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1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1
 2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2
 3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3
 4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4
 5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5
 6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6
 7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7
 8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8
 9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9
 10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10
 11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11
 12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12
 13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13
 14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14
 15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15
 16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16
 17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17
 18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18
 19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19
 20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며 -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
2. 해설서에서 구현된 7차 국어과 교과서 내용 체계
3. 7차 국어과 교과서 구성 체제

II 말하기·듣기·쓰기 영역
- 5학년 1학기 넷째마당 '이리 보고 저리 보고‘를 중심으로

1. 단원 설정 이유
2. 단원의 개관
3. 내용 범주(본질, 원리, 태도, 실제)
4. 단원에 대한 평가

III 읽기영역 - 5학년 1학기 넷째마당 '이리 보고 저리보고‘를 중심으로

1. 단원 설정 이유
2. 단원의 개관
3. 내용 범주(본질, 원리, 태도, 실제)
4. 단원에 대한 평가

IV 6학년 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

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
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배양의 중시,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의 중시, 교육 내용의 사회적․개인적․학문적 적합성의 추구, 국어 교육의 질 향상에의 기여 이상의 네 가지이다. 학습은 학습자의 동기, 관심, 흥미 유발 외에 학습자의 ‘성숙’ 즉, 발달 단계에 영향을 받는다.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시하고, 학습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교육을 하기 위해, 언어 자료(텍스트)는 학습자의 발달 수준이 고려되어야 한다. 또 7차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하기 위한 수준별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국어과의 경우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에 해당되며, 개개인의 발달 상황을 고려하기 위해, 초등학교 5,6학년에 해당하는 아동의 발달 단계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고, 교과목 별로 아동의 실태를 분석한 표를 제시하겠다.

1) 초등학교 5, 6학년생의 발달적 특성 학년
특성
5,6학년



-총체적으로 신체적인 변화가 많이 나타난다.
-성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다.



-사춘기를 겪는 아이들이 많이 눈에 보이며, 비판 의식이 강해진다.
⇒부모님과 선생님, 친구에 대한 불만을 많이 이야기하고, 해결을 해보려고 하지만 제대로 되지 않아서 더 힘들어한다.
-또래의 집단의식이 강해지고 환경적이든 물리적이든 변화가 있어야만 또래 집단의 구성원도 변한다.
-남학생은 여학생에게, 여학생은 남학생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외모에 신경을 쓰기 시작하고, 발표를 해야 하거나 앞에 나서서 무언가를 해야 할 경우 주변을 많이 인식한다.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쓰고 학급 아이들의 성향에도 영향을 많이 받는다.
-남학생과 여학생이 서로의 관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함께 어울려 잘 지낸다.
-TV드라마와 영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또래 집단 내에서 힘에 의해 우열 순위가 결정되고 그 결정을 모두가 무리 없이 받아들인다.
-이성 간에 좋아하는 친구와 그렇지 않은 친구에 대한 구별이 확실히 정해진다.
-동성이든 이성이든 친구가 힘들거나 어려울 때 외면하지 않고 도와주려는 의리심도 발휘된다.


-사회적으로 비판하는 눈도 가지게 된다. 뉴스나 신문을 보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자신의 생각을 말할 줄 안다.
⇒ 수준이 높거나 하지는 않지만 나름대로의 이유를 가지고 바라보게 된다.
-역사의식을 가지게 된다.
-유아기와 저학년이 가지는 호기심으로서의 질문이 아니라 사건이나 현상이 그렇게 진행되는 이유에 관한 ‘왜’라는 질문이 많아지고 질문이 점점 더 구체적이 되어간다.



