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한국의 에너지소비 현황과 앞으로의 대체방안

 1  [경제학] 한국의 에너지소비 현황과 앞으로의 대체방안-1
 2  [경제학] 한국의 에너지소비 현황과 앞으로의 대체방안-2
 3  [경제학] 한국의 에너지소비 현황과 앞으로의 대체방안-3
 4  [경제학] 한국의 에너지소비 현황과 앞으로의 대체방안-4
 5  [경제학] 한국의 에너지소비 현황과 앞으로의 대체방안-5
 6  [경제학] 한국의 에너지소비 현황과 앞으로의 대체방안-6
 7  [경제학] 한국의 에너지소비 현황과 앞으로의 대체방안-7
 8  [경제학] 한국의 에너지소비 현황과 앞으로의 대체방안-8
 9  [경제학] 한국의 에너지소비 현황과 앞으로의 대체방안-9
 10  [경제학] 한국의 에너지소비 현황과 앞으로의 대체방안-10
 11  [경제학] 한국의 에너지소비 현황과 앞으로의 대체방안-11
 12  [경제학] 한국의 에너지소비 현황과 앞으로의 대체방안-12
 13  [경제학] 한국의 에너지소비 현황과 앞으로의 대체방안-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학] 한국의 에너지소비 현황과 앞으로의 대체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 서 론

* 본 론 1 : 단기적인 측면의 유가 분석
* 본 론 2: 장기적측면 에서의 대응책
1. 대체에너지
2. 해외 유전개발
3. 산업구조적인 측면

* 결론
본문내용
위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단기적으로는 유가의 변동은 단기적으로 그렇게 영향이 크지 않다고 피악이 가능하다. 그리고 한국안에서 석유를 생산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이야기 이다. 즉 우리나라의 석유 대외의존가 높은 것은 불가피한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산업구조적인 측면에서 그리고 해외 석유 개발측면에서 대체에너지 부분에서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기적인 측면에서 석유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1. 대체에너지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한국사회내에서 석유의 대외의존도를 낮추는 것은 거의 힘든 일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적인가를 고민해 보아야 할 것이다. 대체에너지는 이러한 고민을 풀어 줄수 있는 하나의 해답이라고 본다. 그러한 면에서 대체에너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① 대체 에너지의 개념
대체에너지란 석탄, 석유, 원자력 및 천연가스가 아닌 태양에너지, 바이오매스, 풍력, 소수력, 연료전지, 석탄의 액화, 가스화,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 및 기타로 구분되고 있고 이외에도 지열, 수소, 석탄에 의한 물질을 혼합한 유동성 연료를 의미한다. 그러나 실질적인 대체에너지란, 넓은 의미로는 석유를 대체하는 에너지원으로 좁은 의미로는 신․재생에너지원을 나타낸다.
우리나라는 미래에 사용될 대체에너지로 석유, 석탄, 원자력, 천연가스가 아닌 에너지로 11개분야 지정하였고 (대체에너지개발 및 이용․보급촉진법 제 2조) 세분하여 보면 아래와 같다.

- 재생에너지 8개분야 : 태양열, 태양광발전, 바이오매스, 풍력, 소수력, 지열,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
- 신 에너지 3개분야 : 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화, 수소에너지

최근 10년간 우리나라의 에너지 소비는 매년 10%라는 세계 최고의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온실가스배출량 역시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다행히 세계기후협약 이행이 늦추어지고는 있지만 머지않아 우리도 여기에 참여하지 않을 수 없는 형편이어서 대체에너지 개발의 필요성은 더욱 무게 중심을 더해가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선진각국에서 활발히 기술개발이 진행되어 실용화 단계에 접어든 대체에너지로는 태양에너지, 풍력에너지가 주종을 이루며, 바이오매스, 지열, 파도력, 조력 등을 이용한 대체에너지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98년 미국 조지 워싱턴대에서 발표한 '미국의 미래기술'에 의하면 미국은 2010년쯤 에너지 소비량의 10%를 대체에너지로 충당하게 된다고 하며, 또 유럽연합(EU)이 97년 발간한 '에너지백서'는 2010년까지 대체에너지 비중을 현재의 2배인 12%까지 끌어올리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또한 풍력발전의 메카라 할수 있는 덴마크의 경우 4,900개의 풍력터빈에서 1,135MW의 전기를 생산 전기소비량의 7%를 충당하고 있으며, "에너지 21" 계획에 의하면 2000년에 10%, 2030년까지 50%를 풍력으로 대체한다"는 목표아래 대체에너지 개발과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여전히 원자력 위주의 에너지정책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오히려 2015년까지 원자력발전의 비중을 '98년 27.5%에서 34.2%로 늘릴 계획이며, 대체에너지 개발은 초보단계를 벗어나지 못한 채 97년부터 "에너지 기술개발 10개년 계획"에서야 비로소 현재 0.82%에 불과한 대체에너지 비율을 2%까지 끌어올리겠다고 한 정도이다.
"앞으로 20년 후면 에너지 수급 불균형, 50년 후에는 거의 고갈상태" 이러한 상황은 벌써 현실적으로도 나타나고 있는 상태에서 대체에너지 개발은 더욱 시급한 과제이다.

② 유럽 선진국 대체에너지 개발

최근 그린피스(Green Peace)의 발표에 의하면, 21세기말경에는 석유, 석탄, 원자력 등에 의존할 필요가 없는 생활이 가능해질 것이라는 예측을 하고 있다. 세계의 경제규모는 2100년까지 빈국과 부국간의 경제적인 격차를 축소시키면서 현재보다 14배 정도 증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예측은 향후 40년간 세계산업계가 에너지의 소비억제 및 기술혁신을 촉진하고 2100년의 1차에너지 총공급량을 1988년 기준 3배이상 증가하지 않도록 억제하는 선에서 가능한 것이다. 석유 34%, 석탄 27%, 천연가스 19%, 원자력 6%를 2100년에는 태양열 및 풍력 79%, 바이오매스 18% 정도 이용하게 되며, 석유, 석탄, 원자력, 천연가스 등은 모두 합해야 2% 정도의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유럽 각국은 태양열, 풍력, 지열 등 새로운 대체에너지의 개발에 경쟁적으로 박차를 가하면서 지구온난화 방지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영국은 지리적으로 북쪽에 위치한 점을 고려하여 태양광이용 에너지기술 가운데 우위성이 높은 분야로 태양열이용 건물설계에 커다란 비중을 두고 있다. 영국정부는 1990년대 중반까지 건물의 에너지 절약과 함께 태양열건물의 설계기술을 상품화하겠다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풍력을 이용한 재생가능 에너지원은 현재 영국에서 가장 상업화 전망이 높은 분야중 하나이다. 영국에서는 이미 국내외시장에 출력 750KW 정도의 풍력 터빈을 판매하고 있으며, 대규모 터빈장치의 상업화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영국정부는 예정된 비용(cost)의 목표가 달성되면 2025년까지 영국 전력공급의 10%를 육상설치 풍차 터빈으로 공급하고, 장기적으로는 이것을 2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