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장 재무계획과 재무예측

 1  제9장 재무계획과 재무예측-1
 2  제9장 재무계획과 재무예측-2
 3  제9장 재무계획과 재무예측-3
 4  제9장 재무계획과 재무예측-4
 5  제9장 재무계획과 재무예측-5
 6  제9장 재무계획과 재무예측-6
 7  제9장 재무계획과 재무예측-7
 8  제9장 재무계획과 재무예측-8
 9  제9장 재무계획과 재무예측-9
 10  제9장 재무계획과 재무예측-10
 11  제9장 재무계획과 재무예측-11
 12  제9장 재무계획과 재무예측-12
 13  제9장 재무계획과 재무예측-13
 14  제9장 재무계획과 재무예측-14
 15  제9장 재무계획과 재무예측-15
 16  제9장 재무계획과 재무예측-16
 17  제9장 재무계획과 재무예측-17
 18  제9장 재무계획과 재무예측-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중소기업][기업][자금][결제][경영안정][추석소요자금]중소기업의 자금계획, 중소기업의 자금지원, 중소기업의 자금사정, 중소기업의 자금결제, 중소기업의 경영안정자금, 중소기업 추석소요자금 분석
  • [경영분석] 재무계획과 재무예측
  • [중소기업 자금][중소기업][자금][중소기업 자금 종류][중소기업 자금 계획][중소기업 자금 대외의존]중소기업 자금의 종류, 중소기업 자금의 계획, 중소기업 자금의 대외의존, 중소기업 자금의 신용보증 분석
  • [벤처기업][벤처기업 집적시설지정제도][벤처기업 인사관리][벤처기업 M&A]벤처기업 세무, 벤처기업 재무, 벤처기업 조세지원, 벤처기업 M&A(기업인수합병), 벤처기업 집적시설지정제도, 벤처기업 인사관리
  • [벤처기업재무][벤처기업][재무][벤처기업재무 계획][벤처기업재무 관리체계][벤처기업재무 의사결정]벤처기업재무의 계획, 벤처기업재무의 관리체계, 벤처기업재무의 의사결정, 벤처기업재무의 자본 분석
  • [기업관리][기업][기업세무관리][기업유지관리][기업재무관리][기업현금관리][기업부동산자산관리][세무][재무][현금]기업세무관리, 기업유지관리, 기업재무관리, 기업현금관리, 기업부동산자산관리 분석
  • [중소기업의 재무관리] 재무관리의 의의와 원칙, 중소기업 자본조달, 자본의 운용
  • 사업타당성 분석(Feasibility Study)의 이론과 사례
  • 여행, 관광의 경제적 효과
  • [벤처기업론] 터치 스크린
  • 소개글
    제9장 재무계획과 재무예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9 장 재무계획과 재무예측
    제 1 절 재무계획의 의의와 내용
    1. 재무계획의 의의
    2. 재무계획의 현실적 문제
    (1)경영환경예측문제
    (2) 재무계획의 선택으로서의 문제
    (3) 최적 재무계획의 현실성 문제
    제 2 절 재무예측의 의의와 방법
    -투자자
    -여신자
    -기업내부의 경영자
    2. 재무예측의 방법
    (1)재무예측방법의 분류
    (2) 재무예측의 주요방법
    3. 매출액예측
    제 3 절 소요자금의 예측
    1. 소요자금의 예측방법
    (1) 기본적 전제
    (2) 매출액백분율법
    (3) 회귀분석법
    2. 적정성장률의 결정
    (1) 내부유보이익과 적정성장률
    제 4 절 현금유입의 예측과 현금예산
    1. 현금예산의 의의
    2. 현금수입과 지출의 예측
    (1)현금수입의 예측
    (2) 현금지출의 예측
    3. 현금예산의 작성
    제5절 견적재무제표
    본문내용
    제 9 장 재무계획과 재무예측

    제 1 절 재무계획의 의의와 내용
    1. 재무계획의 의의
    경영자의 관리기능에 있어 계획기능이야 말로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고 말할 수 있다. 계획은 기업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지표이며, 경영활동의 최종목적을 달성하고자 할 때 실행방법이 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재무계획은 기업 내에서 재무관리자가 담당하고 있는 활동, 즉 소요자금의 사용과 조달에 관한 계획수립활동이며 앞으로의 계획기간동안 어떻게 소요자금의 조달과 사용을 결합하여 수행해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할 것인가를 합리적으로 강구하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재무계획은 추정 재무제표의 작성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추정 재무제표는 특정 기간의 손익을 파악할 수 있는 손익계산서와 특정시점의 자산 및 부채 현황을 알 수 있는 대차대조표, 자금의 조달과 운용 내용이 포함된 자금 수지 예상표(또는 현금흐름표) 등으로 구성된다.
