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론] 대중매체가 투자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1  [투자론] 대중매체가 투자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1
 2  [투자론] 대중매체가 투자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2
 3  [투자론] 대중매체가 투자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3
 4  [투자론] 대중매체가 투자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4
 5  [투자론] 대중매체가 투자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5
 6  [투자론] 대중매체가 투자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6
 7  [투자론] 대중매체가 투자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7
 8  [투자론] 대중매체가 투자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8
 9  [투자론] 대중매체가 투자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9
 10  [투자론] 대중매체가 투자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10
 11  [투자론] 대중매체가 투자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11
 12  [투자론] 대중매체가 투자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12
 13  [투자론] 대중매체가 투자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13
 14  [투자론] 대중매체가 투자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14
 15  [투자론] 대중매체가 투자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15
 16  [투자론] 대중매체가 투자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투자론] 대중매체가 투자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서론


1.주식시장의 의의


2.주식시장과 효율적 시장가설과의 관계


3.실제 주식시장에서 일반개인투자자들의 투자행태에 대한 문제제기





II.기술적 분석에 대한 내용검토


1.기술적 분석의 의의와 원리


2.기술적 분석의 유형


3.기술적 분석의 방법





III.기술적 분석에 대한 일반개인투자자들의 인식


1.기술적 분석에 대한 일반개인투자자들의 인식 현황


2.기술적 분석에 대한 일반개인투자자들의 인식 분석





IV.실제 주식시장에서의 기술적 분석에 대한 사례 분석


1.TV 주식 강의를 통해 본 기술적 분석 비판


2.주식투자 관련 서적을 통해 본 기술적 분석 비판


3.신문과 증권사를 통해 본 기술적 분석 비판


4.인터넷을 통해 본 기술적 분석 비판





Ⅴ.결론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식시장의 의의
금융시장은 금융자산에 대한 원활한 수요와 공급을 가능하게 해 준다. 이러한 금융시장을 통하여 시장경제체제에서의 각 경제주체들은 가장 중요한 생산요소 중의 하나인 금융자산을 이용한 경제활동이 가능해진다. 금융시장 중에서도 기업의 소유지분인 주식이 거래되는 주식시장은 기업의 경영활동에 필요로 하는 자본조달이라는 중요한 역할과 함께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들에게 투자기회제공이라는 또 다른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즉 주식시장은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총아라고 말할 수 있다.

2. 주식시장과 효율적 시장가설과의 관계
효율적 시장가설이란 효율적 시장에서는 시장에 유입되는 정보가 즉시(instantaneously) 그리고 완전히(fully) 반영되는 시장을 말한다. 이것은 현대 투자이론의 기본적인 가정으로 이론적 검증이 불가능하다는 일종의 믿음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효율적 시장 하에서는 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서 이용가능한 모든 정보를 충분히 분석하여 합리적으로 예측하고 행동할 때 주식시장에서 형성되는 주식의 가격은 모든 관련 정보를 충분히 반영하게 되므로 주식시장에서 형성되는 증권의 가격은 진실한 가치인 내재가치(intrinsic value)가 된다 박정식, 박종원, 현대투자론, 다산출판사, 2005, p. 270.
.
1970년 파마(Fama)에 의해 주가에 반영되는 정보의 성격에 따라 효율적 시장가설은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약형 효율적 시장은 모든 과거의 정보가 현재의 주가에 반영되어 있는 시장을 말한다. 둘째, 준강형 효율적 시장은 대중에게 공개된 모든 정보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주가에 반영되는 시장을 말한다. 셋째, 강형 효율적 시장은 현재의 주가는 공개된 정보뿐만 아니라 비공개된 내부정보까지도 완전히 반영하고 있는 시장을 말한다.
그러므로 효율적 시장에서 투자자들은 투자대상의 위험에 상응하는 정상적인 수익만 얻을 수 있을 뿐 비정상적인 초과수익을 얻을 수는 없다. 또한 이것은 많은 실증 연구에 의해서도 검증되고 있다.

3. 실제 주식시장에서 일반개인투자자들의 투자행태에 대한 문제제기
우리나라 국민들 중 상당수는 ‘주식 투자는 곧 망하는 지름길이다’라는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주식시장에 투자했다가 실패한 많은 일반개인투자자들의 사례들을 보고 들은 바에 따른 영향이 크다. 그렇다면 그 이면에는 일반개인투자자들의 투자행태에 문제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개인투자자들의 투자행태 문제의 원인 중 하나는 주식시장이 효율적임에도 불구하고 이 사실에 대하여 간과한 채 대박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주식 투자에 참여한다. 즉 많은 일반개인투자자들은 투자보다는 투기의 목적을 가지고 주식 투자에 임하고 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주식의 내재가치에 대한 이해없이 과거의 주가 정보를 바탕으로 주가를 분석하는 기술적 분석에 대한 맹신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기술적 분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고, 기술적 분석이 일반개인투자자들에게 어떤 경로를 통하여 접근하며, 그것에 대한 인식과 영향은 어떠한지 알아보겠다.
Ⅱ. 기술적 분석
1. 기술적 분석의 의의와 원리
기술적 분석이란 미래에 효과적인 거래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가격, 거래량 등 거래에 내재되어 있는 정보들의 패턴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정민, “기술적 분석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 필터룰과 이동평균법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p. 1.
. 이러한 기술적 분석은 세 가지 원리에서 출발하고 있다. 첫째, 주가변동에는 모든 정보가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정보가 반영된 주가의 움직임을 나타낸 그래프를 연구하는 것은 충분한 의미가 있다. 둘째, 주가는 사소한 변동을 무시할 경우 추세선을 따라 움직이는 경향을 보인다. 셋째, 주가움직임은 일정한 추세와 패턴을 보이므로, 그래프에 나타나는 주가의 움직임은 시장참여자들에 의해 나타난 것이므로 주가의 움직임을 잘 관찰하면 당시의 시장참여자들의 생각을 알아낼 수 있다 최정일, “기술적 분석의 필요성 및 투자기법”,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pp. 7-8.
.

2. 기술적 분석의 유형
기술적 분석 유형은 크게 추세분석, 패턴분석, 장세분석, 시장구조이론, 심리적 분석법 등이 있다. 추세분석은 주가가 어느 기간 동안 일정한 방향으로 추세를 보이면서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이용한 기법이고, 패턴분석은 추세선이 변화될 때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의 주가변동모형을 미리 정형화 해놓고 실제로 나타나는 주가의 움직임을 거기에 맞추어 봄으로써 앞으로의 주가추이를 예측하는 기법이다. 또한 장세분석은 현재의 시장수급상태인 매입효과 또는 매도효과 상태 등을 파악하여 매매하는 기법이며, 시장구조이론은 오랜 기간동안 시장의 움직임을 분석 연구하여 시장의 변동논리를 해석하는 기법이고, 심리적 분석법
참고문헌
1. 단행본
박정식, 박종원, 현대투자론, 다산출판사, 2005.

이은기, 주식투자의 원칙, 청림출판, 2002.

장영광, 증권투자론, 신영사, 2001.

황선웅, 증권투자론, 문영사, 2002.


2. 논문
이정민, “기술적 분석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 필터룰과 이동평균법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최정일, “기술적 분석의 필요성 및 투자기법”,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