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

 1  [교육심리]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1
 2  [교육심리]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2
 3  [교육심리]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3
 4  [교육심리]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4
 5  [교육심리]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5
 6  [교육심리]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6
 7  [교육심리]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7
 8  [교육심리]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8
 9  [교육심리]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9
 10  [교육심리]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심리]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지발달 단계와 언어학습의 관계

Ⅲ. 조기유학에 관한 사례

Ⅳ. 한국 조기유학의 실태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기유학은 대략 1990년도부터 이슈가 되어왔고, 지금 까지도 정부가 해결하지 못하는 곤란한 과제 중 하나다. 외화의 국외유출에 따른 경제적인 문제에서부터, 기러기 아빠 등 가정불화와 같은 사회적 문제에 이르기까지 중대한 문제이므로, 국가차원에서는 영어 공교육 강화를 통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공약과 정책을 발표하였다. 그러나 정책시행 초기부터 정치·사회적으로 강한 마찰에 직면하여 교육당국 마저도 당황하면서 거의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조기유학에 따른 교육적 혼돈시대를 살고 있는 가운데 지금도 여전히 학부모들은 조기유학을 선호한다.
조기 유학에 따른 교육환경, 교육시설, 교육과정, 문화충돌 등 헤아릴 수 없는 문제가 산재해 있지만, 교육부 조사를 보면 초등학생 88%, 중학생 78%, 고교생 63%가 사교육을 받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한 해 3만 명이 넘는 초·중·고생이 조기유학을 떠나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현실에서 조기유학이 많은 비용과 희생을 감수할 만큼의 필수불가결한 요소인지 그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았다. 이러한 주제를 선정한 이유는 교육학 전공자로서 ‘조기유학’에 관하여 사회문제 그 이상의 중요성을 인식하였기 때문이다. 문제를 보다 객관적이고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고자 교육학적 측면으로 접근하였으며 을 중심으로 조기유학이 학생의 인지 발달에 어떠한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해 보고자 한다.

Ⅱ. 인지발달 단계와 언어학습의 관계

1. 인지 발달이란?
‘인지’란 일반적으로 사고의 능력을 의미하는데, 넓은 의미에서는 사고 이외에도 지각, 기억, 지능 및 언어들을 포함하는 정신과정으로 보기도 한다. 따라서 인지발달이란 다양한 인지 기능 또는 능력들의 복합적인 발달과정으로 볼 수 있다. 성균관대학교 응용심리연구소,『인간의 마음과 행동』,박영사, p.229


2.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단 계
연 령
특 징
감각 운동기
0-2세
*아동이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감각과 운동 능력을 이용하는 시기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하게 되며, 생후7개월에는 대상영속성의
개념을 획득
전조작기󰏊
2-7세
*지각이 아동의 사고를 지배하는 시기
*언어라는 상징체계가 급속하게 발달
(2세-4세사이의 아동들은 200-2000개의 단어까지 어휘가 확장)
*자기중심적 시각과 자기중심적 언어가 나타남
구체적 조작기󰏊
7-11세
*전조작기의 특성들에서 하나씩 발전해나가면서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시기
*분류개념과 보전개념 획득
형식적 조작기
11세 이상
* 가장 발달한 인지적 조작 단계
*현재 직접 처해있는 구체적 상황을 넘어서서 추상적 문제들을
논리적으로 조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으며 가상 문제 해결 가능
인지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Piaget 는 스위스 태생의 심리학자로 60여년에 걸쳐 인간의 인지발달에 관한연구를 하였다. 특히 자신의 세 자녀를 포함해 여러 아동들을 오랫동안 관찰하면서, 아동이 성숙해 감에 따라 사고 및 추론 등의 인지 능력이 네 개의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해 간다는 이론을 발전시켰다.


3.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

Piaget의 인지발달론 중 그가 제시한 4가지 단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 중에서도 언어습득에 관련된 단계는 전조작기에서 구체적 조작기이며 특히 전조작기는 감각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신체나 뇌의 특징에서도 언어습득 능력이 가장 활발할 때이다. 그리고 또 한 명의 인지발달 심리학자인 Vygotsky는 2세 이후에는 사고와 언어가 하나로 융합된다고 보았다.

