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기실사지수, BSI, 게임산업, 벤처산업, 건설산업, 관광산업, 경기전망] 기업경기실사지수(BSI)의 정의, 게임산업의 경기전망, 벤처산업의 경기전망, 건설산업의 경기전망, 관광산업의 경기전망 심층 분석

 1  [기업경기실사지수, BSI, 게임산업, 벤처산업, 건설산업, 관광산업, 경기전망] 기업경기실사지수(BSI)의 정의, 게임산업의 경기전망, 벤처산업의 경기전망, 건설산업의 경기전망, 관광산업의 경기전망 심층 분석-1
 2  [기업경기실사지수, BSI, 게임산업, 벤처산업, 건설산업, 관광산업, 경기전망] 기업경기실사지수(BSI)의 정의, 게임산업의 경기전망, 벤처산업의 경기전망, 건설산업의 경기전망, 관광산업의 경기전망 심층 분석-2
 3  [기업경기실사지수, BSI, 게임산업, 벤처산업, 건설산업, 관광산업, 경기전망] 기업경기실사지수(BSI)의 정의, 게임산업의 경기전망, 벤처산업의 경기전망, 건설산업의 경기전망, 관광산업의 경기전망 심층 분석-3
 4  [기업경기실사지수, BSI, 게임산업, 벤처산업, 건설산업, 관광산업, 경기전망] 기업경기실사지수(BSI)의 정의, 게임산업의 경기전망, 벤처산업의 경기전망, 건설산업의 경기전망, 관광산업의 경기전망 심층 분석-4
 5  [기업경기실사지수, BSI, 게임산업, 벤처산업, 건설산업, 관광산업, 경기전망] 기업경기실사지수(BSI)의 정의, 게임산업의 경기전망, 벤처산업의 경기전망, 건설산업의 경기전망, 관광산업의 경기전망 심층 분석-5
 6  [기업경기실사지수, BSI, 게임산업, 벤처산업, 건설산업, 관광산업, 경기전망] 기업경기실사지수(BSI)의 정의, 게임산업의 경기전망, 벤처산업의 경기전망, 건설산업의 경기전망, 관광산업의 경기전망 심층 분석-6
 7  [기업경기실사지수, BSI, 게임산업, 벤처산업, 건설산업, 관광산업, 경기전망] 기업경기실사지수(BSI)의 정의, 게임산업의 경기전망, 벤처산업의 경기전망, 건설산업의 경기전망, 관광산업의 경기전망 심층 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경기실사지수, BSI, 게임산업, 벤처산업, 건설산업, 관광산업, 경기전망] 기업경기실사지수(BSI)의 정의, 게임산업의 경기전망, 벤처산업의 경기전망, 건설산업의 경기전망, 관광산업의 경기전망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기업경기실사지수(BSI)의 정의

Ⅱ. 게임산업의 경기전망

Ⅲ. 벤처산업의 경기전망

Ⅳ. 건설산업의 경기전망

Ⅴ. 관광산업의 경기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경기실사지수(BSI)의 정의
기업경기실사지수(BSI ; Bussiness Survey Index)는 일반적으로 기업이 체감하는 경기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작성되는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전경련이나 한국은행 등에서 전체 업종을 대상으로 작성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작성된 BSI 지수가 100 이상이면 기업이 경기상황을 좋게 판단하고 있음을, 100 이하이면 경기상황을 나쁘게 판단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BSI 지수는 어떤 한 시점에서 기업의 체감 경기를 나타내지만, 여러 기간 동안에 걸쳐 BSI 지수를 작성하게 되면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기업의 체감 경기가 어떻게 바뀌는지도 살펴 볼 수 있게 된다.

Ⅱ. 게임산업의 경기전망
게임산업의 가치사슬에서 제작과 배급이 서로 다른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제작활동과 배급활동에 각각 전념하고 있는 제작사와 배급사를 따로 구분하고, 우선게임업체들이 상반기와 하반기 각각의 경기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조사한 결과가 실려 있다. 이에 따르면 상반기 BSI는 37.7로, 게임 사업체들이 현재의 경기를 극히 나쁘게 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게임산업의 BSI가 극히 낮게 나타난 것은 최근 게임산업이 성장하고 있지만, 전반적인 경기 부진, 특히 IT 분야와 코스닥 시장의 침체 등이 많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의 경우에는 74.6으로 상반기보다는 상당히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게임산업의 경기가 하반기로 갈수록 다소 나아지리라는 전망도 가능하지만, 여전히 100 이하의 수치이기 때문에 하반기 들어서도 경기가 급속히 개선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사업체 구분별로는 제작사가 전반적으로 다소 높게 나타나는 반면, 배급사의 경우에는 극히 나쁘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제작사보다는 배급사가 게임산업의 경기 악화를 더 깊이 느끼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김기화, 경기순환이론, 다산출판사, 1990
김기화, 재고투자와 경기순환, 경제분석 제6권 제1호, 한국은행, 2000
강기춘, 지역총생산(GRP)의 장기지속성 및 공동변화와 정책적 시사점, 사회발전연구 제11집, 제주대학교 지역사회발전연구소, 1995
어윤대, 글로벌시대의 한국금융시스템, 새천년, 한국 금융의 진로, 한국은행·한국금융학회, 2000
함정호·홍승제, 자산가격 변동과 통화정책, 금융경제연구 139, 한국은행 금융경제연구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