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사] 아랍사회주의

 1  [중동사] 아랍사회주의-1
 2  [중동사] 아랍사회주의-2
 3  [중동사] 아랍사회주의-3
 4  [중동사] 아랍사회주의-4
 5  [중동사] 아랍사회주의-5
 6  [중동사] 아랍사회주의-6
 7  [중동사] 아랍사회주의-7
 8  [중동사] 아랍사회주의-8
 9  [중동사] 아랍사회주의-9
 10  [중동사] 아랍사회주의-10
 11  [중동사] 아랍사회주의-11
 12  [중동사] 아랍사회주의-12
 13  [중동사] 아랍사회주의-13
 14  [중동사] 아랍사회주의-14
 15  [중동사] 아랍사회주의-15
 16  [중동사] 아랍사회주의-16
 17  [중동사] 아랍사회주의-17
 18  [중동사] 아랍사회주의-18
 19  [중동사] 아랍사회주의-19
 20  [중동사] 아랍사회주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동사] 아랍사회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아랍 사회주의 등장 배경


Ⅱ. 아랍민족주의와 사회주의
1. 아랍민족주의 성격
2. 아랍민족주의와 사회주의 관계


Ⅲ. 현재 아랍사회주의 동향
1. 시리아
2. 리비아


Ⅳ. 아랍 사회주의의 의의
본문내용
Ⅰ. 아랍 사회주의 등장 배경

20세기 초반, 오스만제국의 쇠퇴와 세계1차대전을 겪으면서 아랍 ,이슬람권은 큰 혼돈과 좌절을 겪는다. 그들에게 대두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문제는 서구 제국주의 식민통치와 그로부터 독립하려는 아랍 국가들의 투쟁이었다. 제1차 세계대전을 통해 승리한 서구 열강들은 자신들의 이익에 따라 아랍세계를 분할, 통치하였다. 프랑스는 아프리카 북부, 서부 레바논과 시리아를 포함한 레반트 지역을 지배하고 영국은 팔레스타인 ,트랜스요르단, 이라크, 아라비아 만 그리고 인도반도를 지배하였다. 아랍인들은 서구 열강의 식민통치를 강력히 반대하며 자신들의 영토에서 침략자들을 몰아내고 아랍인에 의한 이슬람에 의한 자치정부 수립을 염원했다. 그들은 고대부터 지금까지 목숨을 걸면서 믿고 따라온 이슬람에 대한 자부심과 이슬람으로 하여금 대제국을 만들 수 있었던 역사에 자긍심을 가지고 있었다. 무슬림들은 중세시대 서구 침략자들이 십자군 원정을 통해 자신들의 영토를 침략했을 때 물리쳤던 것처럼 그들의 신앙심과 이슬람의 힘으로 서구열강을 물리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들의 이러한 염원으로 이슬람의 힘으로, 자신들의 힘으로 서구 열강을 몰아낼 힘의 원천을 찾게 되고 발달한 것이 아랍민족주의 이다.

민족주의란 원래 현대 유럽의 민족 국가 등장과 관련된 현상의 것이었다. 유럽에서 시작된 민족국가 체제가 유럽 영토를 넘어서 범세계적 개념의 것으로 발전하자, 다른 지역에서도 민족국가의 수립을 갈망하게 된다. 대체로 서구 식민주의 지배 하에서 엘리트 집단을 형성하며 민족주의 운동을 주도했던 제 3세계 민족주의 주체 세력들은 반식민주의 투쟁과 무능한 정권에 대항하는 반정부 투쟁을 전개하면서 자생적 힘에 의존 했다기 보다는 외부 세력의 지원에 의지하였고 이들은 기존 사회의 정치적, 사회적 부패와 부조리를 척결하기 위한 사회적 대체 세력으로 자신들을 부각시키며 민족주의 운동을 전개했다. 하지만 초기 아랍민족주의는 아랍인들에게 이슬람은 민족적 정체성 확립을 위한 이상적 수단으로 간주되었던 반면, 비아랍인들에게 종교를 통한 민족적 정체성이 문제를 야기 시킨 이유는 이슬람에 강력한 아랍적 요소가 내재되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 결과, 아랍. 이슬람 역사 초기의 아랍민족주의는 터키 민족주의, 페르시아 민족주의, 아랍민족주의로 세분화되었다. 아랍민족주의는 초기 서로 다른 민족주의로 발전했지만 그들의 주된 목적은 민족 정체성확립과 민족의 통합, 민족해방이라는 구호를 외치며 서구 제국주의와 식민주의, 이스라엘을 주 공격 목표로 하고 있었다.

