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시, 소설)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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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시, 소설)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포스트모더니즘이란?

Ⅱ.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비교

Ⅲ. 포스트모더니즘(Postmordenism) 문학의 특징
1). 상호텍스트성
2). 자기반영성과 메타픽션
3). 탈장르 또는 장르 확산
4). 대중문화

Ⅳ. 포스트모더니즘 소설
1). 포스트모더니즘 소설의 특징
2). 포스트모던 소설과 사실주의 소설의 차이점
3). 포스트모더니즘의 경향의 소설 1편 감상

Ⅴ.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시
1). 포스트모더니즘 시 특징
2). 포스트모더니즘의 경향의 시 1편 감상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상대성과 다원성, 불확정성을 기본 원칙으로 삼는 포스트모던 소설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고급문화와 저급 문화, 엘리트 문화와 대중문화로 양분화 되던 경계가 무너지고, 다양한 매체를 통한 대중문화가 확산되었다.
둘째, 소수민족 문학이나 탈식민지 문학, 흑인 문학, 여성 문학과 같이 이전에 무시되고 소외되었던 장르가 새롭게 부상하고, 재평가되었다. 외설소설이지만 문학적 가치를 인정받은 Vladimir Nabokov의 Lolita, 정전에 대한 패러디으로서의 탈식민지 문학 J. M. Coetzee의 Foe, 그리고 흑인여성의 역사와 비애를 담은 Toni Morrison의 Beloved 등이 그 예이다.
셋째, 독자의 위치가 능동적으로 의미를 생산해내는 적극적인 위치로 격상함에 따라 이전에 행해졌던 텍스트의 절대적인 해석이 불가능해졌다. 작품들은 독자의 반응에 따라서 보다 다양하고 상대적인 해석이 가능해진 것이다. Thomas Pynchon의 The Crying of Lot 49은 작가가 결말을 확정짓지 않고 열어놓음으로써, 그 해석을 독자의 사고에 맡긴 대표적인 예이다.
넷째, 상호텍스트성이 체계적으로 이론화되었다. 이는 주어진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상호관계를 맺고 있는 인용문이나 언급의 형태를 통해 드러난다. 즉, 텍스트란 이미 이전에 쓰여진 텍스트들의 재배열일 뿐이므로 문학, 예술에는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없다는 입장이며, 모든 지식이나 언술 등은 그 시대 문화의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견지에서, "저자의 죽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상호텍스트성의 예는 Pynchon의 The Crying of Lot 49에서 17C의 쟈코비안 극인 「사자의 비극」의 텍스트가 삽입된 것을 들 수 있다.
다섯 번째, 포스트모던 소설은 표현기법 상 의미의 확정이 불가능하여 다양한 의미를 산출해내는 환유나 패러디, 모순어법, 독특한 시점 등을 사용한다. Samuel Beckett의 Waiting for Godot는 성서를 패러디한 예이다.
참고문헌
• 이합핫산 저, 정정호 역, 『포스트모더니즘』, 종로서적, 1985
• 이승훈 外,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학비평』, 고려원, 1994
• 신춘문예사, 최외득
하고 싶은 말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소설과 시의 각각 특징을 요약하였고 작품 1편씩 소개, 감상한 리포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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