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EAP

 1  [인적자원관리] EAP-1
 2  [인적자원관리] EAP-2
 3  [인적자원관리] EAP-3
 4  [인적자원관리] EAP-4
 5  [인적자원관리] EAP-5
 6  [인적자원관리] EAP-6
 7  [인적자원관리] EAP-7
 8  [인적자원관리] EAP-8
 9  [인적자원관리] EAP-9
 10  [인적자원관리] EAP-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적자원관리] EAP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EAP 의 정의
EAP의 등장배경
EAP의 전반적 이해
EAP 도입현황
국외 사례
국내 사례
4조 3교대제
교육프로그램
휴먼다이나믹(Human Dynamic)
경영성과
본문내용
EAP 의 정의
EAP는 직장에서의 업무수행에 지장을 가져올 만한 일신상의 문제나 정서상의 문제, 혹은 행동상의 문제를 지닌 근로자들에게 정책지향적(policy-oriented), 절차지향적(procedure-oriented), 상담지향적(counseling-oriented)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련의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 EAP의 등장배경
오늘날 노동 및 작업환경과 이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 환경 간에 존재하던 장벽들은 양자 공유의 필요에 의해 점차 와해도고 있다. 그리고 각 가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들이 노동 및 작업 현장 내로 유입되면서 전통적인 실제 노동현장의 작업구조 및 정책, 그리고 노동행위들이 재개념화 되고 있다. 이는 근로자들이 노동현장에서 수행하던 역할들과 가정 내에서 수행하여야 하는 역할들 사이에 존재해 왔던 균형관계가 현대사회로 접어들면서 파괴되고 이에 따라 새로운 관계 정립이라는 과제가 대두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일련의 변화과정 속에서 많은 기업들이 노동자의 근로의욕을 고취시키고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책으로서 미국에서는 근로자 원조 프로그램(EAPs)을 실시하게 되었다.
이러한 근로자 원조 프로그램은 현재 산업사회사업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것으로 존재하고 있다.
EAPs는 작업장에서 실시하는 인간 봉사 프로그램 중 미국에서 이미 관례화 되어 있는 산업복지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여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가장 규모가 큰 프로그램인 것이다.
1973년 500개로 추정되던 프로그램이 1991년에는 약 2만개 이상으로 증가할 만큼 급격히 증가하고 관례화 되었다는 점에서 알 수 있으며, 둘째로 복지사의 활동영역을 촉진해 기업에 복지사가 본격적으로 진출할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는데 그 중요성을 찾을 수 있다.
처음에는 OAPs(알코올 중독 프로그램)로 알코올과 약물문제에만 관심을 가지다가 1970년대에 들어서 알코올,약물남용,건강문제,결혼문제,가족문제,재정문제 등과 같이 사업장에서 직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들을 근로자가 극복하도록 해주기 위해 포괄적인 성격을 가지는 EAP가 등장하고 확대되게 된 것이다.

 EAP의 전반적 이해
• EAP가 지향하는 개입모형
EAP가 지향하는 개입모형은 대표적으로 ‘핵심기술 집중모델’ 과 ‘포괄적 서비스모델’ 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핵심기술 집중모델’ 은 내담자의 문제를 주로 병리학적 시각에서 해석하며 특히 약물남용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치유와 사회복귀, 그리고 사후관리 등에 주안점을 둔다.
이에 반해 ‘포괄적 서비스모델’ 은 병리학적 시각과는 달리 근로자의 사회기능성 강화를 위한 생태학적 시각을 견지한다. ‘핵심기술 집중모델’ 에서는 약물남용 근로자의 진단과 의뢰만을 담당했다면 ‘포괄적 서비스모델’ 에서는 예방과 치료부문까지도 다함께 강조된다는 것에 차이점이 있다.
• EAP의 핵심기술
EAP 협회에서 정하고 있는 일반적인 서비스 내용에는 1) 진단과 의뢰, 2) 위기 개입, 3) 단기개입, 4) 모니터링과 사후관리, 5) 리더십 트레이닝, 6) 매니저 상담, 7) 조직컨설팅, 8) 프로그램의 홍보와 교육이 있다.
1) 진단과 의뢰
모든 문제 해결에서 문제가 무엇이고 원인이 무엇인지 평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EAP에 있어서도 상담을 요청한 직원이 겪고 있는 문제를 진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진단 내용에 맞게 적절한 계획을 세우고, 다른 의료기관이나 상담기관 또는 지역 복지관 등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적절한 기관에 의뢰한다.
2) 위기 개입
위기 개입 프로그램 또한 EAP의 중요한 활동이다. 대규모 구조조정이나 지하철 사고와 같은 위기상황이 닥쳤을 때 직원들에게 신속하게 긴급진료나 카운슬링으로 스트레스 관리를 해주게 된다.
3) 단기 개입
EAP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기 해결 접근을 하고 수개월 이상의 장기적인 치료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전문 기관을 소개해 연결시켜 준다.
4) 모니터링과 사후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