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언어] 일본예술계 안의 자이니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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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언어] 일본예술계 안의 자이니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선정 동기
2. 일본예술계 안의 자이니치(在日)
3. 분야별 자이니치 예술가
(1) 문인 분야
① 작품을 통해 살펴본 서경식의 재일조선인로서의 삶
② 정의신의 작품에 반영된 자이니치로서의 삶
(2) 영화 분야
① 양영희와 디어평양을 통해 본 북한국적 자이니치의 삶
② 최양일과 그의 작품세계로 본 자이니치 영화감독의 발전방향
(3) 여성 자이니치 예술가
① 들어가기 전에
② 정구미의 삶과 작품 활동
③ 안샐리의 이력과 활약
④ 백향주의 삶과 활약
4. 마치는 글


본문내용
[1] 주제선정 동기
일반적으로, 고교교육과정을 모두 수료한 학생일지라도 조총련이나 민단이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우리는 가네시로 가즈키의 소설을 통해 조총련, 민단이 무엇이고 자이니치가 누구인지 생각해보는 계기를 갖게 된다. 에세이스트 서경식의 작품에 드러나는 자이니치의 현실적인 문제점들, 최양일의 영화에서 드러나는 자이니치들의 삶 역시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런 작품들을 접하면서 더 다양한 자이니치 예술가들을 알고 싶어졌고 역사적, 사회적 측면에서 알아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이번 발표를 통해서 비단 작품 자체뿐만 아니라 그들은 자이니치로서 어떤 삶을 살았으며 어떤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지, 그들의 작품에 드러난 자이니치로서의 정체성 혹은 자이니치들의 삶의 모습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일본예술계 안의 자이니치예술가를 조명해보기로 했다. 회의를 통해, 광범위한 예술계 안에서도 작품 속에 자이니치의 삶(작가의 정체성 + 소재로서의 자이니치)이 잘 투영된 글 분야와 영화 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루기로 했다. ‘여대’의 특성을 살려 여성 자이니치 예술가 분야를 추가하여 예술계에서 아직까지 소수자인 여성의 활동을 부각시켜 보았다. 그리고 그 분야 안에서 특별히 다룰 가치가 있는 인물을 한 분야에 2명씩 회의를 통해 결정하였다. 그들을 명명하는 단어가 재일조선인, 재일한국인, 재일동포, 재일교포, 재일코리안 등 다양한데 이것은 국내에서 그들을 규정하며 주체를 강조하는 말이다. 자이니치는 그들이 ‘일본사회’ 안에서 불리는 명칭으로 재일(在日)의 일본식 발음이다. 내부자의 시각에서 본 그들이 아닌 좀 더 실제적이고 직접적인 그들의 삶에 다가가고 싶었기에 굳이 ‘자이니치’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2] 목차
1. 주제선정 동기
2. 일본예술계 안의 자이니치(在日)
3. 분야별 자이니치 예술가
(1) 문인 분야
① 작품을 통해 살펴본 서경식의 재일조선인로서의 삶
② 정의신의 작품에 반영된 자이니치로서의 삶
(2) 영화 분야
① 양영희와 디어평양을 통해 본 북한국적 자이니치의 삶
② 최양일과 그의 작품세계로 본 자이니치 영화감독의 발전방향
(3) 여성 자이니치 예술가
① 들어가기 전에
② 정구미의 삶과 작품 활동
③ 안샐리의 이력과 활약
④ 백향주의 삶과 활약
4. 마치는 글


[3] 발표내용

1. 주제선정동기
많은 이들에게 알려진 소설가 가네시로 카즈키를 비롯하여 일본 에세이스트 클럽 상을 수상한 에세이스트 서경식, 일본영화계의 거장 최양일 등 현재 일본예술계 안에는 자이니치의 영향력이 매우 크게 작용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더 다양한 자이니치 예술가들을 알아보고 그들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조사해보기로 했다. 특히 자이니치로서의 삶이 작품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혹은 작품 안에 소재로 사용된 자이니치들의 삶에도 중점을 두어 조사하였다.

2. 일본예술계 안의 자이니치
일본예술계 안에서 글, 영화, 연극, 음악, 무용에 이르기까지 자이니치의 파워는 대단하다. 일본의 영화평론가 겸 문예비평가 요모다 이누히코 교수는 일본의 문학•영화•연극•음악 네 분야에서 60만의 자이니치가 전체의 30% 몫을 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으로 넘어가 작품활동을 한 재일조선인 작가 김사량을 시작으로 현재도 활동 중인 유미리, 가네시로 카즈키까지 오랜 역사를 지닌 문학, 최양일 감독의 , 이상일 감독의 가 미국 아카데미 외국어영화부문 일본대표로 선정되는 등 활발히 성장 중인 영화, 국내에도 많은 이름을 알린 뉴에이지 작곡가 양방언으로 대표되는 음악 등 지금 일본예술계 안에서 자이니치 예술가들은 소수가 아닌 주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3. 분야별 자이니치 예술가
작품 속에서 자이니치로서의 정체성과 자이니치들의 삶의 모습을 반영하기가 쉬운 글, 영화 분야와 여대의 특성을 살려 여성 재일예술가 분야로 나누고 각 분야마다 특정 예
참고문헌
1. 문인분야
권성우. “망명, 디아스포라, 그리고 서경식.” 『실천문학』 2008년 8월: 430-463.
김문숙. “아이의 눈물을 아는 사람이 어른의 눈물도 안다.” 『월간 말』 2004년 11월: 230-235.
박권일. “디아스포라로 살아가는 건 나의 숙명.” 『월간 말』 2006년 06월: 48-53.
서경식. 임성모•이규수 옮김,『난민과 국민사이』. 파주: 돌베게, 2006.
—. 김혜신 역,『디아스포라 기행』. 파주: 돌베게, 2006.
—. 이목 옮김,『소년의 눈물』. 파주: 돌베게, 2004.
이홍기. “ 재일교포 극작가 겸 연출가 정의신 .” 2008년 4월 16일. 『연합뉴스』. 2008년 11월 2일 .
정서린. “1960년대말 재일동포 애환… 객석도 뭉클.” 『서울신문』. 2008년 5월 25일. 18면.
한일연극교류협의회. 『정의신 희곡집』. 서울: 도서출판 연극과 인간, 2007.
현윤경. “< 인터뷰 > 재일교포 극작가 정의신.” 2006년 12월 4일. 『연합뉴스』. 2008년 11월 2일 .

2. 영화분야
최하나. “평양의 눈물을 만나다”.『씨네21』 No.579 82~86.
김병규. “< 인터뷰 > ‘헬로’와 ‘굿바이’ 사이의 평양” 2005년 10월 8일.『연합뉴스』

채지영. “< 인터뷰 > 재일동포 양영희 감독” 2006년 11월 17일. 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