범주에 속하는 사람들이다.
반면에 루소는 전쟁은 악이며 개혁을 가로막는 주된 장애요소라고 보았다. 전쟁의 본질과 전쟁의 참화에 대해 인식하게 되면 전쟁을 하더라도 그 전쟁은 더 파괴적이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칸트의 평화사상은 루소 이전에 세계정부론을 제안하였던 단테, 전쟁을 인간의 광란으로 보고 군주, 성직자, 지식인등 지도자들에게 평화를 호소하였던 에라스무스, 군주의 이성에 의한 유럽의 영구적 평화를 주장하였던 생피에르 그리고 루소로 이어지는 근대 평화론의 사상적 연장선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칸트는 국가 간에 영원한 평화를 이룩하겠다는 목적을 인식하는 것이 평화의 첫 번째 단계라고 보았다. 칸트는 영원한 평화를 향한 인류의 노력을 도덕적 의무인 동시에 이성적 필연으로 보면서 인간의 악한 요소를 시민법적 상태에서 배제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보았.
동양적 평화관에 근거하여 사상적 고찰을 하게 되면 평화에 대한 이해가 매우 다양해지므로 평화사상을 유형화한다는 것이 매우 어려워진다. 그럼에도 하나의 흐름을 형성하는 평화사상이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비폭력의 범주일 것이라고 생각된다.
한국의 대표적인 평화사상가인 함석헌의 평화사상은 씨알사상으로 나타난다. ‘씨알’은 지위, 권력를 갖지도 않고 그저 땅에 서서, 전체라는 것을 의식도 못하면서 전체를 위해서 봉사하는 사람들이다. 씨알은 본질적 평화요, 씨알의 목적은 평화의 세계이고, 씨알의 바탕은 평화요, 평화의 열매가 씨알이다. 평화의식은 전체의식에서 출발되어야 하며 한국 민족의 특성에 대한 재인식이 평화, 한국의 평화만이 아니라 세계 평화운동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또한 유약하고 무능하고 이름 없이 음지에서 고난 받는 민중이 평화운동의 주체이고 평화운동은 정신운동이므로 사회운동이나 정치 운동에 앞서야 한다고 함석헌은 말한다. 함석헌의 평화사상은 특히 평화교육과 관련해서 큰 의미를 갖는다. 포스트모던 시대의 ‘공동체’, 물질만능시대의 ‘정신’, 세계화시대의 ‘민족 재발견’, 인간성 상실의 시대의 ‘씨알의 강조’등은 진정한 평화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4) 종교에서의 평화
a. 기독교에서의 평화개념
구약성서에 나타나는 평화는 종말론적 완성, 물질적 복지, 정의의 실현 등 크게 세 가지 성격을 가지고 있다. 종말론적 성격은 장차 다가올 완전한 평화 즉 메시아 왕국의 실현을 의미하는 것이다. 물질적 복지는 인간이란 몸을 가진 존재로서 신체적 생활이나 능력이 위험에 처할 때에는 인간으로서 완전한 존재가 될 수 없다는 생각에 기초한다. 또한, 평화는 물질적 측면만큼이나 윤리적 측면을 강조하며 따라서 평화의 개념은 대체로 정의의 개념과 함께 이해되는 경향이 있다. 신약에서의 평화는 구약에서 평화에 더하여 수평적으로는 인간
참고문헌
강선보(1995) 놀이의 평화교육적 의미 ,평화교육강좌 서울 평화교육센터
고병헌(1993) 평화교육의 이론과 실천 , 서울, 서원
고병헌(1994) 평화교육의 성격에 관한 연구.
고병헌(2006) 평화교육사상, 서울, 학지사
송경우(2003) 교육기관의 평화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시에 관한 연구
오인탁(1987) 평화교육과 기독인의 책임 , 기독교 사상
오인탁(1988) 평화교육의 이념과 내용 , 기독교 사상
이국휘(1999) 평화교육에 대한 교육의 인식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