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

 1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1
 2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2
 3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3
 4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4
 5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5
 6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6
 7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7
 8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8
 9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9
 10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10
 11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11
 12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12
 13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13
 14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14
 15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15
 16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16
 17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17
 18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18
 19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19
 20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광고의 정의
2. 역사적 흐름에 따른 광고의 변천
3. 광고에서의 Marketing과 PR(Publlic Relation)
4. 광고 매체의 종류
5. 광고 매체별 특성
6. 광고의 요소
7. 광고 계획 수립과 조사
8. 광고에 대한 비판
9. 현재 광고의 동향
III.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현대의 Mass Media 사회는 폭 넓은 매체의 접촉으로 인해 정보를 얻고 그것을 토대로 모든 활동을 하고 있다. 그 중 파금의 효과가 큰 광고는 매체의 다양성으로 인해 곳곳에서 다양한 Communicaion의 형태로서 대중들에게 다가온다. 하지만 유익한 정보 제공으로서의 광고는 몇몇 수단의 오류들로 인해 과잉 혹은 무분별하다는 등의 비판의 목소리가 없는것은 아니다. 허위, 과장광고, 과소비의 조장, 여성의 상품화등의 것이 바로 그 예들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는 광고의 효과로 인해 상권이 형성되고 수많은 정보 교환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 자본주의 경제체제하에서 이익을 추구하게 되는데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수많은 광고에 식상해 버린 대중들에게 있어서 효과적이고 유용한 정보제공 수단인 광고는 현대 사회속에서 존재하는한 그것에 대한 역할과 기대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광고에 대하여 개괄적인 정의, 시대적 흐름에 따른 변천, 광고의 분류와 요소, 작용, 광고의 역할등에 대해서 광고에 대한 이해를 넓혀 보기로 하겠다.
II. 본 론

1. 광고의 정의
광고라는 말의 의미는 실로 애매하다. 그러나 우리들은 별다른 의문없이 일상 생활속에서 극히 당연하다는 듯이 광고라는 용어를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다. 예컨대 “오늘 설명회에서의 사장의 이야기는 훌륭한 광고가 될 것이다.”, “소비자 사이에서의 구전은 훌륭한 광고이다.”, “슈퍼마켓에서의 광고상품의 시식회는 효과적인 광고방법 가운데 하나이다.”라는 등.. 그러나 이런것들은 광고가 아니다. 사장, 소비자, 판매원등의 말, 즉 인적 커뮤니케이션은 광고가 아니며, 시식회등의 판매 촉진활동도 광고가 이닌것이다. 그럼 광고란 무엇일까? 많은 광고 연구가들이 이제까지 광고를 여러가지로 정의하고 있지만은 결코 충분하지가 않다. 참고로 몇가지 정의를 열거해본다.
광고는 인쇄 형태를 한 판매술이다. (제임스.E.케네디, 1894)
광고는 광고주의 이익에 따라 행동을 하게 하기위한 아이디어, 서어비스, 상품에 관한 정보의 전달이다. (AD.Age 광고정의 컨테스트 입선, 1932)
명시된 광고주가 행하는 아이디어, 상품, 서비스에 관한 유료행태의 비인적 설명, 촉진 활동의 모두이며 다음의 매체의 이용을 포함한다. 잡지, 신문의 스페이스, 영화, 옥외(포스터, 사인, 스카이라이딩 기타), DM, 점두사인, 노벨티(캘린더 기타)라디오, TV, 카드(자동차, 버스, 기타), 카다로그, 연감, 프로그램, 메뉴, 전단등 이상 리스트는 예시적인 것으로 모두를 포함한 것이 아니다. (미국 마케팅협회의 정의, 1948)
이 밖에도 여러가지가 있으나 ‘이것이 광고이다’라는 의견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가. 광고의 송신자 : 광고에는 광고주의 이름이나 브랜드명이 나타나야만 한다. 브랜드명이 광고주를 금방알 수 있는 힘이 있으면 브랜드가 광고주의 이름을 대신 할 수도 있다.
나. 광고의 수신자 : 최종 소비자, 일반의 상업용품이나 업무용품의 이용자, 유통업자 기타가 수신자가 되나 광고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내용을 수용하는 사람들만에 제한된다.
다. 광고가 되는것 : 광고주의 상품, 서어비스, 송신자의 주장(사고), 방침(아이디어)이 광고의 대상이 된다.
라. 광고의 매체 : 신문, 잡지, 라디오, TV, 옥외 간판등 비인적매체(세일즈맨과 같은것)가 광고 매체이며 여기에는 제작비와는 별도의 광고 요금의 지불이 뒤따른다. 매체측의 의도에 따라 광고주의 활동이 신문등 매스미디어의 기사가 되는 경우가 있다.(퍼블리시티) 이는 언뜻 광고와 같아 보이나 광고주는 매체요금을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광고가 아니다. 퍼블리시티는 PR이나 판매촉진의 일부로 처리된다.
마. 광고의 목적 : 광고의 목적은 기업목표의 달성, 소비자또는 이용자의 만족, 나아가 사회적 경제적 복지의 증대등에 있다. 광고는 기업이 마케팅의 하나의 수단으로써 기업목표의 달성을 위해 쓰여지는 것이나 그렇다고 기업측 마음대로 하는것이 아니다. 기업활동에는 사회적인 책임이 뒤따르는 것으로서 사회적, 경제적 복지에 상반되는 광고는 시장에서 비판의 대상이 되어 오래 견디지 못한다.
이상을 정리하여 광고를 정의하면, 광고란 광고주가 소정의 사람을 대상으로 광고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행하는 상품, 서비스, 아이디어(사고, 방침, 의견등)에 대해서의 정보전달 활동이며 그 정보는 광고주의 관리 가능한 광고매체를 통하여 흩어지는 것이다. 광고는 기업의 광고 목적의 수행은 물론, 소비자 또는 이용자의 만족, 나아가 사회적, 경제적 복지의 증대화등의 기능을 수반한다.

