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론] 부사어가 포함된 부정문의 중의적 해석

 1  [국어문법론] 부사어가 포함된 부정문의 중의적 해석-1
 2  [국어문법론] 부사어가 포함된 부정문의 중의적 해석-2
 3  [국어문법론] 부사어가 포함된 부정문의 중의적 해석-3
 4  [국어문법론] 부사어가 포함된 부정문의 중의적 해석-4
 5  [국어문법론] 부사어가 포함된 부정문의 중의적 해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문법론] 부사어가 포함된 부정문의 중의적 해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부사나 수량사가 포함된 부정문 해석 원리(송석중)와 그에 대한 비판(서상규)
3.부정문의 중의성 해소(서상규)
4.마치며

본문내용
1.들어가며

(1) ㄱ.남편이 안 왔다.
ㄴ.남편이 오지 않았다.
(2) ㄱ.남편이 갑자기 안 왔다
ㄴ.남편이 갑자기 오지 않았다

(1)의 예에서는 두 부정문의 의미 차이가 크게 없지만 (2)의 예와 같이 문장에 부사가 포함되었을 때 중의적 해석이 생길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1)의 예에서 보이는 짧은 부정문과 긴 부정문이 동일한 문장인가에 대해서는 문장에 부사어를 넣어 그 차이점을 비교하는 많은 연구들이 있으나 이 발표문에서는 부사어가 포함된 부정문에서 부사어의 종류에 따른 부정의 작용역에 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2.부사나 수량사가 포함된 부정문 해석 원리(송석중)와 그에 대한 비판(서상규)

(3) ㄱ.남편이 갑자기 안 오고, (갑자기) 외박했다.
ㄴ.남편이 갑자기 안 오고, 미리 연락하고 왔다.
(4) ㄱ.남편이 갑자기 오지 않고, 미리 연락하고 왔다.
ㄴ.남편이 갑자기 오지 않고, (갑자기) 외박했다.

송석중은 짧은 부정문과 긴 부정문을 단순문과 복합문으로 구분하고 두 부정문의 해석이 서로 대조적임을 주장했다. 송석중에 따르면 (2ㄱ)은 (3ㄱ)으로, (2ㄴ)은 (4ㄱ)으로 1차적 해석이 되며 각각 (3ㄴ)과 (4ㄴ)의 또다른 해석을 가질 수 있다고 했다. 이것이 2차적 해석이다. 부사나 수량사가 포함된 부정문의 경우 단순문과 복합문 모두에 나타나는 중의적인 해석을 다음과 같은 의미 해석 원리로 설명했다.

(5) 단순문의 부정의 해석 원리
ㄱ. 단순부정문에 부사와 수량어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일차적 해석에서는 이들(부사와 수량어)이 부정의 범위 밖에 온다.
ㄴ. 이차적 해석에서는 부사와 수량어가 부정의 범위 안에 온다.
(6) 복합문의 부정의 해석원리
ㄱ. 복합문이 부정의 일차적 해석에서는 보문이 부정의 범위 안에 온다. 보문에 포함된 부사구와 수량어는 당연히 부정의 범위 안에 온다.
ㄴ. 이차적 해석에서는 보문 속의 부사구와 수량어가 범위 밖에 온다. 송석중(1981), “한국말의 부정의 범위”, 한글학회


위에 보여진 바와 같이 송석중은 부사나 수량사가 포함된 두 가지 부정문의 해석이 대조적이지만 두 부정문 모두 뜻이 모호함을 지적한다.
서상규는 위의 해석원리가 모든 부사에 다 적용될 수 없으며 모든 부정문에 다 적용되는 것이 아님을 아래와 같이 밝혔다.

(7)부사를 포함한 부정문의 해석에서, 부사의 종류에 따라 부정범위에 의한 중의성이 나타나기도 하고, 안 나타나기도 한다.
ㄱ. 양태부사와 정도부사가 부정문에 포함된 경우 부정문의 종류에 관계없이 이들 부사는 부정 범위 밖으로 나와서 해석될 수 없고, 항상 부정 범위 안에 들어가서 부정되는 해석으로만 자연스럽게 해석된다.
ㄴ.문장부사가 부정문에 포함된 경우 이들은 부정범위 안에 들어가서 부정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없다. 반면 문장부사가 부정 범위 밖으로 나와서 해석되는 경우는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진다.

참고문헌
서상규(1984), “국어 부정문의 의미 해석 원리”, ‘말 제 9집’, 41-79
, “부사의 통사적 기능과 부정의 범위”, 연세대학교 대학원 송석중(1981), “한국말의 부정의 범위”, 한글학회
임유종(1999), “한국어 부사 연구”, 한국문화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