    경영활동을 개별자본의 운동으로 본다면, 이것은 자본조달→고용·구매→제조→판매의 반복순환활동이 되어 재무활동은 자본조달에 한정된다.
    그러나 자본조달은 운용을 전제로 하며, 조달된 자본이 설비·원재료·기계·노동력 등에 가치를 화체(化體:transubstantiation)하면서 변형되어 생산에 공헌한다고 본다면, 경영활동을 자본이라는 관점에서 통일적으로 이해하며 그 합리성을 검토하는 일이 필요하다.
    경영활동을 자본의 전환과정으로 이해한다면, 재무관리는 자본조달이라는 고유영역뿐만 아니라 전체 활동의 눈에 띄지 않는 부분을 자본운용으로서 간접적으로 관리하는 데까지 이르지 않으면 안 된다.
    전자를 좁은 뜻의 재무관리, 후자를 넓은 뜻의 재무관리라고 한다. 좁은 뜻의 재무관리는 필요자본량의 산정, 주식·사채 등의 자본조달방법의 선택, 현금수지나 보관 등에 관한 집행적 재무활동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기업금융론·경영재무론 등의 이름 아래 전통적으로 연구의 주 내용이 되어왔다.
    이에 대하여 넓은 뜻의 재무관리는 이익관리·예산관리·원가관리·경영분석 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계수관리나 관리회계를 가리키며, 최근에는 투자이론도 중시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를 주로 하는 것이 고유의 ‘재무관리론’이다. 재무관리의 주요 관리원칙에는 자본유지의 원칙, 자본증식의 원칙, 안전성의 원칙, 유동성의 원칙 등이 있다. 자본유지는 소극적 하한선을 제시하는 원칙인데, 이는 다시 명목자본유지와 실체자본유지로 나누어지며, 후자가 지배적이다. 자본증식은 적극 면을 나타내는 원칙인데, 그 집약적 표현은 자본이익률에서 구해진다.
    자본이익률은 매출액이익률과 자본회전율의 상승적으로, 자본증식을 위해서는 매출액이익률의 상승(예를 들면 코스트다운)과 자본회전율의 향상(예를 들면 불량재고의 배제)이 추구되어야 한다.
    안전성의 원칙은 차입자본이나 타인자본의 변제에 있어서 문제가 되는 것으로, 조달원천과 운용형태의 상호관련을 적절히 할 필요가 있다. 단기차입자금으로 설비를 조달하는 것과 같은 자본운용은 안전성에 역행하는 것이 된다.
    유동성이란 기업의 지불능력으로, 경영분석에서의 유동비율이나 당좌비율은 이 점을 단적으로 나타낸다. 자본증식을 위한 수익성 향상과 유동성 유지와는 반드시 병행하는 것은 아니며, 때로는 상반된 결과를 초래하므로 재무계획에서 양자를 조정해야 한다.
    재무관리에도 다른 관리에서와 마찬가지로 재무계획·재무조직·재무통제의 세 분야가 있다. 재무계획은 이익계획과 자본구조계획(자금계획)으로 대별된다. 이익계획은 다시 수익계획과 비용계획으로 나누어지며, 예산의 형식으로 부문책임과 결합되어 견적손익계산서로서 회계 적으로 표시된다. 자본구조계획은 고정자본구조계획(설비자본구조계획)과 운전자본구조계획(현금수지계획·현금수지예산)으로 나누어지며, 견적대차대조표로서 회계 적으로 표시된다.
    재무조직의 중심과제는 재무관리조직이며, 그 전형은 컨트롤러제도(controllership)에 있다.
    재무통제는 경영분석·경영비교·예산차이분석에 의하여 전개되는데, 그 집약적 지표는 자본이익률이다.
    재무계획이 지니고 있는 중요한 효용 중의 하나는 재무계획을 통해 불확실한 미래를 예측하고 의사결정에 대한 결과를 예측하여 필요한 대비책을 미리 강구할 수 있다는 데 있다.
    -재무계획의 효용
    ① 향후 계획기간 중의 경영환경을 예측할 수 있다.
    ② 예측된 환경 하에서 기업목표달성을 위하여 재무관리자가 취할 수 있는 자금의
    사용방법과 조달방법에 대하여 분석할 수 있다.
    ③ 현실적인 기업목표를 제시함으로써 경영자의 성과평가를 가능하게 한다.
    ④ 설정된 목표와 실제결과를 비교하여 그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재무계획은 실제에 있어서 기간이 길어질수록 그 정확성이 떨어지는 예측의 속성상 비교적 단기의 계획기간에 한정된다. 단기예측일 경우에만 보다 정확한 예측치를 가지고 실용성 있는 재무계획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재무계획은 기업성장과 관련된 자산과 부채의 구성변화를 예측하고 이를 기초로 필요한 자금을 추정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먼저 매출액에 대한 예측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와 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