2. 역사적 흐름에 따른 광고의 변천
프랭크 프레스브리가 쓴 ‘광고역사’ 책에는 ‘로젯타의돌(The Rosetta Stone)’에 관한 이야기가 있다. 이 돌은 나폴레옹의 군대가 이집트를 침공했던 18세기 말년에 서양인들이 로젯타라고 이름 지은 고을에서 발견했는데 지금은 대영박물관에 전시되어있다. 이 돌은 기원전 196년 이집트 왕의 직위 1주년을 기념키 위해 전국에서 모여든 승려들의 총회 의결을 기록한 것인데 그 내용이 왕의 업적을 칭송하는 선전문인 것이다. 그래서 로젯타의 돌은 광고사를 이야기 할 때 초기 광고로 간주되고 있다.
어느 나라에서든 처음 광고물은 간판이었다. 그리고 선전문을 외치고 다니는 크라이어가 있었다. 중국 북송시대(960-1172) 수도였던 지금의 개봉에서 청명때의 생활풍경을 그린 그림이 있는데 그 가운데에 보면 간판이나 상점 표지들이 있다.
중국에서 구텐베르크가 인쇄술을 발명하기 훨씬 이전에 이미 인쇄물 광고가 있었는데 이것 역시 북송시대의 것이다. 가운데는 토끼가 약을 갈고 있는 그림이 있고 광고주는 즉, 제남에 있는 유씨바늘 상점으로 이란 표시가 있다. 그리고 좋은 구리줄로 세밀하게 만든 바늘을 판다는 내용의 광고문이 들어있다.
참고문헌
1. 신인섭, 광고학 입문, 서울, 나남, 1993

2. 이만재, 카피라이터 입문, 서울, 고려원, 1990

3. 명승수, 현대 디자인학의 지평, 서울, 디자인하우스, 1991

4. 송수이, 광고 제작과정에 관한 연구, 서강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5. 조병량, 커뮤니케이션 구조와 의미작용에 관한 연구, 한양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