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가족과 프로그램

 1  빈곤가족과 프로그램-1
 2  빈곤가족과 프로그램-2
 3  빈곤가족과 프로그램-3
 4  빈곤가족과 프로그램-4
 5  빈곤가족과 프로그램-5
 6  빈곤가족과 프로그램-6
 7  빈곤가족과 프로그램-7
 8  빈곤가족과 프로그램-8
 9  빈곤가족과 프로그램-9
 10  빈곤가족과 프로그램-10
 11  빈곤가족과 프로그램-11
 12  빈곤가족과 프로그램-12
 13  빈곤가족과 프로그램-13
 14  빈곤가족과 프로그램-14
 15  빈곤가족과 프로그램-15
 16  빈곤가족과 프로그램-16
 17  빈곤가족과 프로그램-17
 18  빈곤가족과 프로그램-18
 19  빈곤가족과 프로그램-19
 20  빈곤가족과 프로그램-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빈곤가족과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빈곤가족의 개념
1. 빈곤가족의 개념 및 현황
2. 빈곤가족의 특성 및 문제점
3. 빈곤가족 관련 정책
4. 빈곤가족 지원 프로그램
5. 수급자 선정방법

Ⅱ. 프로그램 ① 징검다리

Ⅲ. 프로그램 ② We start

Ⅳ. 프로그램 ③ 자기주장 훈련 프로그램

Ⅴ. ⓷가지 프로그램 비교 분석
본문내용
1. 빈곤가족의 개념 및 현황
1) 빈곤과 빈곤가족의 개념
빈곤은 사회·문화적 배경 및 학자와 개인에 따라 다양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예전에 내린 정의와 오늘날의 정의가 다르고, 같은 시대라도 우리나라에서의 정의와 다른 나라에서의 정의가 다르다. 그러므로 빈곤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 않으나, 가장 기본적으로는 기본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상태를 이야기하며 크게 경제적 빈곤, 문화적 빈곤, 인간적 빈곤, 사회정책상의 빈곤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경제적 빈곤은 객관적인 기준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객관적 빈곤과 주관적 빈곤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객관적 빈곤은 다시 절대적 빈곤과 상대적 빈곤으로 나눈다. 절대적 빈곤(absolute poverty)은 객관적으로 결정한 절대적 최저한도보다 미달되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흔희 의식주 등 기본적 욕구를 해결하지 못하는 상태로 보고 절대빈곤선 개념을 토대로 생존의 의미를 강조한다. 그러나 절대적 빈곤은 이른바 ‘생활수준’이나 ‘최저생활수준’을 객관적으로 정의할 수 없다는 결점을 지니고 있다. 상대적 빈곤(relative poverty)은 동일사회 내의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적게 가지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특정 사회의 구성원 대다수가 누리는 생활수준에 못 미치는 수준을 말하며, ‘상대적 불평등’, ‘사회적 관계의 빈곤’, ‘문화적 생활을 할 권리의 결여’로 표현된다. 그러나 이렇게 빈곤을 소득에 의해 정의하는 것은 빈곤은 지역적이고 복잡하며, 다양하고, 동태적이며, 개인적이고, 다차원적이라고 주장하는 사회과학자들과 다수의 다른 분야 학자들로부터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UNDP 한국대표부, 1998).
또, 주관적 빈곤은 자신이 충분히 갖고 있지 않다고 느끼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제 3자의 판단에 의해 어떤 객관적인 수준이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주관적인 판단 수준에서 결정된다.
문화적 빈곤은 빈곤을 문화적 관점에서 해석한 것으로 사회의 지배문화와는 질적으로 다른 태고, 가치, 행동을 포함하는 빈곤 문화를 형성하고 그 안에서 자신들 특유의 생활양식을 이루며 사는 것을 말한다.
인간적 빈곤은 소득 이외의 인간적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결핍된 상태, 즉 짧은 수명, 아동의 영양실조, 높은 문맹률, 수질오염 등 상태를 의미한다. 인간빈곤은 생존, 지식, 품위 있는 생활수준이라는 세 가지 발탁영역과 사회적 배제를 가지고 계산되는 인간빈곤지수로 축정된다(김기원, 2000).
마지막으로 사회정책상의 빈곤의 개념이 있는데 이것은 빈민을 돕기 위한 정부 또는 사회단체의 정책이나 프로그램에 반영되는 개념이다. 즉, 정부나 사회단체로부터의 공적부조를 수혜하는 가족의 사회정책상의 빈곤가족으로 규정하는데, 사회정책상의 빈곤개념 아래서 우리나라의 빈곤인구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의료보호법에 규정된 공적부조 대상이 된다.
이처럼 빈곤은 한 가지의 단순한 결핍이 아닌 인간의 다양한 면을 포함하는 복잡한 개념으로서 로 정의될 수 있다.
따라서 빈곤가족은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소득의 부족 등 표면상으로는 경제적 문제로 나타나지만, 이와 함께 풍족한 생활양식과는 동떨어진 차별적인 느낌을 갖게 되고 가족역기능 문제, 심리적 문제, 정서적 문제 등의 높은 발생 가능성을 지니게 된다. 그러므로 빈곤가족은 경제적인 지원뿐 아니라 자립지원, 심리·정서적 지원, 자녀양육을 위한 지원 등이 필요하게 된다.

빈곤의 개념
빈곤의 분류
개념
경제적 빈곤
객관적 빈곤
절대적 빈곤
인간이 살아가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최소한의 자원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상태
상대적 빈곤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적게 가지고 있는 상태
주관적 빈곤
주관적 판단에 의해 근거한 빈곤
문화적 빈곤
빈곤문화의 특성을 가지고 살아가는 상태
인간적 빈곤
소득 이와의 인간적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결핍된 상태
사회정책상의 빈곤
공적 부조의 대상이 되는 상태

참고문헌
김미경(2002) “자기주장훈련이 또래수용도가 낮은 아동의 또래수용도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용길·안정선(1999) “빈곤지역 청소년의 비행예방 및 문제해결을 위한 통합적 접근모델연구”.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 빈곤지역청소년문제 접근 연구 세미나 자료집.
변창진·김성희(1980) “주장행동의 요소”,경북대 학생지도연구.
이경희 외(1994)『가족복지』서울:형설출판사.
이규동(1982)『아동문제에 관한 연구보고서-문제아동의 지도와 대책』제9권, 서울:서울특별 시립아동상담소.
이승열(1999) “자기주장훈련이 고교생의 우울수준과 자살관념 감소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주(1995) “빈곤층 아동의 또래 역량”,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지은(1993) “주장훈련을 통한 빈곤청소년의 자아개념 향상 효과에 관한연구”, 이화여대 사회사업학과 석사학위논문.
이현경(1991) “주장훈련이 아동의 공격성 감소 및 주장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계명대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선형(1981) “도시빈민지역 아동의 교육문제에 관한 일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인협(1986) 『아동복지론』서울:서울대학교 출판부
천문수(1995) “자기주장훈련이 국민학생의 불안감소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1995) “수서지구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 사업을 위한 지역사회 프로그램 욕구조사” 서울: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
Alberti&Emmons(1978) You Perfect Right: A Guide to assertive Behavior, CA:San Luis Obispo Impact.
Galassi, Galassi & Litz(1974) "Assertion Trainging in Group Using Video Feedback" , 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