2) 초등학교 5, 6학년생의 교과목별 실태구 분
5학년 학생 실태 및 문제점 분석
6학년 학생 실태 및 문제점 분석








국어
0 말하기. 듣기능력은 우수하고 시와 소설, 동화를 작품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며 주인공의 삶을 자신과 비교할 수 있음.
0 쓰기 능력이 부족하여 문단의 구성과 원고지 사용법이 정확치 못하며 꾸미는 말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능력이 다소 부족함.
0 자기의 생각을 말하기를 좋아하나 발표력은 부족함.
0 글을 읽고 내용을 잘 알아내나 글을 간추리거나 중심 내용을 찾아내는 능력은 부족함.
0 이야기 꾸며 쓰기 등 간단한 글쓰기는 잘하나 창의적이고 짜임새 있는 글쓰기는 잘하지 못함.
도덕
0 가정과 이웃, 학교생활에 규칙과 실천방법을 잘 알고 있지만 실천태도가 부족.
0 공익의 중요성과 합리적인 문제해결방법을 위해 노력의 필요성을 아나 실천이 부족.
0 도덕적 지식이나 이해력은 우수하나 실천 의지가 부족함.
사회
0 우리나라의 지형과 지역적인 특징, 지역의 생활모습을 잘 알고 학습에 흥미를 보임.
0 직접 참여하여 토의하고 발표하는 수업을 선호하며, 자료의 수집과 이용에 다소 미숙함.
0 주어진 주제에 대한 문제 해결이나 정보 수집 능력은 우수한 편이나 수집한 정보를 정리하고 분석하는 능력은 부족함.
수학
0 수준별 학습능력과 학습태도의 편차가 심함0 수학적인 사고력과 응용문제의 해결력이 떨어지고 도형영역과 측정영역의 관심과 이해도가 높은 편임.
0 수의 개념과 도형, 간단한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를 잘 해결함.
0 수학에 대한 흥미가 부족하고, 연산력과 응용력이 부족하여 문제해결에 어려움이 있음.
과학
0 자연현상과 과학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이 높음.
0 실생활 문제에 과학적으로 접근하려는 태도는 보이나 탐구방법과 탐구태도가 바르지 못함.
0 실험이나 관찰활동에 흥미를 가고 있으며 탐구심을 소유.
0 실험에 대한 학습 계획을 세우고 실험 결과를 분석하고 정리하는 능력은 부족함.
실과
0 도구 다루기와 일과 가사 및 직업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음.
0 지식전달의 수업보다는 직접적인 체험학습과 실습과 노작을 통한 학습을 선호함.
0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하여 관심이 많고 실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체육
0 육상운동, 기초체력운동을 기르기 위한 활동보다는 기구운동과 게임 활동 수업에 관심이 높은 반면 아동들의 지구력과 유연성, 균형 감각이 떨어짐.
0 움직임을 통한 체육활동에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개인적인 활동보다 모둠 활동을 좋아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함.
음악
0 노래 부르기와 악기연주, 감상영역에 흥미롭게 참여하는 반면 기악능력과 감상방법이 다소 부족하며 특히 창작영역은 흥미와 참여의지가 매우 낮음.
0 가창활동이나 기악활동을 좋아하며 열심히 하나 음악적 지식과 기악능력은 수준 차이가 심하여 지도에 어려움이 있음.
미술
0 전반적인 영역에 고루 흥미를 가지며 특히 그리기와 만들기 영역에 관심이 높으나 재료이용의 다양성 부족.
0 미적인 표현활동을 매우 즐겨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나 수준차이가 많음.
영어
0 게임과 놀이, 노래 중심의 학습을 선호하고 수동적인 학습보다는 아동이 직접 참여하는 수업에 열의를 보이며 기본단어를 익혀서 쓰는 능력은 부족함.
0 게임 등 활동 위주의 학습에는 흥미를 가지나 수준차이가 심하여 학습에 부담을 느끼는 아동이 많음.
재 량
활 동
0 자기 표현력 신장을 위한 활동과 교육과정이 연계한 시간활용이 어렵고 현장체험을 통한 기반여건조성이 잘 안됨.
0 교과 학습 외 다양한 학생 위주의 활동 중심으로 아동들이 적극적으로 흥미를 가지고 참여함.
특 별
활 동
0 다양한 활동에 관심이 높고 적극적인 참여의지를 보이나 창의적인 소질계발을 위한 노력은 미흡함.
0 계발활동 중심으로 아동들의 희망에 의해 조직된 반은 호응도가 높으나 교사나 학교 편의에 의해 조직된 반은 호응이 낮은 편임.
※ 출처 : 원주초등학교 자료실(http://www.wonju.es.kr/)


