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여요론] 한림별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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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가여요론] 한림별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원문
1.2. 현대어역
2. 창작 배경
3. 창작시기 논의
3.1. 고종 3년 5월 창작설
3.2. 고종 3년 창작설
3.3. 고종 7년~17년 사이 창작설
3.4. 고종대 이후 13~14세기 창작설
4. 작자논의
5. 성격논의
6. 8연에 대한 논의
Ⅲ. 결론 - 문학교육 면에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경기체가는 다른 시가 갈래에 비해서 연구가 활성화되어 있지 못하다. 아직까지도 많은 부분이 논의되어야할 점이 많고, 경기체가 연구는 「한림별곡」에 집중되어 있다. 이는 「한림별곡」이 경기체가 장르를 출현시킨 최초의 작품으로, 경기체가 작품 중 가장 오랫동안 향유되어왔으며, 이후의 작품들이 「한림별곡」을 기준으로 하여 창작되어 왔기 때문이다.
「한림별곡」은 출현․ 구조․ 장르적 성격 등에서 다각적인 연구가 이루어졌다. 학자들마다 어느 정도는 일치된 견해를 보이고 있지만, 연구의 기본이 되는 주석, 어구 풀이 등이 적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았고, 갈래에 대해서도 아직 논쟁이 되고 있다. 그리고 형식이나 작자 문제도 가닥이 잡혀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세부 사항에서는 여전히 의견이 분분한 상태이다.
본론에서는 「한림별곡」이 창작된 배경을 알아보고, 다양한 논의들 중 창작시기와 작자와 성격 그리고 8연에 대한 논의를 다룰 것이다. 결론에서는 이 같은 논의들을 바탕으로 문학 교육적 관점에서 「한림별곡」을 바라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원문
元淳文 仁老詩 公老四六
李正言 陳翰林 雙韻走筆
沖基對策 光鈞經義 良經詩賦
위 試場ㅅ景 긔 엇더하니잇고
(葉) 琴學士의 玉荀文生 琴學士의 玉筍文生
위 날조차 몃부니잇고

唐漢書 莊老子 韓柳文集
李杜集 蘭臺集 白樂天集
毛詩尙書 周易春秋 周戴禮記
위 註조쳐 내 외온景 긔 엇더하니잇고
(葉) 太平廣記 四百餘券 太平廣記 四百餘券
위 歷覽 景 긔 엇더하니잇고

眞卿書 飛白書 行書草書
篆籒書 蝌蚪書 虞書南書
羊鬚筆 鼠鬚筆 빗기드러
위 딕논景 긔 엇더하니잇고
(葉) 吳生劉生 兩先生의 吳生劉生 兩先生의
위 走筆 景 긔 엇더하니잇고

黃金酒 柏子酒 松酒醴酒
竹葉酒 梨花酒 五加皮酒
鸚鵡盞 琥珀盃예 가득 브어
위 勸上 景 긔 엇더하니잇고
(葉) 劉伶陶潛 兩仙翁의 劉伶陶潛 兩仙翁의
위 醉 景 긔 엇더하니잇고

紅牧丹 白牧丹 丁紅牧丹
紅芍藥 白芍藥 丁紅芍藥
御柳玉梅 黃紫薔薇 芷芝冬柏
위 間發 景 긔 엇더하니잇고
(葉) 合竹桃花 고온 두분 合竹桃花 고온 두분
위 相映 景 긔 엇더하니잇고

阿陽琴 文卓笛 宗武中琴
帶御香 玉肌香 雙伽倻걁고
金善琵琶 宗智稽琴 薛原杖鼓
위 過夜 景 긔 엇더하니잇고
(葉) 一枝紅의 빗근 笛吹 一枝紅의 빗근 笛吹
위 듣고아 잠드러지라

蓬萊山 方丈山 瀛洲三山
比三山 紅縷閣 婥妁仙子
綠髮額子 錦繡帳裏 珠簾半捲
위 登望五湖걁景 긔 엇더하니잇고
(葉) 綠楊綠竹 栽亭畔애 綠楊綠竹 栽亭畔애
위 炯黃鶯 반갑두셰라

唐唐唐 唐楸子 皂莢남긔
紅실로 紅글위 매요이다
혀고시라 밀오시라 鄭少年하
위 내가논대 남갈셰라
(葉) 削玉纖纖 雙手걁길헤 削玉纖纖 雙手걁길헤
위 携手同遊 景 긔 엇더하니잇고
원슌문 인노시 공노륙
니졍언 딘한림 솽운주필
튱긔 광균경의 량경시부
위 시댱ᄉ 경 긔 엇더니잇고
금학사의 옥슌문 금학사의 옥슌문
위 날조차 몃부니잇고

당한셔 장로 한류문집
니두집 난집 락텬집
모시샹셔 쥬역츈츄 주례긔
위 주조쳐 내 외 경 긔 엇더니잇고
대평광긔 여권 대평광긔 여권
위 력남ᄉ 경 긔 엇더니잇고

진경셔 비셔 셔초셔
뎐류셔 과두셔 우셔남셔
양슈필 셔슈필 빗기드러
위 딕논 경 긔 엇더니잇고
오류 량션의 오류 량션의
위 주필ᄉ 경 긔 엇더니잇고

황금쥬 쥬 숑쥬례쥬
듁엽쥬 리화쥬 오류피쥬
앵무잔 호박예 득브어
위 권상ᄉ 경 긔 엇더니잇고
류령도 량션옹의 류령도 량션옹의
위 혼ᄉ 경 긔 엇더니잇고

