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 [국제금융] 국제 파생금융시장(성장배경,거래현황,향후전망)

 1  [국제금융] [국제금융] 국제 파생금융시장(성장배경,거래현황,향후전망)-1
 2  [국제금융] [국제금융] 국제 파생금융시장(성장배경,거래현황,향후전망)-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금융] [국제금융] 국제 파생금융시장(성장배경,거래현황,향후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국제금융] 국제 파생금융시장 >

1. 성장배경
2. 거래현황
3. 향후 전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범세계적으로 각국의 금융 및 외환시장이 통합되고 있는 추세 속에서 파생금융상품거래는 앞으로도 그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 세계적으로 금융기관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합병 ·인수 등 규모의 거대화 및 globalization 추세가 지속될 전망임에 따라 거대화되는 금융자산의 효율적인 운용과 가격변동에 대한 위험헤지 필요성이 더욱 확대될 것이다.
또한 후발외환시장의 시장규모 확대 및 국제화, 자국 금융기관의 경쟁력 제고 등을 위한 시장전개 및 규제완화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파생상품의 거래기반이 더욱 확충될 것으로 예상된다.
(2)특히 최근 통신 및 정보처리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금융공학(Financial Engineering)*적 기법의 응용으로 신종파생금융상품의 참가적 개발 및 보급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금융공학은 새로운 금융상품 또는 그 취급절차를 창조하거나 기존의 금융상품 또는 그 절차의 혁신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으로 리스크관리를 핵심으로 하여 리스크관리 분야의 첨단상품을 끊임없이 만들어내고 있다.
원격 통신기술의 발달은 거래비용의 절감 뿐만 아니라 세계 금융시장문의 통합을 가속화하여 범세계적으로 24시간 거래를 가능케 하고 있다.
전산정보기술의 발달로 고도의 계산과 정보처리 능력이 요구되는 복잡한 구조를 가진 새로운 파생상품의 가격결정과 헤지가 가능하게 되어 신상품의 개발이 촉진될 것이다.
(3) 이에 따라 앞으로 국제파생상품거래가 세계 주요외환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 신상기 / 국제금융시장 / 무역경영사 / 2003
- 성용모 / 글로벌 경영시대의 국제금융시장 / 지영사 / 1999
- 김경훈 / 금융시장을 지배하는 핵심 키워드 83 / 원앤윈북스 / 2008
하고 싶은 말
국제파생금융시장에 관하여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자료 입니다.
지난학기 레포트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국제파생금융시장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