2. 해설서에서 구현된 7차 국어과 교과서 내용 체계
1) 개관
7차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살펴보면, 총론에 대한 개정안이 확정된 후, 각론 연구에 들어가서 각론 개정안이 완성되었다. 교육과정은 해당 학년 학습자들이 배워야할 필수적인 성취기준을 제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과서가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즉,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를 살펴보는 것은 해설서(교육과정)에 나타난 내용이 어떻게 국어 교과서에 실현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성 격
목 표
내 용
교수학습방법
평 가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신장
-지식 학습의
중요성
-초중고 단일화된 목표
(단, 언어 자료의 수준과 국어 양상 수준에 있어 학교급별 차이 존재)
수준별 내용
범주화
-직접 교수법
-문제 해결 학습
-전문가 협력학습
-가치 탐구 학습
-창의성 계발 학습
-반응 중심 학습
-역할 놀이 학습
-과정 중심 읽기 지도
-과정 중심 쓰기 지도
-평가의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고 지식, 기능, 태도의 균형 맞추기
-평가 기준과 방법 미리 알려주기
-과정과 결과 모두 중시하기
-기본
-보충
-심화






실제

국어과의 성격을 구현한 것이 바로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해(언어의 의미화)와 표현(의미의 언어화)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능력이 ‘창의적 국어사용능력’이며, 이를 신장시키는 것이 목표이며, 이를 위해 인지적 교육내용과 정의적 교육내용을 해설서에서는 제시하고 있다. 인지적 교육내용과 정의적 교육내용을 균형 있게 다루어야하며, ‘인지적 교육 내용’은 지식교육 위한 명제적 지식인 , 국어사용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절차적 지식인 범주로 이루어진다. ‘정의적 교육 내용’은 정의적 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범주로 이루어 져있다. 그리고 이들 모든 범주와 유기적으로 연관되는 1차적 범주가 범주다. 범주는 언어자료와 텍스트로 이루어져 있다.

2) 범주
본질 범주는 진리 여부를 입증 가능하며, 명제 형식으로 표현이 가능한 지식을 뜻한다. 6개의 하위요소는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에 동일하며, ‘필요성’은 1학년에, ‘목적’은 2학년에, ‘개념’은 3학년에 ‘방법’은 4학년에 ‘상황’은 5학년에, ‘특성’은 6학년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게 된다. 국어지식 영역의 경우, 언어의 특성, 국어의 특질, 국어의 변천이 하위요소로 제시되며, 문학 영역의 경우, 문학의 특성, 문학의 갈래, 한국 문학의 특질, 한국문학의 사적전개로 하위요소가 제시된다. 다음 표는 해설서 학년별 내용 중 (1)에 해당되는 성취 기준이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서는 (1)에 해당되는 성취기준은 모두 ‘본질’ 범주에 속한다. 하지만, 국어지식과 문학 영역의 경우에는 딱 들어맞지 않으며, 차이를 보인다.

듣기
말하기
[1-(듣)-(1)] 듣기가 인간 삶에 필요함을 안다.
[2-(듣)-(1)] 듣기에는 여러 가지 목적이 있음을 안다.
[3-(
참고문헌
1.「초등학교 말하기·듣기, 읽기, 쓰기 5,6학년 교과서」, 교육 인적 자원부
2.「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교육 인적 자원부, 1998
3.「초등학교 5, 6학년 교사용 지도서」, 교육 인적 자원부, 2000
4. 원주초등학교 자료실(http://www.wonju.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