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1  [가족복지]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1
 2  [가족복지]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2
 3  [가족복지]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3
 4  [가족복지]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4
 5  [가족복지]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5
 6  [가족복지]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6
 7  [가족복지]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7
 8  [가족복지]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8
 9  [가족복지]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9
 10  [가족복지]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10
 11  [가족복지]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11
 12  [가족복지]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12
 13  [가족복지]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13
 14  [가족복지]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14
 15  [가족복지]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15
 16  [가족복지]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16
 17  [가족복지]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17
 18  [가족복지]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18
 19  [가족복지]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복지]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알코올중독의 개념 및 현황
1) 알코올중독의 개념 및 진단
2) 알코올중독의 단계
3) 현황

2.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1) 알코올중독자가족의 규범 및 단계
2) 알코올중독자가족에게 나타나는 양상


3. 알코올중독자가족에 대한 개입
1) 알코올중독자가족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전략
2) 비협조적인 알코올중독자의 가족에 대한 개입
3) 치료에 동의한 알코올중독자의 가족에 대한 개입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2006년 8월, 보건복지부는 “알코올 문제없는 행복한 가정을 위한 국가 알코올 종합계획 『파랑새 플랜 2010』을 발표하였다. 보도 자료 내용을 보면 우리나라 18세~64세 인구 중 알코올 사용에 문제가 있는 인구는 220만 명(6.8%)으로 증가추세이며, 우리나라의 잘못된 음주습관과 음주 문화로 인한 질병발생, 가정문제, 생산성 감소, 각종사고 등으로 인한 한해의 경제적 손실비용이 약15조에 달하고 있어, 이에 국가가 술 권하는 문화를 바꾸어 나가고 알코올 중독의 치료 및 재활, 더 나아가 예방을 위한 국가알코올 종합계획을 담고 있다. 이젠 알코올 문제를 개인적인 문제로 취급하는 풍토를 바꾸고 알코올로 인해 생기는 개인과 가족, 사회의 문제를 국가가 나서서 해결하겠다는 것이다(보건복지부, ‘파랑새 플랜 2010’ 보도자료).
적절한 치료 기관의 접근과 치료, 사후 관리가 필요한 알코올 문제를 대다수가 개인적, 가정적 측면에서 해결해야 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 문제를 더욱 크게 만드는 경우가 많다. 더욱이 알코올 문제를 가진 개인이 가정 안에서 다른 가족원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크다. 개인의 알코올 중독문제로 인하여 가족원들의 심리사회적 문제, 경제적 문제 등에 영향을 주어 가족의 역기능적 현상을 가져오고 이것은 가족의 와해와 해체를 초래하며 더 나아가 가정 폭력을 불러일으키게 되는데 이것은 더 이상 개인과 가족의 문제가 아니라 심각한 사회문제가 된다. 이와 같이 알코올 중독은 더 이상 감추거나 축소시켜서는 안 되는 대표적인 정신건강의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음주에 대해 비교적 허용적인 사회문화적 환경 속에서 음주로 발생하는 건강문제, 음주운전, 가정폭력, 경제적 문제 등 수많은 문제점들은 간과되고 그 치료와 재활문제 역시 개인이나 가족의 일차적 책임으로 남겨져 있다. 이 시점에서 알코올 중독자와 가족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들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히 요청된다.
여기에서는 알코올중독자의 가족에게 초점을 두고, 알코올중독의 개념 및 단계, 알코올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알코올중독자가족에 대한 개입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II. 본론


