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 소설 `덤불속`과 영화 `라쇼몽`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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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문학] 소설 `덤불속`과 영화 `라쇼몽`의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설
(1) 작가 -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에 대하여
(2)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와 당시의 일본 문단 경향

2. 소설 분석
(1) 줄거리
(2) 주제, 상징

3. 에고이즘에 대해서
(1) 에고이즘이란?
(2) 에고이즘을 다룬 소설

4. 영화
(1) 감독 - 구로자와 아키라
(2) 당시 일본 영화계

5. 영화 분석
(1) 줄거리
(2) 라쇼몽 - 제목의 의미
(3) 영화 속 구조, 특징
(4) 인물 분석
(5) side story - 소설
ⅰ) 줄거리
ⅱ) 작품의 이해

6. 영화와 소설의 비교
(1) 영화와 소설의 공통점
(2) 영화와 소설의 차이점
ⅰ) 인물
ⅱ) 제4의 증언
ⅲ) 결말의 차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소설의 미학이라 함은 작가가 나타내고자 하는 것-인간 본성에 깃들여 있는 에고이즘-에 대한 신랄한 비판과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짧은 단편의 이야기로서 풀어내는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인간 본연의 이기심과 함께 선의 부재, 그리고 회의적 인생에 대한 작가 스스로의 자세이기도 하다.
진실의 존재성 여부와 인간의 에고이즘을 다룬 단편 과 그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여 각색한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영화 의 비교를 통해 문학과 영화 속에서 나타나는 인간이 가지는 면의 한 부분을 살펴보고 두 이야기 속의 결말을 통해 인간이 가지는 에고이즘과 휴머니즘의 상대성과 본연의 의미를 알아보도록 한다.

Ⅱ. 본론

1. 소설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는 ‘인생은 한 구절의 보들레르를 능가하지 못한다’라는 유명한 말로 자신의 창작 활동을 시작하여 ‘인생은 지옥보다 더 지옥적이다’ 라는 말로 일생을 마감한 작가이다. ‘일본 최고의 지성’ ‘일본 최고의 천재 작가’ ‘정교한 문체를 구사한 당대 최고의 장인’이라는 수식어가 쫓아다니는 작가는 그러나 35세의 젊은 나이에 수면제를 다량 복용하고 자살하여 당시 문단계에 큰 충격을 던져주었다.

*작가의 죽음
타이쇼 말부터 쇼와 초기에 걸쳐 두 명의 문학자가 잇달아 자결했다. 1923년에 아리시마 타케오가, 1927년에 아쿠타가와 류노스케가 스스로 죽음을 선택한다. 이 두 사건에서 변화하는 시대의 반영을 읽는 것이 문학사의 설정이다. 분명히 역사라는 커다란 흐름 속에 놓고 본다면 그들의 죽음은 모두 전형기를 살았던 작가 개성의 비극으로서 이해할 수 있다. 아쿠타가와의 죽음을 보고서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아리시마의 죽음과 연결 지어 논하고자 했던 것도 결코 이유가 없지 않다. 아쿠타가와의 죽음을 보도한 『오오사카아사히신문』은 그 평단에서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크게 보면 모든 일이 다 시대의 그림자다. 산정이 맨 먼저 서광을 맞이하듯이 문학자의 첨예한 신경은 언제나 가장 빨리 시대의 고뇌를 감지한다. 키타무라씨의 죽음, 아리시마씨의 죽음, 아쿠타가와씨의 죽음, 우리들은 이들의 죽음에서 역시 커다란 시대의 그림자를 느낀다.

*두 작가의 죽음의 영향
이노우에가 예시한 바에 따르면, 카타오카 텟페이는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론을 강연하고서 급격히 좌경화했으며, 요코미쓰 리이치에게 있어서도 아쿠타가와의 죽음은 거의 생애의 한 획을 그을 정도의 사건이었다
참고문헌

일본 문학의 근대와 반근대. 미요시 유키오. 소명출판사. 2002
일본의 지성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고영자.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0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작품 세계의 재인식. 정인문. 보고사. 200
일본 근, 현대 작가와 작품연구. 김석자. J&C. 2003
21C 일본문학연구. 김춘미 외 14명 (하태후 편 참조). J&C. 2005
나쓰메 소세키에서 무라카미 하루키까지. 이경희. 글로세움. 2003
논문 -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작품 고찰: 소설『야부노나카(藪の中)』『라쇼몽』 및 영화 『라쇼몽』의 분석을 중심으로. 강혜선. 충남대학원.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