그러나 초기 아랍인들의 단합을 주장했던 사람들은 기독교 아랍인들이었다. 그들은 유럽에서 신식 교육을 받은 엘리트 집단이었고 무슬림 중심적인 이슬람 국가에서 이등국민이라는 서러움을 벗어나려고 했다. 사실 아랍민족주의 자들은 대부분 세속주의자들이었고 이슬람 움마를 인종집단으로 세분화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이슬람 세계를 개별민족국가로 독립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 또한 아랍에서 이슬람을 도외시한 세속주의 정부형태를 출현시켰으며 무슬림 중심적인 이슬람 국가에서 유럽식 국민 국가라는 비종교적 체제를 확립하려고 시도했다. 또한 유럽의 후발국인 독일과 이태리가 선발국인 영국과 프랑스의 자유무역 정책에 반대하여 보호 무역정책을 내세워 자국의 국익을 추구한 정치사상이 민족주의라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세속적 민족주의자들은 아랍세계에서 경제적 이익을 보전하고 정치적 역할을 강화하는 것이 자신들의 세력을 굳건히 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정치적 사회적 활동을 더욱 공공히 했으며 세계1차 대전에 참가함으로써 경제적 이익을 쉽게 달성시키기 위해 단일 아랍국가의 지도력을 원했다. 정치나 관세장벽에 부딪히지 않고 전 아랍지역에 그들의 생산품을 운반하려 하였다. 아랍부르주아로 성장한 그들은 시온주의 대두로 인해 그들의 경제적 이익에 대한 위협을 느낀 나머지 팔세스타인 혁명을 위해 돈과 무기로 또한 인력을 제공했다. 민족주의운동을 지도한 이 집단들은 일차적으로 그들의 이익을 보전하고 나머지 다른 집단들을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도록 유도하는데 관심을 두었다. 그들은 아랍 유산의 부활과 그 전통의 고수를 선전하면서 제국주의자들에게 대항하기 위해서는 모든 집단이 연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그들은 하층계급의 요구에 무관심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이슬람 문화사 - 김정위(심구당, 1989)
* 아랍민족주의 - 비쌈터비 지음/ 이근호 옮김(인간과 자연, 1991)
* 아랍 사회주의 연구 - 이종택(한국 중동 학회 12권)
* 아랍민족주의와 아랍통합운동- 황병화(중동연구 제 16권 2호)
* 세속적 민족주의와 이슬람 부흥운동 - 김정위 (중동연구 제 16권 2호 제3세계 민족주의)
* 나세르“아랍민족주의와 아랍통합의 영웅” - 정상률(중동연구 제 17권 2호)
* 근대 이슬람 개혁운동 - 하병주(중동연구 제 17권)
* 나세르 정권의 통치 양식에 관한 연구 - 박종평(중동연구 제 15권 2호)
* 아랍민족주의 기원과 특성 - 하병주(동아시아 국제정치학회 5권 1호)
* 국정원 홈페이지(http://www.nis.go.kr/)
* globalwindow.org 경제일반 - KOTRA 2005년
* Gerald Butt Middle East analyst - bbc.com middle east column
* 리비아 국가원수 카다피의 아랍 통치정책 연구(강명신 저, 1992)
* 리비아공화국(최광진 저, 1981)
* 리비아 경제변화의 과제와 전망 - 한덕규(중동연구 제24권 1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