제1절 알코올중독의 개념 및 현황

1. 알코올중독의 개념 및 진단

1) 알코올중독의 개념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알코올중독(alcoholism)의 정의는 습관성 음주로 인하여 음주에 대한 조절능력을 상실함으로써, 이로 인해 일상생활이나 대인관계, 직업기능 및 수행능력이 손상되고 가족에게 있어서도 생활 기능장애를 일으키는 만성적인 질환으로 정의된다. 미국의학협회의 알코올중독 매뉴얼에서도 ‘알코올중독이란 지속적이고 과다한 음주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상당한 생리적·심리적·사회적 기능장애가 특정적으로 나타나는 질병이다. 알코올중독은 전형적으로 정신기능, 신체적 건강, 환경에의 적응장애를 가져오는 약물의존의 한 형태라 할 수 있다.’고 정의하였다.
미국에서는 A.A.(단주친목모임: Alcoholics Anonymous)가 태동되기 이전까지는 알코올중독을 도덕적 결핍이나 나약한 의지 박약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다가 1935년 A.A.가 늘어나고 점차 술을 끊는 사람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알코올중독도 회복할 수 있는 것으로 서서히 받아들이기 시작하였다(이영국, 1999).
이와 같은 맥락에서, Pattison(1977) 등은 알코올중독 환자는 점차로 음주에 대한 통제력이 상실되어 결국은 단주를 할 수 없게 된다고 하였고, 세계보건기구(WHO).의 질병분류체계인 ICD-10(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10th,1992)과 미국정신의학회에서 제정한 정신장애의 진단기준인 DSM-Ⅳ(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4th, 1994)에도 알코올중독이 진단기준으로 반영되어 있다(이원숙, 2004).

2) 알코올중독자가족의 정의

알코올중독자가족이란 가족 중에 알코올 중독자가 있는 경우를 말한다. 알코올중독자가 있는 가족은 가족 전체가 정신적인 고통, 긴장, 불안, 적개심을 갖게 되며, 충독적인 음주로 인해 음주자뿐만 아니라, 가족의 대인관계에도 문제도 발생한다(최경석 외, 2001)

3) 알코올중독의 진단
DSM과 ICD는 가장 널리 활용되는 분류체계이다. DSM-Ⅳ에서는 알코올중독을 알코올사용장애로 명명하며, 알코올의존과 알코올남용으로 분류하고 있다. 알코올의존과 남용을 분류하는 기준은 내성과 금단증상의 유무이며, 알코올의존은 내성과 금단증상을 동반한다(이원숙, 2004).

알코올의존 진단기준DSM-IV 천덕희 외(2002).p.25에서 재인용
임상적으로 중요한 장애나 고통을 일으킬 수 있는 부적응적인 알코올 사용 양상을 보여주고, 지난 12개월 내에 다음 7개의 항목 중 3개 이상을 보여줄 경우에 진단할 수 있다.
1. 내성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① 중독이나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아주 많은 양의 알코올이 요구된다.
② 동일 용량의 알코올을 계속 사용할 경우 효과가 현저히 감소한다.
2. 금단은 다음과 같이 정의 할 수 있다.
① 알코올의 특징적인 금단증상이 있다.
② 알코올이 금단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피할 수 있게 해준다.
3. 원래 의도했던 것보다 알코올을 대량 사용하거나 또는 장기간 사용한다.
4. 알코올 사용을 중단하려고 계속 노력하지만 뜻대로 안된다.
5. 알코올을 구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보낸다. 여러 의사들을 찾게 되고 알코올을 구하러 장거리 운전을 하고 음주 또는 알코올의 효과를 다시 얻기 위해 많은 시간을 보낸다.
6. 알코올의 사용 때문에 중요한 사회적, 직업적 및 여가 활동을 포기하거나 감소하게 된다.
7. 알코올 사용으로 인해 지속적 및 반복적으로 육체적, 정신적인 문제가 생기거나 악화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계속 음주를 한다. 즉, 알코올로 인해 우울증이 유발됨을 알면서도 음주를 하고 알코올로 인한 궤양이 악화된다는 것을 알고도 계속 음주를 한다.


2. 알코올 중독의 단계

Denzin(1987)은 알코올중독의 단계를 전구단계, 진행단계, 중대한 위기단계, 만성단계의 4가지 진행적 단계로 설명한다.


참고문헌
김기태(2004), 정신보건복지론, 양서원
이원숙(2004), 가족복지론, 학지사.
이영국(1999), 알코올중독 뛰어넘기 술 권하는 사회 술에 먹힌 사람, 예영커뮤니케이션 p.36.
이영숙(2006), 가족문제와 복지, 신정 도서출판, pp255-284.
윤현숙 외, (2006), 의료사회사업론, 나남출판, p361.
Collins ․ Jordan ․ Coleman(2001), 가족복지실천론, 나눔의 집 pp. 270-276.
조흥식 외 공저(2004), 가족복지학, 학지사

[참고 홈페이지]
보건복지부 정신질환실태 역학조사(2001) www.mohw.co.kr
보건복지부 파랑새 플랜 2010 보도자료www.mohw.c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