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과 현대의 태교문화

 1  전통과 현대의 태교문화-1
 2  전통과 현대의 태교문화-2
 3  전통과 현대의 태교문화-3
 4  전통과 현대의 태교문화-4
 5  전통과 현대의 태교문화-5
 6  전통과 현대의 태교문화-6
 7  전통과 현대의 태교문화-7
 8  전통과 현대의 태교문화-8
 9  전통과 현대의 태교문화-9
 10  전통과 현대의 태교문화-10
 11  전통과 현대의 태교문화-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통과 현대의 태교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조사목적과 배경
2. 조사방법
3. 결과 및 고찰
1)전통 태교
(1)태교에 대한 생각
(2) 태교방법
2)현대 태교
(1)태교에 대한 생각
① 태교 실천 이유
② 태교인식과 실천
(2) 태교방법
①태담 태교
②청각 훈련 태교
③미술 태교
④태교 요가
⑤음악 태교
⑥식생활 태교
⑦이미지법
⑧플래시카드로 교육하는 법
⑨탄산 호흡법
4. 요약 및 결론
5. 참고문헌
1) 서적
2) 웹사이트
본문내용
1. 조사목적과 배경

‘뱃속에 있을 때의 10개월이 출생 후 10년보다 중요하다’는 말이 있다. 다소 과장된 면이 있기도 하지만 그 만큼 태내에서의 환경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태아는 엄마 뱃속에 있는 280일 동안 단순히 몸만 자라는 것이 아니라 소리를 듣기도 하고, 느끼기도 하면서 무한한 가능성을 키워가고 있는 것이다. 황혜성 외, 태교음식, 둥지, 1996, p.15


우리 조상들은 태교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으며, 태아의 인격을 존중하여 임신전과 임신후로 나누어 태교를 하였다. 한국식 나이계산법과 전통사회의 태교가 그것을 보여주는데, 우리나라는 엄마 뱃속에서의 10개월을 인정하여 서양과는 다르게 아기가 태어나자마자 나이를 한살로 계산한다. 또 우리전통사회에서 태아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인격을 가진 존재로 간주 받아,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여 엄격한 태교를 실시하였다. 정현숙 외, 부모학, 신정, 2003, p.139.
그리고 인간의 성품이 부모 될 사람의 심신조건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기 때문에 태교가 임신전과 임신 중으로 나뉘어 엄격하게 이루어졌던 것이다. Ibid., pp. 141-142.


요즘에도 태교는 계속 강조되어 태교음악이 아기의 감수성과 집중력에 좋다 이봉구 외, 기술가정, 금성출판사, 2002, p. 44.
는 이야기와 함께 수많은 태교음악이 나오고 있고, 태아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태담’ 아가소리 홈페이지 (http://www.agasori.co.kr)
이라 하여 기계까지 나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산모와 태아를 위한 태교 요가 등 그 형태도 매우 다양하다.

이렇듯 전통사회에서부터 강조되고 있으며, 현대에 와서 더욱 다양화되고 있는 태교에 대해서 조상들의 생각과 방법을 살펴보고, 현대의 태교에 대한 많은 주장과 생각들, 그리고 점점 다양화 되고 있는 태교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조선시대를 중심으로 전통사회의 태교에 대한 생각과 방법들을 통해 그 안에 담긴 조상들의 지혜를 보고, 현대의 태교에 대한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태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자 한다. 그와 함께 다양한 태교방법 등을 조사하는 것을 통해 태아에게 좋은 영향력을 주기위해 부모가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알며, 훗날 부모가 되어가는 과정에서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2. 조사방법

1) 조상들의 태교에 관한 생각과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조선시대 사주당 이씨가 태교에 관하여 쓴 책인 ‘태교신기’와 이와 관련된 논문을 참고한다. 또한 ‘조선왕실 천재교육’, ‘조선왕실의 출산문화’ 라는 책을 통해 전통적인 태교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본다.

2) 여성건강간호학회에서 발행한 ‘산모와 배우자의 태교인식과 실천에 관한 연구’를 읽고 실제로 사람들이 태교를 실천하는 이유와 태교에 대한 인식, 실천정도에 대해 알아본다.

3) 현대의 다양한 태교방법을 책과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알아보고, 태교와 관련된 상품을 인터넷 쇼핑몰 등을 이용하여 조사한다.


3. 결과 및 고찰

1)전통 태교

전통 태교가 일반 민간에게까지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유교문화가 형성되기 시작한 고려시대부터이다. 태교에 대한 구체적인 기록으로는 가장 오래 된 고려 말기 정몽주의 어머니 이씨가 쓴 「태중훈문」, 조선시대의 「동의보감」, 율곡 이이가 쓴 「성학집요」, 빙허각
참고문헌
1) 서적
김은숙(2001), 태교관점 임부교실 참여 전후 임부 태아애착과 분만자신감의 변화, 여성건강간호학회지 7(1), p.13.
문희수, 최의순(2002), 산모와 배우자의 태교인식과 실천에 관한 연구, 여성건강간호학회지 8(4), pp.586-590.
박순경(1999), 전통태교와 현대태교의 비교 분석에 관한 연구, Glenford University박사학위논문.
이기문, 김진희(2003), 조선왕실 천재교육, 서울: 오성출판사, pp.19-69.
이봉구, 김동현, 이조복, 한성숙, 최혜경, 이영숙(2002), 기술가정, 서울: 금성출판사, pp.44-45.
정현숙, 유계숙, 어주경, 전혜정, 박주희(2003), 부모학, 서울: 신정, pp.139-143.
황혜성, 한복선, 한복진(1996), 태교음식, 서울: 둥지, pp.15-17.
웬디 티즈딜(2003), 임산부를 위한 요가, 서울: 아카데미북, pp.23-37

2) 웹사이트
베이비 플러스 (http://www.ivittinter.com)
블루숲미술교육센터 (http://www.bluesoop.com)
산모방 (http://www.sanmobang.co.kr)
아가소리 홈페이지 (http://www.agasori.co.kr)
태교플라자(http://www.taekyoplaz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