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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바르트, 칼바르트사상, 교회론, 투쟁, 하나님의 나라] 칼 바르트 사상의 발전단계와 칼 바르트의 교회론 및 칼 바르트의 투쟁 그리고 칼 바르트의 하나님의 나라에 관한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칼 바르트 사상의 발전단계
Ⅲ. 칼 바르트의 교회론
Ⅳ. 칼 바르트의 투쟁
Ⅴ. 칼 바르트의 하나님의 나라
1. 로마서 주석 제1판(1919)
2. 로마서 주석 제2판(1921)
3. 교의학 시대(1932-1968)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0세기 기독교 신학은 칼 바르트와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칼 바르트가 19세기 초 슐라이에르마허로 시작된 자유주의 신학과 당시 바르트의 스승이었던 하르낙의 신학을 비판한 이유는 신학이 ꡒ하나님은 하나님이시다ꡓ라는 것을 잊어버리고 하나님의 그분의 계시 대신에 인간과 인간의 신앙, 인간의 경건, 인간의 문화, 인간의 정신, 인간의 감정 등을 중점에 두었기 때문이다. 그런 까닭에 칼 바르트는 19세기 인간 중심적인 신학을 거부하고 하나님 중심적인 신학을 수립했다. 인간과 하나님 사이에 개재하는 모든 본질적 연결성을 거부하고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과 자유를 확립하면 인간과 하나님의 교통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부터 출발하여 믿음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을 천명하려는 것이다. 그의 자유주의 신학에 대한 정면 도전은 로마서 주석에서 비롯된다. 여기서 그는 당시의 상황을 세 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첫째는 세계대전으로 말미암아 인간성 문제가 다시 대두되었다. 실존의 문제가 신을 다시 찾게 되었다. 둘째가 ‘1914년의 이념’ 이라는 책자로 전쟁을 옹호하는 교회의 모습에서 회의를 느끼기 시작했다. 셋째는 그로 인하여 정치인, 지성인, 성직자들이 시대정신에 굴복하였다. 그리하여 칼 바르트는 ꡒ1914년 93명의 지성인들이 빌헬름 2세의 전쟁 정책을 지지하고 있었다. 더욱 놀라운 것은 그들 가운데 존경했던 교수들이 있었다. 퍽 애석한 일이다.ꡓ라고 분개한 적이 있다.
이렇게 하여 하나님의 계시의 종말론적 이해는 자유주의 신학에 있어서 완전히 인간의 종교성의 개념에 해소되었던 것이 칼 바르트의 로마서 주석에서 다시금 소생하여 20세기 신학의 한 특징을 보여 주게 되었다. 칼 바르트의 교회 교의학은 방법론적으로 변증법적인 원칙과 믿음의 유비 위에서 케리그마적인 관점으로 쓰여 졌다. 그는 신학은 상황의 신학이 될
참고문헌
◇ 김명용, 칼 바르트의 로마서 강해, 교회와 신학 제 20호, 장신대, 1988
◇ 대한기독교서회, 1990
◇ 데이비드 L. 뮬러, 이형기 역, 칼바르트의 신학사상, 양서각, 1988
◇ 이신건, 칼 바르트의 교회론, 성광문화사, 1989
◇ 윤성범, 칼 바르트, 대한기독교서회, 1968
◇ 코닐리어스 밴틸, 이상근 역, 칼 바르트, 성광문화사, 1980
◇ Otto Weber, 김광식 역, 칼 바르트의 교회 교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