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만화산업의 실패원인과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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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만화산업의 실패원인과 마케팅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만화의 특성과 종류
1) 만화의 특성
2) 만화의 종류

2. 만화산업의 형태와 규모
1) 시장규모
2) 만화산업의 형태

3. 세계의 만화산업 현황

4. 한국 출판 만화 시장의 실태
1) 국내 출판만화의 시장구조
2) 출판사의 마케팅 실패
3) 부정적 인식과 제도적 지원 결여
4) 수익모델이 없는 인터넷 만화 시장

5. 대안 제시
1) 비효율적인 유통 구조 개선과 올바른 판매시장 형성
2) 온라인 만화 유통의 활성화
3) 마케팅 전략
4) 정부의 정책 지원 시급
5) 정부 규제 완화
본문내용
● 새롭게 등장하는 인터넷 만화 시장

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이전에 1990년대 중반만 해도 PC통신에서 제공되던 온라인 만화의 수준은 열악했다. 아직 전용선이 보급되기 이전 대부분의 통신 이용자들은 모뎀을 통해서 접속하는 수준이어서 용량이 큰 세밀한 만화를 다운 받으려면 한없이 시간이 걸렸다. 따라서 용량이 적은 만화를 제공하기 위해 쓰여진 방식이 통신 에뮬레이터 상에서 간단한 그래픽 효과를 보여줄 수 있는 기법인 `그래픽 안시`다. `그래픽 안시(ANSI)` 이후에 나타난 것이 이미 발간된 만화책을 스캔한 것으로 이는 서비스업체가 제공하는 뷰어 프로그램으로만 볼 수 있고, 유저들은 만화를 보는 데 분당 30원의 이용료를 내야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PC통신에서 제공되는 온라인 만화 역시 웹만화로 바뀌고 있어 점차 PC통신을 통해서 볼 수 있는 단순한 만화는 줄어들고 있다. 물론 인터넷 만화 역시 초창기에는 단순히 만화책을 스캔해서 웹에 올리던 통신만화의 블랙&화이트 수준에 그쳤으며 실제로 출판만화와 큰 차이도 없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만화 사이트들은 인터넷 환경에 맞는 새로운 방식을 도입하면서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