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예술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를 통해 본 페미니즘 미술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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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페미니즘 예술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를 통해 본 페미니즘 미술 비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페미니즘에 대하여
1) 페미니즘의 발생
2) 페미니즘의 현대적 전개
3) 페미니즘의 3단계 (by 줄리아 크리스테바)
3. 미술 작품을 보는 페미니즘적 관점
4. 여성 화가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
1) 바로크 시대의 여성 미술
2)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
3) 젠틸레스키의
5. 이후의 여성 미술
6. 나가는 말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미술의 역사에서 우리는 여성에 관해 많은 질문을 던질 수 있다. 여성 미술가가 존재했는가? 존재했었다면 어떤 작품을 창조했으며 왜 그러한 작품을 만들었는가? 그들의 삶과 작품을 결정한 요인들은 무엇이었는가? 창세기 이래 창조성이라는 성스러운 권리가 남성만의 전유물이었던 사회에서 미술가가 되고자 했던 여성들은 어떤 어려움을 겪었는가?
이 보고서에서는 여성주의, 페미니즘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발전해왔는지를 간단히 알아보고 이 관점을 통해 역사 속 한 여성 미술가와 그 작품을 살펴봄으로써 여성미술가가 미술제도 및 이데올로기와 어떤 관계를 맺어왔는가를 조금이나마 알아보고자 한다.

2. 페미니즘에 대하여
1) 페미니즘의 발생  페미니즘 Feminism이란 여성주의 또는 여성해방주의로 번역되며 기존의 성별 관계를 불평등하게 파악하고 사회 내의 여성의 위치를 재정립하며 동등한 성 gender 으로써의 여성성을 획득하려는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이슈라고 할 수 있다.
 이 용어의 정의에는 여성 평등권 원칙(여성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결성된 운동)과 동시에 단순한 사회적 평등 차원을 넘어서  여성을 위한 세상을 창조할 목적으로 사회변혁을 일으키려는 이데올로기가 통합되어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페미니즘은 여성 해방 이데올로기를 말하며 페미니즘이 다가서는 모든 접근 방식 내에는 여성이라는 성 때문에 부당하게 고통 받는다는 믿음이 내재되어 있다.
 현재 우리가 페미니즘이란 용어를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쓰고 있으나, 페미니즘이 사회적으로나 문화적으로 하나의 이즘으로 활발한 논의가 시작된 때를 1960년대 후반으로 볼 때 그 기간은 그리 길지 않다. 물론 그 이전부터 여성운동의 움직임은 있어 왔고, 그 원류를 18세기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갈 때, 여성이 미비하나마 정당한 권리의 여부를 얻기까지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음을 알 수 있다. 페미니즘 사상의 이론적 토대가 된 최초의 주요 업적이라 할 수 있는 《여권옹호론 A Vindication of the Rights of Women》이 1792년 메리 울스텐크레프트 Mary Wollstonecraft(1759-1797)에 의해서 완성되었다. 그러나 《여권옹호론》이 만들어진 시기와 계몽주의 시대 혁명적 열기의 흐름에 부흥하여, 모든 국민은 '천부인권'을 가진다는 인본주의적 사상을 근거로 만들어진 《미국독립선언서》(1766)와 《프랑스인권선언서》(1789)의 탄생시기가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또 페미니즘적 열망이 '천부인권'을 기초로 한 움직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페미니스트들의 주장은 남성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천부인권을 신봉한 존 로크 John Locke도 《통치권에 관한 두 번째 논문 Second Treatise of Government》(1690)에서 인간을 포괄적 의미로 다루기 보다 남성이라는 권위로 국한시키며 여성은 합리성이 결핍된 존재로 자유롭고 동등한 개인의 위치에서 벗어나 있다고 밝혔다. 〈자연법〉을 주창한 루소 Jean Jaques Rousseau(1712-1778) 또한 자유·평등·독립의 사회 상태 실현이 그의 과제였으나 그것은 남성만의 문제이고 여성은 태어나면서부터 남성에게 종속된 자유, 평등, 독립과는 무관한 존재로 보았다. 이와 같이 인권선언에서의 인간 해방은 인류 전체의 해방이었지만 여성을 배제한 남성만의 해방이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는 초창기 여성해방운동은 남성을 위주로 한 인권선언의 틀로서 여성해방 이론에 그대로 적용시켰기 때문에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었다. 계몽주의적 페미니즘은 성적 불평등이라는 여성의 문제를 최초로 공식화하고 나름대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데 그 의의가 있으나 남녀평등의 개념으로 성별을 중화시킴으로써 남성과 여성 사이에 존재하는 본질론적 차이를 간과해 버리고 말았다. 나아가 그때까지의 사회는 여성을 배제시키거나 억압함으로써 만들어진 사회이기 때문에 그런 사회에 단지 막연한
참고문헌
1) 로지카 파커․ 그리젤다 플록,『여성․미술․이데올로기』, 1995, 시각과 언어
2) 김홍희,『여성과 미술』, 1988, 일광문화사
3) 이브 마쇼 외, 『미술․여성 그리고 페미니즘』, 2001, 대림이미지총서
4) 로리 슈나이더 애덤스, 『미술사방법론』, 1999. 조형교육
5) 웬디 맥엘로이, 『여성과 자유』, 2006. 나남출판
6) 조엔 W. 스콧, 『페미니즘 위대한 역설』, 1996. 앨피북
7) 베티 프리단, 『여성의 신비』, 2005. 이매진컨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