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문제]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문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노인문제]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문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1
 2  [노인문제]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문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2
 3  [노인문제]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문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3
 4  [노인문제]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문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4
 5  [노인문제]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문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5
 6  [노인문제]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문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6
 7  [노인문제]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문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7
 8  [노인문제]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문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8
 9  [노인문제]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문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9
 10  [노인문제]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문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10
 11  [노인문제]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문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11
 12  [노인문제]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문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12
 13  [노인문제]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문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13
 14  [노인문제]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문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문제]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문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령화 사회의 도래

2. 고령화 사회와 노인의 개념

3. 노인문제의 개념과 발생원인
1) 노인문제의 개념
2) 노인문제의 발생원인

4 고령화 사회와 노인문제
1) 고령화 사회의 문제
2) 고령화 사회의 노인문제
본문내용
노인에 대한 개념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 시대의 사회적・문화적 배경과 변천의 과정에 따라 학자들 간에도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노인은 늙은 사람을 의미하는 것으로 뚜렷한 기준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의 사람으로 특히 육체적으로 노쇠한 사람을 뜻한다. 그러나 「노인복지법」상 65세 이상을 말한다. 「국민연금법」에서는 노령연금을 받기 시작하는 60세부터 노인으로 규정한다. 노인에 대한 정의는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르다. 사회통념적으로 나이가 들어 보이면 흔히 사용하기 쉬운 말로 ‘어르신’ ‘늙은이’라고 하고, 나이 많은 사람을 막연하게 '노인‘이라고 부르는 게 보통이다. 그러나 노년기가 오는 시기는 개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노화의 기준을 연령으로 결정하는 일은 더욱 어렵다.
물론 「노인복지법」에서는 65세 이상 자로 역연령(chronological age)에 의한 노인, 기능연령에 의한 노인, 사회적 역할상실에 의한 노인, 주관적 의식에 의한 노인을 말한다. 「국민연금법」에서는 노령연금을 받기 시작하는 60세부터 노인으로 규정하고 있다.
노인이란 용어는 어의상으로는 ‘늙은이’ 또는 ‘나이 많은 자’ 라고 일반적으로 흔히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제 측면에서 능력이나 적응성의 퇴화현상이 발생하여, 사회적 기능 수행에 장애물 초래하는 시기를 노년기라 하며, 노년기의 사람을 노인이라고 칭한다.
그러나 연령기준은 현행 「노인복지법」에서 노인은 65세 이상을, 「고령자고용촉진법 시행령」은 고령자를 55세 이상 65세 미만인 자, 「국민연금법」에서는 노령연금을 받기 시작하는 60세부터, 기업에서의 정년퇴직 기준은 일반적으로 55세, 사회 통념적 60세를 노인으로 규정한다.
노인의 개념은 1951년 미국에서 개최된 제2회 노년학회에서 의학적인 관점에서 노인의 정의를 규정한 것에서 출발한다(C. Tibbits, Origin, Scope and Field of Social Gerontology, 1960, p.10).
국제노년화(International Association of Gerontology)에서 노인을 세분화하면, 첫째 환경변화에 적절히 적응할 수 있고 자체조직에서 경험이 있는 사람, 둘째 자신을 통합하려는 능력이 감퇴되어 가는 시기에 있는 사람, 셋째 인체의 조직기능 등에 있어서 감퇴현상이 일어나는 시기에 있는 사람, 넷째 생활 자체의 적응이 정신적으로 결손되어 가고 있는 사람, 다섯째 인체의 조직과 기능저장의 소모로 적응이 감퇴되어 가는 시기에 있는 사람, 즉 모든 노인은 나이가 들수록 노화가 진행됨으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제 기능이 쇠약해져서 결국 장애인과 유사한 처지가 된다. 인간은 세월이 가면 누구나 노령기를 맞이하게 되고 많은 사람들이 노후에 신체적, 경제적, 정신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됨을 깊이 인식하고 남의 일이 아닌 우리의 당면과제로 다 같이 노력해야 할 것이며 노인도 이 사회의 귀찮은 존재가 아닌 우리 사회를 지켜 오고 맥을 이어 온 하나의 공동존재로서 그 공적에 감사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인간의 수명이 현저히 증가하고 치명적인 질병이나 천재지변으로 인한 집단 사망의 사례가 크게 줄어들면서 노인인구의 수도 크게 증가하였다. 한편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 중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급격히 증가하였다.
노인이란 환경변화에 적절히 적응할 수 있는 자체조직에 있어서 결핍을 가진 사람, 자신을 통합하려는 능력이 감퇴되어 가는 시기에 있는 사람, 인체의 기관・조직기능 등에 있어서 쇠퇴현상이 일어나는 시기에 있는 사람 생활 자체의 적응성이 정신적으로 결손되어 가고 있는 사람, 인체의 조직 및 기능저장의 소모로 적응감퇴현상에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한국사회의 경우 인생의 마지막 단계에서 노화와 더불어 신체적・심리적・사회적 기능이 점차 쇠퇴하여 생활기능 수행상의 장애를 경험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하는 견해도 있다.
또한 노인의 의미는 개인의 자각에 의한 판단이나, 나이에 따른 개념, 사회적 역할, 또는 기능상태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되고 있다. 자각에 의한 노인의 개념은 개인 스스로 주관적으로 판단하여 노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이다. 어떤 사람은 누가 보아도 노인이라고 생각되는 연령이나 가정적 사회적 위치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은 아직 노인이 아니라고 생각하는가 하면, 나이는 아직 장년에 속하고 있으나 자기는 이미 노인이라고 느끼는 사람도 있다. 사회적 역할에 따른 개념은 주로 직장에서 퇴직하거나 가정에서의 주부의 지위와 역할을 이양한 상태에 있는 사람을 노인으로 보는 견해이다.
이러한 정의는 노인을 사회적인 역할에서만 보기 때문에 사회적 지위나 역할이 분명하지 못한 사람이나 가정에서 살림만하는 주부들에게는 적용하기 어려운 정의이다. 기능상태에 따른 노인의 개념은 앞서 말한 자각의식이나, 연령, 사회적 역할 상실등에 따른 결정보다는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정도에 따라 노인 여부를 규정하는 것이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및 논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여러 자료를 이용하여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된 글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