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마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

 1  경마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1
 2  경마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2
 3  경마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3
 4  경마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4
 5  경마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5
 6  경마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6
 7  경마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7
 8  경마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8
 9  경마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9
 10  경마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10
 11  경마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11
 12  경마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12
 13  경마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13
 14  경마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14
 15  경마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15
 16  경마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16
 17  경마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17
 18  경마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18
 19  경마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19
 20  경마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마산업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경마에 대하여
2. 경마의 발전과정
3. 경마산업의 매력도
4.세계의 경마 현황
5.한국경마 와 세계경마의 비교
6.우리나라의 경마 현황
7.경마 산업의 문제점
8.경마 산업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1. 경마에 대하여

경마란 경주거리, 상금, 출주 기준등 정해진 조건에서 두 마리 이상의 말을 뛰게 해 승부를 겨루는 경기에 고객이 승마투표권이라는 돈을 걸어 적중시 환급금을 지급 받고 즐기는 성인 레저이다. 레저활동으로서 경마는 여느 스포츠와 달리 보는 것만으로 그치지 않고 경마 팬들로 하여금 각자 선택한 말에 일정한 금액의 수배에서 수십 배 또는 수백 배 이상의 배당금을 받게 하고, 적중되지 못했을 때는 아쉬움과 함께 맞출 수 있다는 자신감과 재기회를 주고 있다. 맞춘 사람에게는 최대한의 만족감을, 맞추지 못한 사람에게는 보상 심리를 각각 제공하여 승자와 패자 모두가 어우러져 즐길 수 있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는 것이 경마라 할 수 있다.
특히 고도로 발달된 현대 산업 사회에서는 인간은 스스로 선택해서 행동할 수 있는 것보다는 타의나 조직에 의해 움직이는 경우가 많아, 거기에서 오는 무력감, 통제에 의한 심한 압박감 등으로 인해 ‘자유롭고 싶다’는 인간의 원초적 욕구를 해결하지 못하고 스트레스를 받기 십상인데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레저활동으로 ‘경마’가 각광을 받아 왔다.
우리 나라에서는 경마의 도입이 일제 강점시 식민지 통치 정책인 문화 정책의 하나인 민심 무마 정책의 일환으로 이루어져 당시 지식인들의 거부 속에서 출발되었다는 문제점과 한국의 경제 상황으로 인해 사행심을 가지고 일확천금을 노리는 경마 팬들의 과잉 도박으로 각종 부작용이 발생, 외국의 경마와는 달리 부정적인 인식이 팽배해 있다.
이제 우리도 고도의 경제 성장과 늘어난 국력을 바탕으로 생활수준과 의식구조를 크게 개선시켰고 이로 인해 레저활동의 영역도 넓어지고 있다. 따라서 경마에 가졌던 기존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풍토와 건전한 레저활동으로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2. 경마의 발전과정

(1)셰계 경마의 역사
경마의 기원은 인간이 말을 길들이고 사육한 순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처음에는 그냥 말을 달리는 경주 그 자체로 시작되었으나 이것이 보다 좋은 말을 생산하기 위해 경마를 시행하는 단계로 발전하였다. 고대 경마는 문헌상으로 B.C.800년경 그리스의 시인 호메로스의 대 서사시 “오딧세이”에 말의 경기가 서술된 것이 최초이나 공식적인 기록은 B.C.776년 고대 그리스 올림피아 제23회 체전에 4필의 말이 끄는 마차 경기가 있었고, 제33회 때에 처음으로 사람이 말에 기승한 경마가 등장했다고 한다. 그후 그리스에서 로마로 다시 영국으로 건너가 오락경기로 자리를 잡게 되었는데, 현재의 경마라는 명칭을 사용한 공식 경마는 1174년 영국의 헨리 2세 때 미스 필드에서 개최된 경주에서이다. 그후 그리이스에서 로마로 다시 영국으로 건너가 오락경기로 자리를 잡게 되었는데 현재의 경마라는 명칭을 사용한 공식경마는 1174년 영국의 헨리 2세때 미스필드에서 개최된 경주에서이다. 이후 발전을 거듭해 1580년에 페추어경이 3륜마차를 수입, 계가 속보경주를 시행한데 이어 1660년에는 1마일을 1분에 주파한 아랍계 우수종마가 생산되면서 현재 전세계 경마계를 석권하고 있는 ‘더러브렛’종의 원조인 달리아라비안, 고돌핀 아라비안, 바이얼린 터크등의 경주마들이 등장, 경마의 스릴을 만끽하게 했으며, 1776년에는 민간 경마장이 처음으로 출현했다.
1780년에 드디어 현재 경마의 귀감이며, 기원으로 보고 있는 제1회 더비 경마가 개최되었다. 현재도 더비 경마는 3세짜리 말만 출주하는데 경주 거리는 1마일이며, 국제 규격인 경마장의 경주로의 길이 역시 1,600m이다.
이후 경마는 전세계로 보급되어 세계 86개 국가에 1,420여개의 경마장과 5억명의 팬이 있는 가장 사랑받는 레저스포츠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 했다.

(2)한국의 경마 역사
우리나라에 서구식 경마가 싹트기 시작한 것은 구한말의 개화기 때인 1898년이다. 학생들의 나귀경주 또 기병경마 등의 새로운 풍물이 선을 보였으나 완전한 근대 경마로 발전하지 못하였으며 경마가 본격적으로 시행된 것은 3.1운동 이후인 1920년께부터이다.
처음에는 서울, 대구, 평양, 원산 등 대도시의 승마단체에서 경마를 주최하다가 1922년 서울에 사단법인 조선 경마구락부가 발족됨으로써 최초의 경마시행체가 등장하였다. 그로부터 한반도에서 시행 된 경마의 역사는 80년을 헤아린다. 1923년부터 마권판매가 인정되었으며, 법인구락부가 설립된 곳에서는 상설 고정 경마장을 갖는등 경마가 자유롭게 시행되었다. 서울에 이어 1924~1928년 사이에는 평양, 대구, 신의주, 부산, 군산에 차례로 법인 경마 구락부가 인가되어 6개 도시에서 해마다 봄 가을에 경마를 시행했다. 서울의 신설동 경마장도 이 시기(1928)에 개장되었다.
그 후 1933년 조선경마령이 공포 시행되면서 경마는 법규에 의한 규제를 받게 되고 전국에 난립하였던 비법인 경마 단체는 모두 해산하거나 경마를 시행할 수 없게 되었다. 전국의 법인 경마구락부를 통괄․조정하고 시행제도의 통일을 기하기 위하여 사단법인 조선 경마 협회가 1933년에 발족하였으며 오락 위주였던 초기의 경마가 말생산정책과 직결된 것도 이때부터였다.
1937년 중일 전쟁의 발발과 동시에 조선마정계획이 실시되면서 함흥, 청진, 웅기의 3개 경마구락부가 증설되어 1941년까지 전국 9개 법인 경마구락부에 의하여 9개 경마장에서 경마가 시행되었다. 이 시대가 한반도에서 경마 시행체와 경마장이 가장 많았던 시대이며 경마의 법제화가 이루어진 공인 경마시대였다.
뒤 이어 1941년 12월 8일 일본의 진주만 기습으로 태평양전쟁이 발발하고 1942년 2월 조선마사회령에 따라 조선마사회령에 따라 조선마사회가 발족하면서 전국의 9개 경마구락부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