학령기의 5, 6세가 되면 대부분의 아동들이 모국어의 기초를 숙달하며, 모국어에 있어서 단어의 순서, 또는 통사의 기초를 일찌감치 숙달한다. 평균적으로 6세 아동은 8,000개에서 14,000개의 단어라는 어휘를 가지고 있으며, 11세까지는 약 20,000개로 확장된다. 사춘기 이전, 특히 학령전기는 언어성장을 위한 민감기인 것으로 보인다. 연구에 의하면 사춘기 이후에도 언어와 관련하여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으나, 사춘기 이전의 민감기 동안에 일어나는 매우 긍정적이거나 매우 부정적인 조건들은 언어발달을 크게 촉진하거나 방해 할 수 있다. 김아영 외 3명,『교육심리학』, 박학사 , p. 71


위의 글을 통해 알 수 있듯이 학령기 아동의 언어습득 능력은 스펀지처럼 흡수가 빠르다. 인간 내부에 있는 언어습득 장치(language acquisition device)에 의해, 성인기에 외국어를 습득하는 것 보다 학령기의 아동이 외국어의 언어습득능력이 뛰어나다. 이러한 이유에서 많은 학부모들이 이 시기에 조기교육이나 조기유학을 선택하는 것이다.
Piaget는 구체적인 실세계의 경험은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는데 만약 조기유학을 갔을 때 한국에서 외국어를 배우는 것 보다는 실제 외국어를 쓰는 나라에서 상호작용을 해 가면서 구체적으로 외국어를 습득하는 것이 언어발달에 좋은 영향을 가져올 수 있다. 또한 Vygotsky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요한 맥락으로 보았으며 아동의 학습에서 성인과 더 유능한 또래가 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성인의 보조는 아동의 언어발달에 더 큰 힘이 되어주며 아동스스로 문제해결에 필요한 이해를 확립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이 시기에 일부는 표현이 외적으로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보이지만 내적으로는 사고체계가 형성되어 있음으로 보아 충분히 창의적인 능력이 발현되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중요한 시점에서 급격하게 변화된 교육환경과 과도한 학습에서 오는 스트레스 등 학습자가 부담을 느끼는 교육은 아직 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은 아동기에는 오히려 창의력 발달이나 자율성을 저하시키는 부정적 결과를 초래 할 수도 있다. 또한 이 시기에는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활동이나 놀이를 통한 교육이 큰 영향을 미치는데 만약 조기유학을 갔을 때 이러한 활동은 배제한 채, 외국어 학습을 위한 주입식 교육만이 이루어진다면 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은 오히려 쇠퇴하게 될 것이다.
조기교육이나 유학 시기의 중요성은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공통분모로 찾을 수 있다. 아동이 발달단계를 거치는 속도는 학습자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이런 차이나 환경에 따라 아동에게 다양한 결과가 나타난다. 아동의 발달단계와 조기교육의 시기가 알맞고 여러 가지 교육 환경이 아동에게 스트레스로 다가오지 않는다면 인지발달론에 따른 조기교육의 결과는 성공적일 것이다. 그러나 그렇지 않을 경우 아동에게는 오히려 발전을 저해하는 독이 될 수 있는 상반된 결과를 낳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아영 외 2명(2007). 교육심리학. 박학사. p. 71.
김흥원(2005). 조기유학에 관한 국민 의식과 실태. 한국교육개발연구원
나동진(2008). 교육심리학. 학지사.
신종호 외 6명(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장종현(2003). 지방포럼 4권. 단일호. pp. 98-99.
전성연(2004).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성균관대학교 응용심리연구소(2007). 인간의 마음과 행동. 박영사. p. 229.



자료

교육과학기술부 01~06 년 교육통계조사발표
2004년 이전 자료/교육과학기술부 "조기유학에 관한 국민의식 조사연구"
2005년 이후 자료/중앙일보 "초중고 조기유학 3만 명 육박 '최다' (2007.9.26)
01~08 한국은행 연도별 상반기 해외유학, 어학연수 지급액 추이

http://cafe.daum.net/go5678/H44q/7

http://blog.empas.com/dcm042/18196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