홍모단 모단 뎡홍모단
홍작약 백작약 뎡홍작약
어류옥 황쟝미 지지동
위 간발ᄉ 경 긔 엇더니잇고
합듁도화 고온 두분 합듁도화 고온 두분
위 샹영ᄉ 경 긔 엇더니잇고

아양금 문탁덕 종무듕금
어향 옥긔향 솽개야ᄉ고
금션비파 종지금 셜원장고
위 과야ᄉ 경 긔 엇더니잇고
일지홍의 빗근 뎍취 일지홍의 빗근 뎍취
위 듣고아 드러지라

봉산 방댱산 영쥬삼산
차삼산 홍류각 쟉약션
록발 금슈댱리 쥬렴반권
위 등망오호ᄉ 경 긔 엇더니잇고
록양록듁 졍반애 록양록듁 졍반애
위 뎐황앵 반갑두셰라

당당당 당츄 조협남긔
홍실로 홍글위 요이다
혀고시라 밀오시라 뎡쇼년하
위 내가논   갈셰라
샥옥셤셤 솽슈ᄉ 길헤 샥옥셤셤 솽슈ᄉ 길헤
위 휴슈동유ᄉ 경 긔 엇더니잇고




1.2. 현대어역 - 임기중
유원순의 문장, 이인로의 시, 이공로의 사륙변려문 / 이규보 진화의 쌍운주필 / 유충기의 대책문, 민광균의 경서풀이, 김양경의 시와 부 / 아, 과시장(科試場)의 모습 그 어떠합니까! / 금의의 죽순처럼 많은 제자, 금의(琴儀)의 죽순처럼 많은 제자 / 아, 나까지 모두 몇분입니까!

당서 한서, 장자 노자, 한유 유종원의 문집 / 이백 두보의 시집, 난대집, 백거이의 문집 / 시경 서경, 주역 춘추, 대대례와 소대례를 / 아, 주(註)마저 줄곧 외운 일의 정경, 그 어떠합니까! / 태평광기 400여권, 태평광기 400여권 / 아, 두루두루 읽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안진경체, 비백체, 행서 초서 / 전주체, 과두체, 우서남서체를 / 양털붓, 쥐털붓 비껴 들어 / 아, 내려찍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 오생 유생 두 선생의 / 오생 유생 두 선생의 / 아, 붓 놀리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황금주, 백자주, 송주 예주 / 죽엽주, 이화주, 오가피주를 / 앵무잔, 호박잔에 가득 부어 / 아, 올리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 유영 도잠 두 선옹의, 유영 도잠 두 선옹의 / 아, 취한 모습 그 어떠합니까!

분홍 모란, 흰 모란, 진분홍 모란 / 분홍 작약, 흰 작약, 진분홍 작약 / 석류 매화, 노란 장미 자색 장미, 지지꽃 동백꽃들이 / 아, 사이 사이 핀 모습 그 어떠합니까! / 대나무 복사꽃처럼 어울리는 고운 두 분, 대나무 복사꽃처럼 어울리는 고운 두 분 / 아, 서로 바라보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아양의 거문고, 문탁의 피리, 종무의 중금 / 대어향, 옥기향의 쌍가얏고 / 김선의 비파, 종지의 해금, 설원의 장고로 / 아, 밤 새워 노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 일지홍이 비낀 피리소리, 일지홍의 비낀 피리소리 / 아, 듣고서야 잠들고 싶어라!

봉래산, 방장산, 영주산의 삼신산 / 이 삼신산 붉은 누각에 신선아이 데리고 / 풍류객이 비단 장막 속에서 주렴을 반만 걷고 / 아, 산에 올라 오호를 바라보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 푸른 버들 푸른 대 자라는 정자 둔덕에, 푸른 버들 푸른 대 자라는 정자 둔덕에 / 아, 지저귀는 꾀꼬리가 반갑기도 하여라!

당당당 당추자 쥐엄나무에 / 붉은 실로 붉은 그네를 매옵니다 / 당기거라 밀거라 정소년아! / 아, 내가 가는 그곳에 남이 갈까 두려워! / 옥을 깎은 듯 부드러운 두 손길에, 옥을 깎은 듯 부드러운 두 손길에 / 아, 손 잡고 같이 노니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2. 창작 배경
한림별곡의 창작시기가 고종조라고 했을 때 대부분의 학자들은『고려사』의 기록을 믿어 한림별곡의 창작 시기가 고려 고종조를 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것이 통설이므로 기준으로 삼는다.
, 당시의 모든 권력을 지배한 사람은 최충헌이었다. 따라서 이들에게 발탁되길 바라던 음지의 문사들이 시문으로서 최 씨에게 접근하여 관직에 오르는 첩경을 찾으려고 무척 노력하던 시기였다고도 볼 수 있다.
무신 최 씨의 집권으로 인해 대부분의 문인들은 현실의 생활기반을 상실하고 말았는데 이러한 현실적 생활조건은 현실을 완전히 도피한 문인의 청아한 은둔생활을 허용하지 아니하
참고문헌
김선기,「翰林別曲의 出現에 대한 綜合的 考察」, 『어문학회』33
성호경,「翰林別曲의 創作時期 論辨 ; 高麗 高宗代 創作說을 부정함」,『韓國學報』56, 일지사, 1989
김명준, 『고려속요집성』, 다운생, 2002
『악장가사 연구』, 다운생, 2004
권두한, 『한국문학총서』,해냄, 1997
최용수, 「 연구의 현황과 전망」,『한민족어문학회』제37호
여운필,「「翰林別曲」의 創作背景 硏究」,『수련어문논집』19권, 수련어문학회, 1992
안장리,「문학 교육 대상으로 의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