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 식품가공] 유산균 실험

 1  [유산균 식품가공] 유산균 실험-1
 2  [유산균 식품가공] 유산균 실험-2
 3  [유산균 식품가공] 유산균 실험-3
 4  [유산균 식품가공] 유산균 실험-4
 5  [유산균 식품가공] 유산균 실험-5
 6  [유산균 식품가공] 유산균 실험-6
 7  [유산균 식품가공] 유산균 실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산균 식품가공] 유산균 실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Background

1. 실험의 목적
2. 유산균 실험의 원리

Ⅱ.Result

Ⅲ. Discussion

Ⅳ. Reference

본문내용
Ⅰ. 실험의 원리 및 이론

유산균의 효능

유산균의 변비 개선 효과 - 장내세균총의 변화를 줄 수 있는 항생제, 사하제, 스트레스 등은 변비를 일으킬 수 있다. 그러므로, 항생제나 변비 치료제의 복용시에는 주의를 기울려야 한다. 변비 시에는 약물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배변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야채, 과일, 유산균을 섭취하면 장내의 부하량도 많아지고 장내세균 증가와 함께 유기산을 증가시켜 배변을 촉진하게 된다.
유산균의 유해균 억제효과 - 유산균은 병원균에 직접 작용하여 감염하여 증식하려는 병원균을 체외로 배설시키고, 유산균이 만들어내는 젖산, 초산 등 유기산이 살균작용을 나타내며, 장관 면역력을 증강시킨다. 이러한 결과 유산균은 대장균, Helicobacter pylori, 항생제 기인성 대장염 원인 균주인 Clostridium difficile, 로타바이러스 등 병원성미생물의 감염을 억제한다.
유산균의 유당 불내증 개선효과 - 선천적으로 유당분해효소인 lactase (β-galactosidase)가 결핍된 사람들은 유당의 소화흡수가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우유 중에 함유한 유당이 유당분해효소에 의해 분해되지않으면 복통, 복부팽만, 구토, 설사와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기 때문에 유당을 분해하는 유산균을 섭취한다면 유당을 분해하여 유당 불내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 - 콜레스테롤은 생체에 꼭 필요한 물질이나 대사 이상 등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의 증가하는 경우 동맥경화증, 뇌졸증, 고혈압 등을 일으킨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장내세균총 중에서 Clostridium sp. 균주 등이 발암물질 또는 발암촉진물질을 생산한다. 그러나, 유산균은 이러한 대사 반응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염증성 장질환 (크론병과 대장염) 개선효과 -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은 염증성 장염으로서 장내 미생물 균초의 불균형과 관련된 것으로 생각되나 원인이 잘 밝혀져있지는 않은 질환이다. 크론병은 특성 질환의 장염으로 입에서 항문까지 전반적으로 발생하지만, 회장 말단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며 궤양성 대장염의 일반적인 증상은 결장 염증이다. 최근 연구에서 이 질환에 유산균을 투여한 결과 상당히 개선됨을 보고하고 있다.
유산균의 항암효과 및 면역증강작용 - 유산균과 장내세균이 종양세포를 축소시키거나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보고는 계속 발표되고있다. Bifidobacterium sp.과 Lactobacillus sp. 등의 유산균들은 세포벽에 다량 함유하고 있는 당단백질인 펩티도글리칸성분이 장관면역계를 활성화시켜 항암활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유산균들의 항암효과는 유산균이 살아있는 동안뿐만아니라 죽은 경우에도 면역능을 강화시킬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더욱이 유산균들은 니트로소화반응도 저해하여 항돌연변이 효과도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최근에 보고되는 유산균의 효능 - Helicobacter pylori 성장억제 및 항염증 효과등에 의해 편두통 개선효과, 장내암모니아 생성억제와 간손상 효소인 베타글루쿠로니다제 등의 생산억제에 의한 간장보호효과, 암모니아의 생성억제을 통한 피부미용효과, IgE 항체 생산억제에 의한 항알러지 효과도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2. MRS broth 배지란?

① 재료 및 성분 (1 L)
Pancreatic digest of gelatin 10.0 g
Beef extract 8.0 g
Dextrose 20.0 g
Dipotassium phosphate 2.0 g
Polysorbate 80 1.0 g
Sodium acetate 5.0 g
Ammonium citrat 2.0 g
Magnesium sulfate 0.2 g
Manganese sulfate 0.05 g
보관 온도 : 2-8℃

② 배지제조

52.3 g의 배지가루를 1 L의 멸균수에 넣고 완전히 섞은 후 녹인다.
121℃에서 15분간 고압증기멸균한다.
제조 배지의 pH는 25℃에서 6.2±0.2로 맞춘다.
참고문헌
장내세균과 유산균의 효능 김동현 효일 2004
생명의 파수꾼 유산균의 세계 강국희 느티나무 2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