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가족 문제의 실제 -빈곤가족 사례 적용

 1  [간호] 가족 문제의 실제 -빈곤가족 사례 적용-1
 2  [간호] 가족 문제의 실제 -빈곤가족 사례 적용-2
 3  [간호] 가족 문제의 실제 -빈곤가족 사례 적용-3
 4  [간호] 가족 문제의 실제 -빈곤가족 사례 적용-4
 5  [간호] 가족 문제의 실제 -빈곤가족 사례 적용-5
 6  [간호] 가족 문제의 실제 -빈곤가족 사례 적용-6
 7  [간호] 가족 문제의 실제 -빈곤가족 사례 적용-7
 8  [간호] 가족 문제의 실제 -빈곤가족 사례 적용-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 가족 문제의 실제 -빈곤가족 사례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빈곤가족의 이해
1. 빈곤의 개념
2. 빈곤가족의 개념
3. 빈곤가족의 사회적 특성
4. 빈곤가족의 문제

II. 가족 간호 문제의 실제
1. 빈곤 가족 사례
2. 가족 사정

III. 빈곤가족 중재 계획을 마치며


*** 사례출처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빈곤가족의 이해
1. 빈곤의 개념
빈곤에 대한 개념은 국가, 시대, 사회에 따라 그리고 학자에 따라 다르게 사용된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빈곤이라는 용어의 개념은 물질적인 빈곤을 의미한다. 그러나 물질적인 빈곤의 개념과 함께 비물질적인 빈곤의 개념도 수반되는데, 비물질적인 개념으로서의 빈곤은 물질적인 빈곤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결과도 된다. 여기에서 비물질적인 빈곤의 개념은 매우 광의의 것으로 정신적 무기력, 탈락감, 문화적 공허감, 소외 등과 같은 것을 말하는데 대체로 물질적인 빈곤과 수반되는 특징을 갖는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빈곤은 경제적인 현상으로서 만성적이고도 지속적인 물질적 결핍을 의미한다. 물질적 결핍이라 함은 구체적으로 한 단위의 경제주체가 갖는 자원에 대한 지배도가 일정 수준에 미달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2. 빈곤가족의 개념
빈곤의 개념은 물질적 결핍, 심리적 박탈, 문화적 가치로부터의 소외 등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서 이러한 관점에서 빈곤가족을 정의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공식적으로 빈곤 가족이라 하면 최저생계비 이해인 가족과 최저생계비 120%에 속하는 차상위계층 정도를 의미하고 있다. 다시 말해 절대적 빈곤의 개념으로 빈곤 가족이 정의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최저생계비란 인간이 인간답게 생존하는데 필요한 생활비로서, 협의적으로는 인간이 생물적 존재로서 생존하는 데 필요한 생활비를, 광의적으로는 인간이 문화적 존재로서 생존하는데 필요한 생활비를 의미하고 있다.

3. 빈곤가족의 사회적 특성
첫째, 가구주의 학력이 낮다
둘째, 연령대가 높을수록 빈곤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다.
셋째, 빈곤가구주는 만성질환, 장애 등 건강상태가 좋지 않다.
넷째, 빈곤가구주의 주거상태가 열악하다.

4. 빈곤가족의 문제
빈곤가족의 문제는 빈곤의 원인에 따라, 가족의 구성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 여성가장가족, 여성 한부모가족, 장애인가족, 노인 가족 등은 특히 빈곤에 취약하며 빈곤이라는 문제 이외에도 다양한 복합적인 문제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
1) 만성적 건강문제
빈곤가족은 일반가족에 비해 만성적 질병율과 장애율이 높다. 그 이유는 한 편에서는 만성적 질병이나 장애로 인한 높은 의료비 부담으로 빈곤을 초래하기 때문이며 다른 한 편에서는 빈곤으로 인해 영양부족, 불량한 주택, 비위생적 식사관리가 발생되고 동시에 적절한 의료서비스의 구매가 제한되기 때문이다.
2) 심리사회적 위축과 소외
빈곤은 물질적 결핍을 통해 인간다운 삶을 살고자 하는 개인의 욕구를 제한한다. 빈곤층에 속한 사람들은 굴욕과 열등감을 갖고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아 자신감과 자아존중감 등이 결여되어 있다.
3) 복합적인 가족문제와 가족해체
빈곤가족에게 발생하는 가족문제의 특성은 다양할 뿐만 아니라 복합적이다. 즉, 불충분한 소득으로 인해 가족은 불안해하며, 늘 긴장하게 된다. 더구나 맞벌이부부인 경우에는 취업과 가사, 양육 등 3중 역할의 수행에 따른 어려움으로 육체적 정신적 피로에 휩싸이게 된다. 또 한, 빈곤으로 가족이 해체되는 현상도 발생할 수 있다. 가족해체의 지표로 부모의 이혼과 별거, 가족원의 가출, 자녀의 양육포기, 가족원의 자살, 가정 폭력, 가족 불화, 신체적 정신적 건강 악화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런 지표들은 빈곤의 원인인 동시에 빈곤의 결과들이 되고 있다.
4) 자녀의 발달부진 및 부적응
가족이 빈곤 상태로 들어가면 가장 심각한 영향을 받는 구성원 중의 하나는 아동이다.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발육부진 등과 같은 신체 발달 문제에서부터 저지능, 발
참고문헌
*** 사례출처
http://flvr.pandora.tv/flv2pan/flvmovie.dll?ch_userid=nocuttv&url=FA8173A0782BA1D9E5A50007457302&Partner=
***참고문헌
이소희 외. 《가족문제와 가족복지》. 서울; 대왕사. 2004
저추용 외. 《가족복지론》. 서울; 창지사. 2006
한국여성복지회. 《가족복지론》. 서울; 청목출판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