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트 폭력 레포트

 1  데이트 폭력 레포트-1
 2  데이트 폭력 레포트-2
 3  데이트 폭력 레포트-3
 4  데이트 폭력 레포트-4
 5  데이트 폭력 레포트-5
 6  데이트 폭력 레포트-6
 7  데이트 폭력 레포트-7
 8  데이트 폭력 레포트-8
 9  데이트 폭력 레포트-9
 10  데이트 폭력 레포트-10
 11  데이트 폭력 레포트-11
 12  데이트 폭력 레포트-12
 13  데이트 폭력 레포트-13
 14  데이트 폭력 레포트-14
 15  데이트 폭력 레포트-15
 16  데이트 폭력 레포트-16
 17  데이트 폭력 레포트-17
 18  데이트 폭력 레포트-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데이트 폭력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데이트 폭력의 정의 및 통념

2.데이트 폭력의 유형 및 사례

ㄱ. 언어적 폭력
ㄴ. 육체적 폭력
ㄷ. 성적폭력
ㄹ. 영화에서본 데이트 폭력의 사례들
3. 해결책 및 예방법
해결책
ㄱ. 성교육의 변화
ㄴ. 데이트 폭력 가해자 특징을 파악한 후 근본 해결
ㄷ.바람직한 의사소통을 한다
예방법

결론
본문내용
서론

"왜 그 때 진작 몰랐을까요? 그 때는 그저 그 사람이 저를 너무나 사랑해서 그런 줄 알았어요. 저를 놓치지 않으려고요. 집안의 반대가 워낙 심해 몇 번이나 고민 끝에 제가 헤어지자고 했죠. 그랬더니 자기를 그 정도밖에 사랑하지 않느냐며 제 뺨을 때리더라구요. 그 땐 정말 제가 그 사람한테 너무 큰 상처를 주는 것같아 맞은 게 억울하다는 생각은 하지도 않았어요. 오히려 잘못했다고 빌고, 어떤 난관이 오더라도 헤어지지 말자고 울면서 다짐했죠. 그렇게 우여곡절을 겪으며 결혼을 했고, 곧 임신을 했어요. 입덧이 좀 심한 편이어서 집에 오신 시어머니에게 음식을 시켜드리자고 했다가 난생 처음 들어보는 남편의 욕설과 함께 또 뺨을 맞았어요. 그 때부터 시작해서 결혼생활 3년이 지난 지금 남편은 사소한 일에도 자신과 시댁을 무시한다며 욕설과 손찌검하는 일을 밥먹듯 해요. 결혼 전 제가 헤어지자고 했던 그 때로 다시 돌아갈 수만 있다면 그렇게 하고 싶은 것이 지금의 제 심정이에요..."

결혼생활 3년째인 주부 김씨가 털어놓은 안타까운 사연이다. 부부 폭력을 연구하는 가족학자들에 의하면, 아내를 구타하는 남편들 중 상당수가 김씨의 남편처럼 연애시절부터 이미 폭력을 가한 경험이 있다고 한다. 연애를 하는 두 사람은 프라이버시, 정서적 관여, 상대에 대한 영향력 등 여러 측면에서 부부와 다름없는 관계를 맺고있기 때문에 갈등이 생겼을 경우 마치 부부싸움을 하는 부부처럼 신체적, 정서적, 성적 폭력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교제기간이 길어지고 관계가 깊어질수록 두 사람의 사랑이 커 가는 한편에는 데이트 폭력의 잠재성이 도사리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우리 나라 대학생들의 데이트 폭력 실태를 조사한 한 연구결과를 보면, 신체적 폭력의 피해자나 가해자로서 한 번 이상 데이트 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대답한 사람이 전체의 21.3%에 달했으며, 가장 빈번하게 경험하는 데이트 폭력의 형태는 밀기, 잡아채기, 손바닥으로 때리기, 물건 던지기, 발로 차기, 주먹으로 때리기, 두들겨 패기의 순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이러한 데이트 폭력으로 연인들의 관계가 악화되거나 헤어지는 경우가 많지 않다는 점이다. 그 이유는 김씨의 경우와 같이 데이트 폭력의 가해자뿐 아니라 피해자조차 서로를 너무 사랑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폭력이 일어났으며, 피해자 자신은 폭력을 당할 잘못을 했다고 믿는 '낭만적인 착각'을 하기 때문이다. 질투심이나 성관계의 요구 등 '사랑'이라는 이름아래 폭력을 휘두르고, 또 '사랑'으로 그것을 감싸안는 연인들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잠재적인 폭력 가정의 수는 늘어날 것이다. 많은 데이트 폭력의 피해자들이 결혼을 하면 폭력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믿지만, 실제로 연애시절의 폭력이 결혼 후 부부 폭력으로 재발되고, 폭력의 강도도 오히려 심해질 가능성은 매우 높다. 뿐만아니라 성적인 폭력과 언어적인 폭력의 경우도 그 빈도나 정도가 점점 많아지고 심해지는 경향을 보이는 요즘 데이트 폭력은 커다란 한 문제가 되있다.
그 동안 연인 간의 폭행은, 사랑싸움으로 가볍게 치부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또한, 피해자의 대부분이 애인으로부터 폭행당했다는 사실을 숨기고 싶어하기 때문에 쉽게 외부로 드러나지 않고 묻히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20대 여성의 30%이상이 데이트 상대로부터 폭행을 당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데이트 폭력의 경우 친밀한 관계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법적으로 대응하기가 쉽지 않고, 설사 이러한 일을 호소하고 도움을 청해도 데이트 폭력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이 부족해 상담센터에서조차 외면 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론

1. 데이트 폭력의 정의 및 통념

데이트 폭력은 주로 언어적, 육체적, 성적 폭력 3가지로 분류한다. 그러므로 데이트 폭력이란 상대방에게 폭언, 욕설, 인격모독 등 일체의 언어 폭력을 가햐여 상대방의 심리적 혼돈 또는 모독을 주는 행위이다. 또 강간 뿐만아니라 강간 미수, 성추행 , 성희롱, 성기노출, 음란전화 등 성을 매개로 상대방의 동의 없이 가해지는 모든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이기도 하다. 따라서 성폭력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나 공포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한 행동 제약도 간접적인 폭행이라고도 할 수 있다. 또 물건을 상대방에게 집어 던지고, 육체적으로 폭행을 가하는 모든 행동들의 집합을 데이트 폭력이라고 정의 할수 있다.

일반적으로 데이트 폭력은 여러 가지 잘못된 통념이 있다. 이를 나눠 보았다.

°십대 커플들 간에 폭력은 흔하지 않다.-미국의 경우 십대들간에 연애관계 12-17%정도에서 폭력이 신고되었다. 그렇다면 실제로는 더 많다고 추측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